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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참여

부서별 이행표준

교육청소년과

행정서비스헌장이란?

광명시가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의 기준 및 내용과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는 절차와 방법 그리고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 등을 구체적으로 정하여 공표하고, 이의 실천을 고객인 시민에게 굳게 약속하는 제도입니다.

교육청소년과 행정서비스 헌장

광명시 교육청소년과 공무원은 시민을 위해 존재함을 깊이 인식하고, 모든 고객을 열린 마음으로 맞이하여 사랑받고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며 아래와 같이 실천할 것을 다짐합니다.

  • 우리는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을 위하는 마음으로,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업무를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모든 고객을 반갑고 친절하게 맞이하며, 밝은 모습과 상냥한 목소리로 인사하겠습니다.
  • 우리는 다양한 교육사업 지원과 청소년사업 육성을 위하여 적극적인 지원과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다채로운 청소년 행사를 통하여 모든 청소년이 행사를 쉽게 접할 수 있고 즐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다양한 학부모, 학생 교육 및 청소년 프로그램을 발굴·보급하여 지역주민들의 문화적 욕구 해결 및 여가시간을 알차게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교육청소년과에서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객관적인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영역별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 직원의 담당업무 및 좌석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부착하여 방문하시는 고객들이 쉽게 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중에 방문하신 고객을 대하게 된 경우에는 우선 민원을 처리해 드리기 위하여 하던 일을 중단하고 고객의 의견을 듣겠습니다.
  • 전화로 의문사항을 물으시거나 민원을 제기할 경우 벨소리가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은 직원은 “안녕하십니까. 교육청소년과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먼저 인사하고 전화를 마칠 때에도 “감사합니다.”하면서 고객이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통화 중에는 고객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상호의 이해를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으며,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1회 이상고객이 말씀하시는 중요부분을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담당자 복귀 시 바로 또는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에는 전화를 받은 직원에게 통화요지를 간략히 전달하여 고객이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하며, 전화 연결을 위하여 고객님을 기다리지 않게 하겠습니다.

1. 교육 및 학교지원 서비스

  • 우수한 교육 프로그램을 적극 발굴하여 학부모와 학생들의 교육욕구 충족 및 교육마인드를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 관내 초·중·고등학교에 대한 교육경비 지원을 통하여 학교간 균형 있는 발전과 학교 및 교사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 혁신교육지구 사업을 통한 공교육의 활성화로 학생들이 보다 좋은 교육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 장학사업을 통하여 성적이 우수한 학생, 학습의지는 있으나 가정형편이 어려워 학업을 지속하기 어려운 학생, 예·체능에 재능이 뛰어난 학생 등을 발굴하여 장학금을 지원하고, 나아가 지역발전에 이바지하는 인재육성사업을 충실히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2. 급식지원 서비스

  • 친환경 학교급식 식재료 공급 및 무상급식 지원을 확대함으로써 보편적 교육복지를 이루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안전한 친환경 농산물 및 농산가공품 공급 확대로 성장기 청소년들의 건강한 심신발달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먹거리의 올바른 역량을 배양하기 위한 식생활교육을 강화하여 자라나는 청소년들의 균형잡힌 식생활 습득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3. 청소년지원 서비스

  • 청소년들이 다양하고 건전한 취미생활과 여가활동을 할 수 있는 청소년 동아리 육성을 활성화 하겠습니다.
  • 청소년의 자발적 참여를 통한 자아실현 및 공동체 기여를 위한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을 활성화 시키겠습니다.
  • 청소년 유해환경에 대한 지도 단속과 청소년 유해환경 정화를 위한 교육·홍보 및 청소년 선도 보호활동 활성화로 청소년들이 바르게 성장 할수 있는 사회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 우리 고유의 전통문화와 예절을 계승 · 발전시키고 국제화 시대에 올바른 에티켓, 직장예절, 부모교육 등 청소년 및 시민들을 위한 문화·예절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 하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전화·우편·FAX·E-mail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이를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서비스별 접수·처리창구

분야별 담당별 전화번호 FAX 비고
교육혁신 교육혁신 및 지원 담당 2680-2187 2680-2599
친환경급식 급식지원 담당 2680-2392
청소년정책 청소년정책지원 담당 2680-2234

고객 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를 광명시 홈페이지 및 여론 매체를 통하여 모니터링 하겠습니다.
  • 모니터링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고객의 협조를 바라는 사항

  • 모든 고객은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이 제공해 주시는 의견은 시정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에 대하여 반드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이 보실 때 모범이 되며 자랑스럽다고 여겨지는 공무원은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주시어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이 찾아오시거나 전화상담을 원하실 경우 미리 예약해주시면 보다 편리한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으므로 찾아오시기 전에 미리 전화해 주시기 바랍니다.
  • 청소년은 미래 대한민국의 주인입니다. 우리 모두의 소중한 자녀들이 꿈을 꾸고 이룰 수 있도록 다함께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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