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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참여

부서별 이행표준

지도민원과

행정서비스헌장이란?

광명시가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의 기준 및 내용과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는 절차와 방법 그리고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 등을 구체적으로 정하여 공표하고, 이의 실천을 고객인 시민에게 굳게 약속하는 제도입니다.

민원 행정서비스 헌장

우리 지도민원과 전 직원은 우리의 고객인 시민들로부터 사랑 받고 신뢰받는 공무원이 될 수 있도록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약속 드리며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은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친절하고 신속하며 공정, 명확하게 민원을 처리하겠습니다.
  • 고객의 알권리 충족을 위하여 고객께서 알고자 하는 정보를 신속히 제공하고, 고객께서 제기한 민원에 대해서는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 우리의 친절하지 못한 자세와 부당한 행정처리로 고객께 불만족이나 불편을 초래한 경우는 즉시 시정하고 정중한 사과와 함께 응분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의 만족으로 평가받고 그 결과를 고객께 공표 하겠으며, 항상 겸허한 자세와 열린 마음으로 고객의 의견을 존중하겠습니다.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저희 부서를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사무실 입구에 직원의 담당업무 및 좌석배치도를 부착하여, 방문하시는 고객들이 쉽게 담당자를 찾을 수 있다록 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을 맞이할 때는 일어서서 '안녕하십니까?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라고 우선 인사를 드린 후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업무처리로 인하여 고객께서 대기하시는 동안에는 차와 신문 등을 제공하겠습니다.
  • 몸이 불편하신 고객이 방문하실 경우 방문 10분전에 사무실에 연락주시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께서 일을 마치시고 돌아가실 때에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인사하겠습니다

전화로 고객을 맞이할 경우

  • 전화는 고객과 최초로 대하는 얼굴 없는 만남으로 알고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게 받겠습니다.
  •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받을 때에는 '안녕하십니까? 000과 000입니다'라고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고객이 같은 내용을 되풀이 하시지 않도록 통화내용의 요첨을 전달 후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께서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전화하신 고객의 용건을 정확히 메모 전달하겠습니다.
  • 잘못 걸려온 전화를 받았을 때는 '000과로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혹시 연결과정에서 전화가 끊어지면 000 - 0000번으로 다시 걸어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과의 통화가 끝났을 때는 '전화 주셔서 고맙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라고 인사를 한 다음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우리의 민원 처리 기준

  • 민원서류는 고객의 귀중한 의견으로 여기고 신속·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신청하신 과태료 부과 이의신청서는 신청일로부터 법령에 의한 민원처리 기한내에 결과를 일반우편 등으로 고객께 연락 드리겠습니다.
  • 민원처리 결과는 수용·불수용, 가능·불가능 등 결과만을 답변해 드리는 것이 아니라, 상세한 설명으로 회신해 드리겠습니다.
  • 회신할 때에는 딱딱하고 어려운 전문용어는 알기 쉽게 풀어서 이해하시기 쉽도록 하겠습니다.

타부서, 우리부서 내부의 업무 협조 자세

  • 타부서, 우리부서 내부 고객께서 업무 협조를 요청할 경우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요청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다음과 같이 10%이상 단축하여 회신하겠습니다.

업무협조 요청사항 단축 회신 일수

홈페이지 고객 의견 및 사이버 민원에 대한 우리의 자세

  • 고객께서 궁금해 하시거나 요구하시는 사항의 처리를 위하여 광명시 홈페이지에 '민원상담실', '광명시에 바란다', '시장과의 대화방'을 운영하겠습니다.
  • 고객의 사이버민원 신청에 불편함이 없도록 연중 365일 중단 없이 홈페이지가 운영될 수 있도록 관리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의견을 제시해주시면 다음과 같이 신속하게 답변 또는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사이버민원실 질의응답 답변기한

답변기한 비 고
  • 법령에 의한 민원처리 기한내

시정 및 보상조치

  • 우리의 서비스에 대하여 고객께서 아래와 같이 불만족을 느끼실 때,
  • 고객께서 우리부서 공무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직접 방문하셨을 경우,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만족하지 못하긴 경우,
  • 민원서류, 업무협조 요청, 사이버 민원 등에 대한 약속한 처리기한을 지키지 않거나 중간ㆍ연락이 없는 경우 등에는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고, 10,000원 상당의 도서상품권 또는 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우리 지도민원과 전 직원은 한 차원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여러분께 만족을 드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조금 불편하시더라도 아낌없는 성원과 함께 다음 사항을 적극 협조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우리의 모든 고객께 당부드립니다.

  • 민원을 제출하실 때에는 성명과 주소, 연락처를 정확히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타인과 관련된 진정이나, 부패신고 등의 민원이 익명, 가명인 경우는 처리해 드리지 않습니다.)
  •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베풀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같은 내용의 민원을 여러 기관에 중복적이고, 반복적으로 제기하시는 것은 행정낭비를 가져올 수 있으니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일 처리과정에서 대가를 요구하거나 금품을 주고받는 행위는 범죄행위이므로 깨끗한 풍토조성을 위하여 함께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불친절, 불편하신 일들은 일일이 고쳐주신다는 취지로 이해해 주시고 그때그때 알려 주십시오.
  • 고객 여러분께서 모범되고 자랑스런 공무원을 보셨을 경우에 적극 알려주시면 널리 알려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과 내부 직원들에게 당부드립니다.

  • 우리 지도민원과 전 직원은 모두가 한 가족이라는 인식을 가집시다.
  • 서로 먼저 웃으며 인사하고, 서로의 고충을 이해하고 감싸주며 긴밀한 업무협조로 활기찬 분위기 속에서 헌장을 실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객의견 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 전화, 우편, FAX,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법령에 의한 민원처리 기한내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지도민원과 신고 또는 연락처

  • 불법주정차 단속 관련업무 : 02)2680-2652, 2293
    • 주정차 과태료 부과 이의신청 : 02)2680-2584
    • 주정차 과태료 압류해제 : 02)2680-2293
  • 노점상 및 노상적치물 단속관련 : 02)2680-2670, 2653
  • 불법 옥외광고물 단속관련 : 02)2680-2654, 2983
    ※ FAX : 2680-2622
  • 간판 인허가 관련 02)2680-6577
  • 광명시 인터넷 홈페이지 www.gm.go.kr
  • 주 소 : (14281) 광명시 도덕로 5(광명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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