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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참여

부서별 이행표준

하수과

행정서비스헌장이란?

광명시가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의 기준 및 내용과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는 절차와 방법 그리고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 등을 구체적으로 정하여 공표하고, 이의 실천을 고객인 시민에게 굳게 약속하는 제도입니다.

하수과 행정서비스 헌장

우리 재해방재과 공무원은 원활히 하수를 처리하여 도시의 침수방지와 살기 좋은 광명시 건설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주민생활 및 생산 활동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오수를 원활히 처리하여 환경오염 방지와 공중위생의 향상을 기여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하수에 관련된 모든 민원사항에 대하여 다른 업무에 우선하여 신속?친절?공정?정확하게 처리하여 민원인의 불편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 우리는 업무처리와 관련하여 시민에게 불친절하였거나 불편을 초래한 경우에는 정중히 사과드리고 즉시 시정함은 물론 응분의 보상을 해드리겠습니다.

우리는 위와 같은 시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하여 『서비스이행표준』을 정하고 준수함으로써 시민에게 최대한 만족을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 직원의 사진, 담담업무와 함께 좌석배치도를 사무실입구에 부착하여 방문하시는 고객이 30초 이내에 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게 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모든 고객에게는 항상 “어서오십시오.ㆀ담당(자)οοο입니다. 자리에 앉으십시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중에 방문하는 민원인을 대하게 된 경우에는 민원을 처리하여 드리기 위하여 10초 이내에 하던 일을 중단하고 고객의 의견을 듣겠습니다.
  •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은 직원은 “안녕하십니까? 재해방재과 οοο입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라고 인사하고 전화를 마친 때에도 “감사합니다.”하면서 고객이 전화를 끊은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시간 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겠습니다.
  • 다른 분야에 상담을 원하시는 경우 10초 이내에 담당자를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2. 하수이행 사항

  • 하수도와 관련된 불편사항을 처리해드리기 위하여 24시간 민원을 접수할 수 있는 신고접수창구를 상시 운영하여 상황관리체계를 유지하고 1개 기동처리반을 운영함으로써 불편사항을 신속히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신고접수처

    • 주간 : 2680-2528(하수정비팀), 2680-6331(준설원대기실)
    • 야간 : 2680-2999(재난상황실), 2680-2222(당직실)
  • 관내 하수도와 관련된 시설물을 년1회 이상 점검하여 준설함으로써 우수 및 하수의 소통을 원활히 하겠습니다.
  • 우리시의 주요 하천인 안양천과 목감천을 1일 1회이상 순찰하여 각종 불법행위를 예방하고 청결하게 유지관리 하겠습니다.
  • 각종 하수도공사시에는 시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공사감독을 철저히 하여 부실시공 방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배수펌프장과 관련시설을 월1회 이상 정밀점검 하고 우기시에는 24시간 비상근무 체계를 확립하여 수해대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3. 하수관리 정보의 제공

  • 가. 재난재해ㆍ하수관리 업무(지도점검 결과 등)를 연 1회이상 평가하여 그 결과를 광명시 인터넷 등 홍보매체에 평과 종료 1개월 이내에 공표하겠습니다.
  • 나. 재난재해ㆍ하수관리와 관련한 통계자료를 연 1회이상 갱신 관리하여 그 결과를 광명시 홈페이지 등 홍보매체에 공표하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ㆍ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 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ㆍ전화ㆍ우편ㆍFAX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가. 서비스별 접수ㆍ처리창구

서 비 스 별 접 수 부 서 전 화 번 호 F A X
하수도 관리ㆍ민원 하수정비팀 2680-2528 2680-2631
하천ㆍ구거ㆍ폐천관리하천점용료 하천관리팀 2680-6127 2680-2631
지하수 민원 하수행정팀 2680-2971 2680-2631

나. 불만 접수ㆍ처리창구

불만 접수ㆍ처리창구
창 구 명 접 수 부 서 전 화 번 호 F A X
공무원부조리신고센타 감사담당관 2680-2071 2680-2603
공무원 불친절 신고창구 총무과 2680-2111 2680-2610

다. 광명시 인터넷 홈페이지

불광명시 인터넷 홈페이지
창 구 명 담 당 부 서 위 치
시장에게 바란다 하수과 초기화면→참여마당→시장에게 바란다
공무원 부조리신고 감사담당관 초기화면→참여마당→부조리 신고센타

라. 서 면 접 수

서면접수
수 신 처 우편번호 주 소
광명시청 하수과 423-702 경기도 광명시 시청로20 (철산동 222-1)

홍보실적

홍보

하수도 사용료 인상 및 각종 재난, 하수행정서비스 홍보

홍보
구 분 구 체 적 내 역 비 고
홍보시설 프랑카드 설치, 반상회보 수도과와 병행 실시
방문견학 서울 서남하수처리장(1회) 방재의 날 행사시

수질검사 발표

수질검사 발표
조사대상 조사시기 발표시기 발표결과 요약 비고
안양천, 목감천 월 1회 조사실시후(월별) 안양천하류:BOD 10.58목감천하류:BOD 16.30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광명시청에서 제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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