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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참여

부서별 이행표준

관광과

행정서비스헌장이란?

광명시가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의 기준 및 내용과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는 절차와 방법 그리고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 등을 구체적으로 정하여 공표하고, 이의 실천을 고객인 시민에게 굳게 약속하는 제도입니다.

 

관광과 행정서비스 헌장

관광과 전직원은 시민과 함께 행복할 수 있는 문화관광도시, 첨단산업도시를 만들기 위하여 직원 모두가 한마음으로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시민이 감동받을 때 까지 정성을 다하는 자세로 시민을 위한 일꾼이 되겠습니다.
  • 우리는 광명시를 대한민국 최고의 문화관광도시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 우리는 광명동굴을 수도권 최고의 관광문화 명소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 우리는 시민이 특별하고 다양한 광명동굴 문화예술콘텐츠를 누릴 수 있도록 수준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우리는 관광활성화를 통해 지역경제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는 시민에게 불친절하거나 불편을 초래한 경우 즉시 시정조치 하겠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분야별 서비스 이행표준을 마련하여 직원 모두가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합니다.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공무원의 품위에 맞게 단정한 복장과 용모를 유지하고 항상 웃으며 친절하게 시민을 응대하겠습니다.
  • 사무실 입구에 업무분장표와 좌석배치도를 게재하여 담당직원을 찾아 용무를 처리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자리를 비운 때에는 업무대행 직원이 신속하게 처리하고 대신 처리할 수 없을 경우에는 용건과 연락처를 받아두어 1시간 이내(출장 등 부재시에는 2일 이내)에 다시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 응대의 경우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하고 친절하게 받고 문의내용을 경청하여 정확하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하고 전화를 마칠 때에는 문의사항이 해소되었는지 확인하고 시민이 전화를 먼저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시민이 쾌적하고 편안하게 상담하실 수 있도록 주1회 이상 사무실 환경정비를 실시하겠습니다.

분야별 서비스 이행표준

관광정책 및 관광마케팅

  • 국내외 관광박람회 등에 참가하여 광명시 관광지들을 소개하고 효율적인 관광정책 및 관광마케팅계획 등을 수립, 운영하여 관광객을 유치하겠습니다.

안전하고 수준높은 문화관광콘텐츠

  • 광명동굴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관람할 수 있도록 동굴수질검사, 동굴내부 공기의 질 검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하겠습니다.
  • 다양한 공연·문화 프로그램 운영 및 동굴 문화전시회를 개최하여 수준 높은 문화예술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동굴관람 및 행사프로그램 이용에 불만족하신 경우 설문조사 등을 통해 의견수렴 후 적극 반영하여 더 나은 서비스로 보답하겠습니다.
  • 광명동굴 홈페이지 사이트, 블로그 홍보 및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 팜플렛을 제작·배포하여 최종 고객과의 연결고리를 형성하겠습니다.

지역경제활성화

  • 관광활성화를 통한 지역 상인들과 상생하는 지역경제활성화 정책을 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정보제공과 비밀보장

  • 광명동굴 홈페이지( http://cavern.gm.go.kr )를 운영하여 동굴 및 문화예술공연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겠습니다.
  • 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및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팩스 등 연락처를 반드시 명기하겠습니다.
  • 행정정보 공개를 통한 신뢰성 확보로 시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업무와 관련하여 취득 관리하고 있는 개인정보에 대하여는 「개인정보 보호법」을 철저히 준수함으로써 항상 시민의 비밀과 개인정보를 보호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과 보상

  • 직원의 명백한 잘못으로 인해 잘못된 서비스를 받으셨다면 즉시 잘못된 부분을 시정하도록 하고 담당직원이 정중하게 사과하도록 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예시

  • 담당직원의 잘못으로 시민께서 불필요하게 두 번이상 방문한 경우
  • 민원상담을 약속한 날짜에 아무런 예고없이 상담을 받지 못한 경우
  • 민원처리를 위해 출장하는 직원이 시민의 요구에도 불구하고 공무원증 제시를 거부한 경우
  • 잘못된 서비스를 3회이상 받으셨을 경우 해당 직원은 특별교육을 실시하고 필요한 경우 각종 혜택부여시 불이익을 받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잘못된 서비스를 받은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신고하시고 신고하신 사항은 다음과 같이 처리하겠습니다.
    • 관광과장 : (02) 2680-6467 팩스 (02) 2680-6677
    • 불만족사항 신고 -> 신고사항에 대한 사실확인 -> 시정조치

고객의 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행정서비스에 대해 시민의 의견을 직접방문 및 우편접수, 홈페이지 상담창구를 통해 제시하여 주시면 검토 절차를 거쳐 서비스 개선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우편

경기도 광명시 가학로85번길 142, 2층(가학동, 자원회수시설) 관광과 (우)14341

분야별 상담 및 처리창구

분 야 별 전화번호 팩 스
관광정책 및 관광마케팅

2680-2552, 2825

2680-6677
광명동굴개발 2680-6587, 2376 2680-6677
지역경제활성화 2680-6316 2680-6677

광명시 홈페이지 : http://www.gm.go.kr/

시장에게 바란다. 광명시에 바란다, 시민제안방, 시민참여방

이행기준 실천에 대한 평가와 관리

  • 시민에게 약속한 이행기준 실천에 대해 연1회 이상 평가하여 시민불만족 사항에 대한 서비스 개선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에게 협조를 부탁드리는 사항

  • 시민 여러분의 의견이 보다 나은 시정발전에 밑거름이 되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법규나 제도상 또는 불가피하게 시민의 의견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도 이를 개선하고자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으니 널리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시민의 욕구를 사전에 파악하여 준비하는 맞춤형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방문 및 상담을 원하실 경우 미리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광명동굴 관람 및 휴양시설 이용시 모든 시민이 함께 이용하는 소중한 자원이므로 주의사항을 숙지하시어 이용에 불편이 없으시기 바랍니다.
  • 시민 여러분께서 친절하고 열심히 일하는 공무원을 대하셨을 경우에 이를 적극 알려주시면 널리 알려 본보기로 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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