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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배경/사업개요

입지적 특징

자연적 여건

광명시는 서울시, 인천시, 수원시로 이루어진 수도권 삼각 중심 도시권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어 지리적인 근접성이 탁월함

지리적 여건

고속철도 광명 역세권 개발 및 연계 교통체계 구축으로 교통네트워크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되고 있으며, 수도권 서남부 지역의 교통 허브로 부상하고 있음
제 2 경인축의 결절점으로서 중추 관리기능 및 국제 업무기능의 일부를 수용할 수 있는 잠재력이 풍부

개발배경

구시가지 정비의 필요성

광명시는 1960년대 이후부터 주택지 조성사업으로 도시가 형성되어, 건축물의 노후, 불량연한이 한계에 도달하였음 광명구시가지는 주택조성사업으로 기반시설이 형성되었으나 생활여건 변화와 자동차 이용의 생활화 등 life-style 변화에 따른 기반시설 정비가 이루어지지 못한 상황임

도시균형발전 도모

광명동을 중심으로 그간 진행된 재개발, 재건축 사업은 소규모의 수익성 위주로 시행됨에 따라 기반시설의 절대부족등 도시환경의 기형화를 초래하였으며, 이러한 악순환의 되풀이로 인해 주거환경은 악화일로에 있으며, 이에 대한 대책이 절실히 요구되는 실정임

쾌적한 도시환경 제공

광명 도시재정비 촉진지구는 광명사거리역이 입지하여 역세권을 형성하고 있으며, 역세권 배후 주거지로서 역할이 기대되는 지역이고, 사업지구내 도로. 공원, 학교 등 기반시설이 절대적으로 부족하여 도덕산 주변은 경사로 인하여 주거환경이 매우 열악한 실정임. 광역적 차원의 접근을 통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쾌적한 도시환경을 만들기 위함

사업개요

사업개요
위 치 : 광명시 광명동 및 철산동 일원
면 적 : 2,281,110㎡
인 구 : 109,133명
가 구 : 43,653세대
목표년도 : 2020년
 

추진경위

2007. 7. 30. : 광명 재정비촉진지구 지정․고시(경기도고시 제2009-255호)

2009. 12. 4. : 광명지구 재정비촉진계획 결정․고시(경기도고시 제2009-487호)

사업추진(11개구역)

관리처분계획인가(2개 구역) : 15R , 16R 구역

사업시행인가(5개 구역) : 1R, 2R, 5R, 10R, 14R 구역

조합설립인가(4개 구역) : 4R, 9R, 11R, 12R 구역

해제구역(12개구역)

1차 해제구역(5개 구역 - 2013. 1. 9.) : 6R, 17R, 18C, 19C, 21C

2차 해제구역(6개 구역 - 2015. 1. 6.) : 3R, 7R, 8R, 13R, 20C, 22C

道 직권해제(1개 구역 - 2015. 4. 29.) : 23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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