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민원/참여

부서별 이행표준

도시교통과

행정서비스헌장이란?

광명시가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의 기준 및 내용과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는 절차와 방법 그리고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 등을 구체적으로 정하여 공표하고, 이의 실천을 고객인 시민에게 굳게 약속하는 제도입니다.

도시교통 행정서비스 헌장

광명시 도시교통 공무원은 교통행정이 시민생활에 가장 기본적인 사항중의 하나로 시민 누구나 보다 편리한 교통행정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음을 인식하고 시민중심의 교통행정을 구현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교통질서를 확립하여 쾌적한 교통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교통행정 계획수립과 수행과정에서 시민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고 적극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 우리는 민원인에게 친절하고 신속하며 공정, 명확하게 민원을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는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보상 제도를 실시, 불친절한 서비스 및 행정착오에 대하여 시정조치하고 소정의 실비를 보상토록 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목표 달성을 위하여 우리는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합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1. 민원인을 맞이하는 자세

가. 방문민원

  • 고객이 쉽게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게시하고 직원은 항상 명찰을 패용 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을 제일 먼저 보는 직원이 인사와 함께 업무담당자에게 안내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중에 방문하신 고객을 대하게 될 때에는 우선하여 민원을 처리하기 위하여 하던 일을 멈추고 고객의 의견을 듣겠습니다.
  • 담당자가 출장 등으로 장시간 부재중일 경우 대행자가 처리해 드리고 대행자가 처리할 수 없는 경우 3시간 이내에 담당자가 민원인께서 원하시는 방법과 장소로 연락하도록 하겠습니다.

나. 전화민원

  • 전화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은 직원은 "안녕하십니까? 저는 도시교통과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통화중에는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고객이 말씀하시는 사항을 재확인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고객으로부터 들은 요점을 전달하고 바꾸어 줌으로써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 하시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찾으신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전화를 하신 고객의 용건을 정확히 메모하여 전달하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는 "고맙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1초 이상 경과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2. 교통민원 서비스

  • 민원서류 접수 시 최소한의 법정구비서류만 받으며, 자체공부로 확인 가능한 서류는 받지 않겠습니다.
  • 개인택시운송사업 양도·양수 신청
    • 개인택시운송사업 양도·양수 관련 민원이 접수되면 신원조회 및 결격사항 여부 그리고 현지 출장하여 운전경력 조회 등을 확인 한 후 접수 일로 부터 10일 이내에 면허증을 교부하여 드리겠습니다.
  • 화물자동차운송사업 등록
    • 용달화물자동차운송사업 및 개별화물자동차운송사업 등록과 관련된 민원이 접수되면 기재사항 적합 여부를 확인하여 자동차를 운행할 수 있도록 임시등록증을 교부하고 신원증명조회 및 차고지 설치확인을 한 후 15일 이내에 등록증을 교부하여 드리겠습니다.
  • 자동차관리(매매) 사업등록
    • 자동차매매업 등록신청은 접수 즉시 기재사항과 신원증명조회 및 결격여부를 확인한 뒤 현지 출장하여 사업장의 적법성여부를 검토, 접수 일로부터 20일이내에 등록증을 교부하여 드리겠습니다.

3. 대중교통 서비스 제공

  • 교통취약지역의 불편해소, 불합리한 버스노선 조정, 지하철 7호선 전철역(광명, 철산역)을 연계하는 노선에 대하여 연 1회 이상 시내버스 노선을 검토, 재조정함으로써 승객이 이용하기에 보다 편리한 대중교통체계를 조성하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호출택시를 확대 지정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 버스, 택시, 화물자동차 운송에 관한 정보를 원하실 때에는 신청후 3일 이내에 전화, 서면 등으로 알려드리고, 방문 상담하고 싶으실 때에는 사전에 전화로 예약해 주시면 담당 공무원이 10분전에 대기하여 친절히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 광명시 인터넷에 기 게재된 버스노선도에 대하여 변경사항이 있을 시는 3시간이내 정정하여 모든 시민들이 최신의 정보를 얻을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4. 교통시설물 관리

  • 교통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1일 1회 이상 순찰하여 교통안전시설물 보수와 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 교통신호등 체계를 1일 1회 이상 순찰하여 이상이 있을 시 24시간 이내에 수리 보수하여 원활한 교통소통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민영주차장 및 공영주차장 현황을 인터넷에 게재하여 시민들이 주차장을 이용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하겠으며 주차장의 변동사항이 있을 시는 3시간 이내 정정 게재하겠습니다.

