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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권옹호관제도

인권상담·진정

인권옹호관 제도

  • 인권옹호관제도란?
    • 시민의 인권보호 및 증진을 위하여 인권침해나 차별행위에 대한 상담, 조사, 구제을 위한 신속하고 권리구제시스템
  • 구 성
    • 상임옹호관과 비상임옹호관 4인
    • 비상임옹호관 분야: 아동·장애·노동·갈등조정(대화모임)
  • 조사/결정
    • 조사업무는 상임 옴부즈맨 책임 하에 수행하고, 인권침해나 차별행위의 결정 중 정책사항은 인권위원회의 권고를 통해 결정
  • 직 무 : 인권침해 진정 등에 대한 상담, 조사, 대화모임
    • 시가 추진하는 사업 또는 정책으로 인하여 인권침해를 받았거나 침해 우려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
    • 시가 지도·감독하는 시설 등에서의 인권침해
    • 시장이나 인권위원회가 인권침해 개선을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안
    • 합리적 이유 없는 차별의 경우

접수 및 처리과정

접수 및 처리과정 - 인권상담(본인 또는 제3자가 전화 또는 방문) - 진정접수(시 관할 기관의 업무수행 과정에서 발생한 인권침해 행위에 대하여 전화, 방문, 우편, 팩스, 전자우편 등으로 접수(조사대상기관-광명시 및 그 소속 행정기관/광명시가 출자 또는 출연하여 설립한 기관/광명시의 사무위탁기관(시의 위탁사무에 한정)/광명시의 지원, 지도, 감독을 받는 각종 시설)) - 사건조사(인권옹호관이 현장조사 등 조사수행) - 사건결정(인권옹호관 조사결과 등에 따라 인권위원회 시정권고 또는 의견표명 -(결정- 각하·기각·조사중해결·조사중지·갈등해결·시정권고·의견표명)) - 이의신청(결정내용에 이의가 있을 경우 통지받은 날로부터 30일 이내 이의신청) - 결정통지·후속조치(진정인, 피진정인, 조사대상기관에 결과통지 시정권고 받은 조사대상기관은 사항의 이행여부에 대하여 2주 이내에 조치계획을 제출, 3개월 이내에 조치 결과 제출)

상담안내

  • 방문상담
    • 평일, 오전 9시~오후5시 까지 운영
    • 광명시민인권센터는 광명시청 제1별관 1층 위치
  • 전화상담 : 02-2680-6378

약도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광명시청에서 제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시민인권센터
담당자
이성덕
문의처
02-2680-63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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