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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참여

부서별 이행표준

복지정책과

행정서비스헌장이란?

광명시가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의 기준 및 내용과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는 절차와 방법 그리고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 등을 구체적으로 정하여 공표하고, 이의 실천을 고객인 시민에게 굳게 약속하는 제도입니다.

복지정책행정서비스헌장

복지정책과 직원 모두는 복지정책 행정서비스 향상을 최상의 가치로 삼아 사회취약계층의 어려운 이웃에게 보다 높은 수준의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저소득 취약계층의 시민들이 복지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사회 안전망 확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어려운 이웃이 편안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하는 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국가를 위해 헌신하신 보훈가족에게 국가유공자로서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예우풍토 조성에 노력하며 전장용사들에 대한 삶의 질 제고에 노력하겠습니다.
  • 광명시민이 인간다운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차별 없는 일처리와 복지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데 앞장서겠습니다.
  • 모든 시민들에게 항상 친절, 공평하게 응대하고 도움을 받고자 하는 시민들의 어려움을 경청하여 빠르고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부서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가. 고객이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사무실 입구에 직원의 담당업무·좌석배치도를 게시하여 방문하는 민원인들이 담당자를 찾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중에 방문하신 민원인을 대하게 된 경우에는 즉시 하던 일을 멈추고 고객의 의견을 경청하겠습니다.

나. 고객이 전화로 서비스를 신청하시는 경우

  • 전화벨이 3회 이상 울리지 않도록 신속히 받겠으며, 친절하고 정확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통화 중 고객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1회 이상 고객이 말씀하시는 중요부분을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용건, 시간, 회신의 필요성 여부,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받은 사람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3시간이내에 전화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잘못된 전화나 다른 부서의 전화가 왔을 경우 어느 부서에서 담당하고 있는지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2. 사회복지행정서비스 분야별 실천목표

가. 사회복지 서비스제공을 위하여

  • 저소득 취약계층에 대한 다양한 사회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복지정책 수립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기초생활수급자뿐 아니라 차상위 계층의 어려운 시민이 복지 사각 지대에 놓이지 않도록, 복지동 운영과 생활민원기동반 활동을 통해 저소득층의 어려움을 찾아가 처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불의의 재해를 당한 세대에게는 적십자사와 지역자원을 활용한 긴급 지원체계를 확보하여 신속하게 지원함으로써 재해 극복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국가유공자 및 유가족의 숭고한 애국정신을 기리고 예우를 위하여 보훈단체의 행?재정적으로 지원하여 보훈단체지회의 건전한 육성발전에 기여하겠습니다.

나. 복지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 위기에 처한 시민의 요청이 있는 경우 현장 확인을 통해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최대한 신속히 지원을 실시하고 추후 소득 및 재산 등을 조사하겠습니다.
  • 긴급지원 이후에도 위기상황이 해소되지 않을 경우 타 복지서비스 사업 및 민간기관, 협력기관 등과 연계하여 위기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공적부조 지원대상이 아닌 경우에도 어려움에 처한 시민이 있으면 지원 가능한 서비스가 있는지 적극적으로 찾아 필요한 조치를 취하도록 하겠습니다.

다. 시립 광명푸드뱅크·마켓 운영을 위하여

  • 시립 광명푸드뱅크·마켓 운영을 활성화하여 저소득 취약계층 지원과 지역사회 복지 증진에 기여하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 기부물품의 수량과 품목, 유통기한, 이용자의 여건을 감안하고 특정지역 또는 특정대상자에게 편중되지 않도록 공정하게 배분하여 가능한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물품을 지급하도록 하겠습니다.

라. 저소득 시민의 기초생활보장을 위하여

  • 저소득 시민들을 상담하고 지원하는데 있어서 차별이나 개인적 입장을 내세우지 않고 수요자의 입장에서 대화하여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적극 협조하겠습니다.
  • 수급권자 책정을 위한 군복무확인서, 진단서, 재직증명서 등의 증빙서류는 신청자에게 제출을 요구하기 전에 관계기관이나 전산망 또는 전산정보처리조직에 의해 확보가능한 지를 적극적으로 찾아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 신청하신 민원은 처리기한 내에 신속히 처리하고 결과를 통지하겠으며, 민원처리가 지연될 경우 지연사유를 명기하여 처리기한 3일 전까지 공문으로 통지하겠습니다.
  • 수급권자에 대한 급여에 변동사항이 있을 경우 결정내용을 친절하게 먼저 설명하고, 추가자료 제출로 수급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적극적으로 검토, 확인하여 처리하겠습니다.

3. 알권리의 충족과 비밀보장 서비스 제공

  • 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성명, 전화번호, 팩스번호, 전자우편 주소, 기타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
  • 인터넷 홈페이지( http://www.gm.go.kr )를 통한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시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시정·보상조치

1. 담당공무원이 불친절하거나 업무처리에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 담당자에 대해 재교육을 실시하고 민원인의 불만족 사항을 상세히 파악하여 필요한 자료를 가지고 이해가 되도록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2. 담당자가 업무처리 기한 내에 처리하지 못한 경우

  • 처리기한 내에 처리하지 못하는 경우 사전에 지연사유를 통지하고 신고접수 또는 사실확인 후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예정일을 알려드리고 최대한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방법

사회복지업무 및 각종 민원처리와 관련하여 처리기간의 경과, 민원인에 대한 부당 대우, 공무원의 불친절 또는 민원처리 시 개선하여야 할 사항에 대하여는 전화, 팩스, 광명시 홈페이지에 접수하시면 7일 이내에 개선 및 조치사항을 서면 또는 유선으로 통보하여 드리거나 또는 광명시 홈페이지에 게시토록 하겠습니다.

서비스별 접수·처리창구

  • 주 소 : 경기도 광명시 시청로 20 (철산동 222-1)
  • 홈페이지 : http://www.gm.go.kr/
  • 복지정책과
    • 복지정책 분야 (02) 2680-2211
    • 무한돌봄 분야 (02) 2680-6249
    • 복지자원 분야 (02) 2680-6094
    • 통합조사 분야 (02) 2680-6148, 6152
    • 희망나기 분야 (02) 2680-6297

고객만족도조사와 결과 공표

  • 고객에게 약속한 서비스이행표준 달성도 평가와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와 서비스이행표준 사항 평가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으며, 이에 관한 조치 계획을 조사결과 발표 후 3개월 이내에 광명시청 홈페이지, 광명소식지 등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고객의 협조를 바라는 사항

  • 모든 고객은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사회복지 행정과 관련하여 불편한 사항은 서슴없이 지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사회복지관련 법규나 제도상으로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넓은 아량으로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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