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서비스헌장이란?
광명시가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의 기준 및 내용과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는 절차와 방법 그리고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 등을 구체적으로 정하여 공표하고, 이의 실천을 고객인 시민에게 굳게 약속하는 제도입니다.
보육정책 행정서비스헌장
우리 보육지원과 전직원은 보육행정 서비스 향상을 최상의 가치로 삼아 영유아 및 학부모, 어린이집 교직원을 대상으로 질 높은 보육·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 하겠습니다.
- 늘어나는 보육수요에 발 맞추기 위하여, 쾌적하고 안전한 어린이집의 환경개선을 지원하고 보육시설 확충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 어린이집 운영지원이 투명하고 공정하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어린이집 지원서비스에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 어린이집 운영 및 시설 안전관리 등에 대하여 지속적인 점검 및 관리로 질 좋은 보육환경 제공에 노력하겠습니다.
- 어린이집 아동, 보육 교직원, 학부모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보육서비스를 제공토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가. 고객이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사무실 입구에 직원의 담당업무·좌석배치도를 게시하여 방문하는 고객에게 담당자를 찾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 처리 중에 방문하신 고객을 대하게 된 경우에는 즉시 하던 일을 멈추고 고객의 의견을 경청하겠습니다.
나. 고객이 전화로 서비스를 신청하시는 경우
- 전화는 신속히 받겠으며, 친절하고 정확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통화 중 고객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1회이상 고객이 말씀하시는 중요부분을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전화를 건 고객의 이름, 용건, 시간, 회신의 필요성 여부,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받은 사람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3시간이내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잘못된 전화나 다른 부서의 전화가 왔을 경우 어느 부서에서 담당하고 있는지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2. 보육 행정서비스 분야별 실천목표
어린이집 환경 개선 및 보육시설 확충
- 열악한 어린이집의 환경개선 지원을 통해 영유아를 위한 쾌적하고 안전한 보육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 변화하는 보육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보육시설을 확충하고 시민 욕구에 부응하는 보육환경 제공에 앞장서겠습니다.
투명하고 공정한 어린이집 지원·보육료 지원
- 장애아 보육, 영아전담, 시간연장 어린이집 지원 등 다양한 보육서비스를 제공하여 여성의 사회참여를 지원하고 보육환경을 개선하는데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 어린이집의 교재교구확충 및 교직원인건비, 처우개선 등 어린이집 운영 지원을 적극 추진하여 양질의 인력이 보육 서비스 산업에 유입되도록 보육의 질을 높이고 전문성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 무상보육을 전 연령층으로 확대실시 및 3~5세까지 연령별 누리과정을 전면 실시하여 창의,인성 교육을 기본으로 프로그램 수준을 향상시켜 어린이집 서비스 개선 강화에 노력하겠습니다.
어린이집 운영 관리 및 시설 안전 관리
- 보육료 및 회계처리 적정성의 지속적인 점검 및 관리로 투명하고 믿을 수 있는 어린이집을 만들겠습니다.
- 급·간식 식단 이행 및 어린이집의 안전관리 실태를 지속적 관리하여 영유아 건강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보육 업무 및 각종 민원처리와 관련하여 처리기간의 경과, 민원인에 대한 부당 대우, 공무원의 불친절 또는 민원처리시 개선하여야 할 사항에 대하여는 전화, 팩스, 광명시 홈페이지에 접수하시면 7일 이내에 개선 및 조치사항을 서면 또는 유선으로 통보하여 드리거나 또는 광명시 홈페이지에 게시토록 하겠습니다.
서비스별 접수·처리창구
| 서비스명 |
전화번호 |
FAX |
| 보육정책 |
2680-2212 |
2680-2814 |
| 보육지원 |
2680-6095 |
| 보육관리 |
2680-2767 |
- 담당부서
- 소하1동
- 담당팀
- 행정
- 문의처
- 02-2680-53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