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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참여

부서별 이행표준

도시정책과

행정서비스헌장이란?

광명시가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의 기준 및 내용과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는 절차와 방법 그리고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 등을 구체적으로 정하여 공표하고, 이의 실천을 고객인 시민에게 굳게 약속하는 제도입니다.

도시정책행정서비스헌장

광명시 도시정책과 직원은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환경친화적인 도시 조성과 친절·공정·신속한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음과 같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 단정한 용모와 명쾌한 답변으로 시민을 맞이하겠으며, 모든 민원업무를 고객의 입장에서 신속, 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는 도시의 무질서한 확산을 방지하고,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여 시민이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도시계획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시민이 필요로 하는 각종 지역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고 활용할 수 있도록 모든 정보 전달매체를 개발하여 제공하겠습니다.
  • 우리는 시민만족도를 측정하여 평가를 받아 업무에 반영하겠으며, 불친절한 자세와 부당한 행정처리로 불편을 초래한 경우, 즉시 시정 및 보완 등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달성을 위하여 『서비스 이행표준』을 마련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사무실 입구에 직원의 담당업무·좌석배치도를 부착하여 방문하시는 고객이 쉽게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 처리 중에 방문하신 고객을 대하게 된 경우에는 즉시 하던 일을 멈추고 고객의 의견을 듣겠습니다.
  • 전화는 벨소리가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은 직원은 “안녕하십니까?” 또는 “감사합니다!” “도시정책과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인사하겠으며, 용건이 끝나 전화를 마칠 때에는 고객이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통화 중에는 고객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상호의 이해를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으며,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1회 이상 고객이 말씀하시는 내용의 중요 부분을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시간 이내에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과 연락처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상으로 민원해결이 어려운 경우에는 필요한 검토와 협의를 거친후 현장 방문하여 전화 또는 서신으로 3일 이내에 알려드리겠습니다.
  • 우편·전화·인터넷 등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처리사항에 대하여 접수후 3시간 이내에 처리절차 등을 전화 또는 E-mail로 연락 드리겠습니다.

잘못 된 서비스의 시정 조치

민원인께서 직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 즉시 사실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하여 드리고 정중히 사과드리겠습니다.

불친절·불만족한 서비스를 받으셨을 경우

  • 해당 공무원을 주의·교육을 통하여 재발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의 불만족 사항을 상세히 파악한 후, 30분 이내에 자료를 제시하여 이해가 되도록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 도시행정의 불친절이나 불만족 사항에 대하여 신고되지 않은 사항도 수시 자체점검을 통하여 개선하여 나가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도시정책과장 ☎2680-2350
  • 도시계획담당 ☎2680-2356
  • 도시디자인담당 ☎2680-2354
  • 도시개발담당 ☎2680-6243
  • 서면신고 : 광명시 시청로 20(철산동 222-1) 광명시청 도시정책과
  • 광명시 인터넷홈페이지 : http://www.gm.go.kr
    어느 곳으로 하셔도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와 서비스이행표준 달성도 평가를 연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와 서비스이행표준 달성도 평가를 토대로 잘못된 사항을 시정하고 보다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고객의 협조를 부탁하는 사항

  • 도시정책과에서는 고객 여러분께서 요구하시는 최고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언제든지 적극적인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고 잘못된 점이나 개선하여야 할 의견이 있으면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이 제공해 주시는 고견은 시정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 된 점이나 개선하여야 할 의견이 있으면 제시하여 주시고
  • 고객께서 보실 때 모범이 되고 칭찬받을 만한 공무원을 보셨을 경우 바로 알려 주신다면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저희 사무실을 방문하실 때 먼저 전화를 주시고 방문하시면 보다 신속하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고객께서는 민원을 신청하는데 있어 업무처리 절차를 존중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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