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민원/참여

부서별 이행표준

공원녹지과

행정서비스헌장이란?

광명시가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의 기준 및 내용과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는 절차와 방법 그리고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 등을 구체적으로 정하여 공표하고, 이의 실천을 고객인 시민에게 굳게 약속하는 제도입니다.

공원녹지 행정서비스 헌장

우리 광명시 공원녹지 담당공무원은 시민을 위한 공복임을 깊이 인식하고 고객만족의 공원분야, 녹지분야, 산림분야의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기위하여 다음과 같이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항상 웃는 얼굴로 주민을 대하고 모든 일을 주민의 편에서 생각하고 행동하겠으며 모든 민원을 빠르고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는 쾌적하고 아름다운 녹지공간과 공원을 조성·관리하여 시민의 휴식공간 제공은 물론 정서함양 및 건강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에게 잘못된 업무처리로 불만족이나 불편을 초래한 경우에는 즉시 적절한 보상을 하겠습니다.
  • 우리는 주민의 만족도를 측정하여 업무에 반영하고 그 결과를 반드시 공표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서비스 이행표준」을 마련하여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해당부서의 입구에 업무·좌석배치도를 부착하여 방문하시는 민원인이 10초 이내에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모든 민원인에게는 항상 “어서 오십시오. 저는 공원녹지과에 근무하는 ○○○입니다. 자리에 앉으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업무 처리 중에 방문하신 고객을 대하게 된 경우에는, 우선으로 민원을 처리하여 드리기 위하여 10초이내 하던 일을 멈추고 고객의 의견을 듣겠습니다.
  • 전화로 의문사항을 물으시거나 민원을 제기할 경우 벨소리가 3번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습니다.
  • 전화민원 상담시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메모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시간 이내에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에는 전화를 받는 직원에게 통화요지를 간략히 전달하여 고객이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하며, 전화연결을 위하여 10초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7일이상 시일이 소요되는 민원에 대해서는 매 7일마다 처리 진행사항을 민원인에게 알려드림으로써 궁금증을 해소하여 드리 겠습니다.

2. 공원관리

  • 공원시설물에 대하여 월1회 이상 지속적인 시설물 점검을 통하여 공원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공원시설물을 유지·관리하기 위하여 긴급보수반을 운영하여 간단히 고칠 수 있는 시설물은 1일 이내 보수토록하고 예산이 수반되는 시설물은 연4회 이상 보수공사를 실시하겠습니다.
  • 공원시설물에 대한 불편사항을 신고하신 경우 3시간 이내에 현장을 확인하여 2일 이내 처리하고 그 처리결과를 민원인에게 구두 또는 서면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3. 녹지관리

  • 주요도로변 가로수 및 녹지대를 1일1회 이상 순찰하여 철저히 관리하겠습니다.
  • 깨끗한 녹지대를 위하여 주3회 이상 청소를 실시하겠습니다.
  • 녹지대내 시설물에 대해서는 수시 점검하여 연4회 이상 보수토록하여 주민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유지 관리하겠습니다.
  • 가로수로 인한 불편사항 신고시 3시간 이내에 현장 확인 후 2일 이내에 조치하고 즉시 그 처리결과를 민원인에게 구 또는 서면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4. 산림관리

  • 공원, 녹지대, 산림 등에 병해충 발생 신고시에는 3시간 이내에 현지 출장하여 병해충 확산방지를 위한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산불발생 신고시에는 즉시 현지 출장하여 산림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모든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봄철, 가을철 산불비상대책 근무반을 편성하여 산림보호 및 관리에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 등산로 이용시 불편사항을 신고할 경우 3시간 이내에 현지 출장하여 주민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2일 이내에 보수 관리하겠습니다.

5. 알권리의 충족과 비밀보장 서비스 제공

  • 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성명, 전화번호, 팩스번호, 전자우편 주소, 기타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
  • 시 인터넷 홈페이지( http://www.gm.go.kr/ )를 통한 행정정보공개로 시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시정·보상조치

1. 민원인께서 직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에는

  • 즉시 사실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토록 하고 담당자의 사과의 말과 함께 5,000원 상당의 보상품(도서상품권 등)을 드리겠습니다.

2.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만족하지 못하였을 경우

  • 해당 공무원을 재교육 및 사과를 드리고 5,000원 상당의 보상품(도서상품권 등)을 드리겠습니다.
  • 민원인의 불만족 사항을 상세히 파악한 후, 30분 이내에 자료를 제시하여 이해가 되도록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3. 시정운영 등에 민원인이 보내주신 의견에 대해서는

  • 제도개선, 예산절감, 시정발전 방안 등에 의견을 주신 분께는 채택 또는 반영여부를 통보해 드리고
  • 의견이 채택된 분께는 포상금(최고 300만원)을 드리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방법

  •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할 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우편·FAX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5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주소 : 광명시 시청로 20(철산동 222-1) 광명시청 공원녹지과

서비스별 접수·처리창구

서 비 스 별 접수부서(팀) 전화번호 FAX
공 원 관 리 공원기획팀 2680-2340 2080-2617
공 원 조 성 2680-6096 2680-2617
녹 지 관 리 녹 지 팀 2680-2331 2680-2617
산 림 관 리 산 림 팀 2680-2377 2680-2617

광명시 인터넷 서비스 : http://www.gm.go.kr/

  • 시장에게 바란다, 광명시에 바란다, 시민참여방, 시민제안방 등

고객만족도조사와 결과 공표

  • 고객에게 약속한 서비스이행표준 달성도 평가와 고객만족도 조사를 년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와 서비스이행 표준달성도 평가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이에 관한 조치 계획을 조사결과 발표 후 3개월 이내에 시 홈페이지,「광명소식지」등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고객의 협조를 바라는 사항

  • 모든 시민과 민원인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이 제공해 주시는 의견은 시정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에 대하여 반드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 보실 때 모범이 되며 자랑스럽다고 여겨지는 공무원을 적극 추천하여 주시어 널리 알려질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인께서 청사를 방문하시거나 전화상담을 원하실 경우 보다 편리하게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도록 미리 예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광명시청에서 제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_’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소하1동
담당팀
행정
문의처
02-2680-5341
만족도 평가
지금 보고 계시는 화면의 정보와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