5. 교통지도 관리

  • 대중교통 문화의 정착으로 시민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시민의 교통불편을 해소하기 위하여 노선버스 운행시간을 준수토록 지도·감독하고 매분기 1회 이상 운영실태를 점검하여 위반행위에 대한 적절한 행정처분을 통하여 불편을 해소하겠습니다.
    • 사업용 차량의 안전운행과 승객서비스를 위하여 각 업체를 방문, 안전운행관리, 종사원 서비스 실태관리, 차량관리 상태 등 교통안전관리실태를 매 분기마다 1회씩 점검하겠습니다.
    • 사업용 여객자동차 : 시내·외 버스, 마을버스, 전세버스, 대여자동차(렌트카)
  • 교통불편신고센터를 설치하고 PC통신, 우편(엽서), 전화, 팩스 등을 통한 교통 불편·불만 사항 및 각종 위법행위를 접수받아 처리하여 드리며 신고하신 시민의 신원은 비밀을 지켜드리겠습니다.
    • 관내차량 : 접수 후 15일 이내 관련자의 처분 전 의견진술을 듣고 사실 진위여부를 확인 후 10일 이내에 처리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관외차량 : 접수 후 3일 이내에 관할 관청에 통보하여 처리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교통불편 신고사항이 시민과 약속한 기일 내에 처리되지 못하였을 경우 소정의 보상금 5,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 등을 지급하여 드리겠습니다.

6. 알권리 충족을 위한 정보제공

  • 가정 또는 직장에서 민원에 관한 사항에 대하여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민원처리 절차 및 구비서류 등을 광명시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시청에 오시지 않아도 민원의 내용 및 처리과정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행정 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및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FAX 번호 등을 명기하겠습니다.
  •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시민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시정·보상조치

1. 담당자의 잘못으로 인하여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여 드리고
  • 담당자의 사과와 함께 1회 재방문에 5,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 등을 드리겠습니다.

2.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 연락을 주시면 해당공무원을 과장이 주의, 교육시키고 즉시 사과토록 하겠으며5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 등을 우송해 드리겠습니다.

3. 시책수립과 추진과정에서 고객이 보내주신 의견은

  • 효율성과 실효성, 그리고 비용절감 효과 등 다각적인 검토 후 1개월 이내에 의견을 주신 분들께 채택 또는 반영여부를 통보해 드리고
  • 채택된 제안에 대해서는 포상금(광명시 제안제도 운영조례에서 제시한 최고 300만원)을 드리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우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되어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 전화, 우편, FAX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5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주소 : 광명시 시청로 20 (우) 14234 도시교통과

서비스별 접수·처리창구

서비스명 담당팀명 전화번호 FAX
버스, 택시운영에 관한사항 교통대책팀 02)2680-2291 02)2680-2629
유가보조금 및 교통 유발부담금에 관한 사항 교통대책팀 02)2680-2291 02)2680-2629
교통시설물 일반에 관한 사항 교통시설팀 02)2680-2292 02)2680-2629
주차장설치 및 운영에 관한사항 교통시설팀 02)2680-2292 02)2680-2629
교통불편신고, 화물자동차, 자동차정비 및 매매업에 관한사항 교통정책팀 02)2680-6122 02)2680-6162
화물자동차운송사업 등록에 관한사항 교통정책팀 02)2680-6122 02)2680-6162
자동차관리(매매) 사업 등록에 관한사항 교통정책팀 02)2680-6122 02)2680-6162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광명시청에서 제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_’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소하1동
담당팀
행정
문의처
02-2680-5341
만족도 평가
지금 보고 계시는 화면의 정보와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