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교통 교통/지리정보 첨단교통정보서비스(ITS)
교통/지리정보 첨단교통정보서비스(ITS)

ITS(지능형 교통 체계) 정의

대한민국은 면적이 99,720㎢, 인구는 49,410천 명이며, 서울을 중심으로 수도권에 23,840천 명이 넘는 인구가 밀집되어 있어 교통에 대한 문제가 심각합니다.(출처 : 2010년 통계청) 전국에서 교통혼잡으로 발생하는 비용은 2008년부터 26조 원을 넘어섰고, 이 중 절반이 승용차 보급의 확대로 인한 비용입니다.(출처 : 한국교통연구원 2011) 한정된 재원과 토지로 인한 교통시설의 공급은 수요에 미치지 못하고, 2011년 자동차 등록대수는1,844만 대, 2015년경에는 2,000만 대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로 인한 교통혼잡은 심각해질 것입니다. 이처럼 늘어나는 교통혼잡 상황에서 도 교통은 우리 생활과 떼어서 생각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동하기를 원합니다. 우리의 교통 시스템은 날로 발전하는 첨단 기술과 접목하여, 이용자의 안전과 편의를 도모하고 운영 및 이용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변해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ITS가 탄생되었습니다.

  

ITS란 무엇입니까?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이하 ITS : 지능형 교통 체계)라 함은 교통수단 및 교통시설에 전자ㆍ제어 및 통신 등 첨단 기술을 접목하여 교통 정보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활용함으로써 교통 체계의 운영 및 관리를 과학화ㆍ자동화하고, 교통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교통 체계를 말합니다. 우리 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ITS에는 버스정류장의 버스 도착 안내 시스템, 교차로에서 교통량에 따라 자동으로 차량 신호가 바뀌는 시스템, 내비게이션의 실시간 교통정보, 하이패스가 있습니다.



ITS 도입효과

교통혼잡, 이제는 피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교통상황과 우회경로 정보 제공으로 빠른 길로 운행하실 수 있습니다. 유료도로 톨게이트에서 요금을 지불하기 위해 멈추실 필요가 없습니다. 도로 상황에 따라 실시간으로 신호가 바뀝니다. 신호교차로에서 대기시간이 감소하여 쾌적하게 주행할 수 있습니다.



저탄소 녹색성장에 부응합니다.

ITS 기술은 대부분 저전력, 저탄소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미국, 일본, 영국 등 선진국은 국가적 차원에서 저탄소 녹색성장 전략을 추진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녹색환경 조성(U-ECO),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을 통해 도로에서의 이산화탄소(CO2) 절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능형 교통 시스템(ITS)의 보급을 통해 IT 기반의 저탄소 사회로의 전환으로 살기 좋은 지구환경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광명시청에서 제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