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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참여

부서별 이행표준

일자리창출과

행정서비스헌장이란?

광명시가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의 기준 및 내용과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는 절차와 방법 그리고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 등을 구체적으로 정하여 공표하고, 이의 실천을 고객인 시민에게 굳게 약속하는 제도입니다.

일자리창출 행정서비스 헌장

우리 일자리창출과 직원은 모든 시민이 일자리를 통하여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정성을 다해 도움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와 시민 생활안정에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실천 하겠습니다.

  • 공공부문간 협력을 강화하여 다양한 일자리사업을 시행함으로써 효율적인일자리창출 체계를 마련하고 어려운 여건에 있는 주민에게 양질의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창의적이고 시장경쟁력을 갖춘 견실한 사회경제적기업 성공모델발굴 및 확산에 힘쓰겠습니다.
  •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일자리발굴 및 알선으로 취업기회 확대 및 지역개발사업과 연계한 자족시설 및 기업유치시 지역주민 우선 고용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시민 생활안정에 노력하겠습니다.
  • 경력단절여성에게 직업상담 · 직업교육 · 취업지원을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운영으로 지역사회 여성 일자리 지원 및 경제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와 같이 민원인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고 준수함으로써 시민에게 최대의 만족을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모든 직원의 담당업무와 좌석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부착하여 방문하시는 시민이 쉽게 담당자를 찾을 수 있게 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모든 민원인에게는 항상 먼저 보이는 직원이 "어서오십시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고 인사한 후 담당직원에게 안내 하겠습니다.
  • 업무처리중에 민원인을 대하게 될 경우에는 "이쪽으로 앉으십시오" 라고 권유한 후 하던 일을 중단하고 민원인의 의견을 듣겠습니다.
  • 전화는 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감사합니다. 일자리창출과 ○○○입니다."라는 인사말과 함께 신속하고 친절하게 받겠으며, 고객께서 원하시면 소속과 성명을 다시 밝히겠습니다.
  • 전화 응대 시에는 고객의 문의내용을 경청하고, 정중하고 부드러운 음성으로 정확하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마칠 때에는 문의사항이 해소되었는지 확인하고, 고객이 전화를 먼저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담당직원이 자리를 비운 때에는 다른 직원이 업무를 대행하여 드리거나, 용건을 메모하여 1시간 이내(외부출장 등 부재 시는 2일 이내)에 다시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다른 분야에 상담을 원하시는 경우에는"잠시 기다려 주십시오.
    담당부서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연결도중 전화가 끊기면 2680-0000번 으로 다시 전화주십시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제출된 민원에 대해서는 접수 후 3시간 이내에 고객이 원하시는 방법(유선, SMS문자, E-mail 또는 우편 등)으로 접수 사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모든 민원은 처리가 완료되면 결과를 3일 이내에 고객이 원하시는 방법(우편, SMS문자, E-mail 또는 팩스 등)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처리된 모든 고충민원에 대해서는 처리종결 후 고객의 만족도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담당부서의 성과평가와서비스 개선에 반영하겠습니다.

공공 및 민간일자리 창출 지원 분야

  • 취약계층을 위한 지역실정에 맞는 공공일자리 사업을 발굴하여 공정하고 합리적인 기준에 따라 추진하고
  • 각 계층에 맞는 공공일자리제공으로 생계안정을 지원하겠으며,
  • 전문적인 상담 및 맞춤형 취업교육을 병행 운영하여 적성과 능력에 맞는 일자리를 찾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사회경제적 기업 및 마을단위 기업 육성 및 지원

  •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한 사회적기업·마을기업·협동조합을 적극 발굴 · 육성하여 사회적서비스확대와 일자리를 창출하고
  • 기업활동이 경쟁력을 갖도록 전문컨설팅을 체계화하겠으며,
  • 사회적경제기업 생산품 공공기관 우선구매 확대 등 판로 개척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맞춤형 취업지원 서비스 및 미스매치 해소 분야

  • 취업박람회를 개최하여 취업을 원하는 구직자에게는 양질의 취업기회를 제공하고, 구인기업에게는 우수한 지역인재 채용의 장을 정기적으로 마련하겠습니다.
  • 여성새일센터 및 일자리센터를 운영하여 주민을 위한 맞춤 취업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직업상담사를 통한 신속한 취업정보 제공으로 편리하
  • 주민을 위한 맞춤형 취업상담을 실시하고, 친절 응대를 생활화하겠습니다.
  • 신속하고 정확한 구인ㆍ구직 연계를 위해 양질의 취업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기업체와의 업무협약 등을 추진하여 취업난 해소토록 하겠습니다
  • 고객의 정보는 업무용도로만 사용되도록 보안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직업훈련 체계 연계분야

  • 국가 지원 고용지원 사업을 유치하고, 취업을 위한 직업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며, 여성새일센터 및 일자리센터와의 유기적인 협조로 일자리 분야 주민 만족을 최우선의 정책목표로 삼겠습니다.

일자리 인프라 구축 분야

  • 시민 누구나 편리하게 취업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취업상담 창구를 운영하고, 현장중심의 찾아가는 구인 발굴 시스템을 마련하겠습니다.
  • 유관기관과의 상시 취업 연계 체계를 마련하여 일자리 창출 기반을 견고히 하고,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시민이 손쉽게 일자리 정보를 접하고 취업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시정·보상조치

  • 민원인께서 직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에는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토록 하고 담당자의 사과의 말과 함께 5,000원 상당의 보상품(도서상품권 등)을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만족하지 못하였을 경우 해당 공무원을 재교육 및 사과를 드리고 5,000원 상당의 보상품(도서상품권)을 드리겠습니다.
  • 민원인의 불만족 사항을 상세히 파악한 후, 30분 이내에 자료를 제시하여 이해가 되도록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 시책수립과 추진과정에서 민원인이 보내주신 의견에 대해서는 비용절감 효과 등 다각적인 검토를 실시하고 1개월 이내에 의견을 주신 분께 채택 또는 반영여부를 통보해 드리고 광명시민제안 운영조례에서 제시한 포상금(최고 300만원)을 드리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방법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 · 전화 · 우편 · FAX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5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 주 소 : 광명시 시청로 20 (우)423-702 일자리창출과

서비스별 접수·처리창구

서비스별 접수부서 전화번호 FAX
일자리정책 일자리정책담당 2680-2066 2680-2770
사회적기업 사회적기업담당 2680-2882
일자리센터 일자리센터담당 2680-6273
여성새일센터 여성새일센터담당 2680-2838 2680-2836

광명시 인터넷 서비스 : http://www.gm.go.kr

  • 시장에게 바란다, 열린마당, 자유게시판, 시민의 목소리 등

고객만족도조사와 결과 공표

  • 고객에게 약속한 서비스이행표준 달성도 평가와 고객만족도 조사를 년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와 서비스이행 표준달성도 평가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이에 관한 조치계획을 조사결과 발표 후 3개월 이내에 시인터넷홈페이지, 「광명소식지」등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고객의 협조를 바라는 사항

  • 모든 시민과 민원인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이 제공해 주시는 의견은 시정발전의 밑그림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에 대하여 반드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 보실 때 모범이 되며 자랑스럽다고 여겨지는 공무원을 적극 추천하여 주시어 널리 알려질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인께서 청사를 방문하시거나 전화상담을 원하실 경우 보다 편리하게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도록 미리 예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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