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박승원 광명시장, 시민과 현장 소통 행보 시작
담당자조미정 조회수41 작성일2021-04-23 15:38:20
담당부서 홍보담당관
파일
내용
박승원 광명시장, 시민과 현장 소통 행보 시작

- 시개청 40주년 기념 미래 비전 시민과 공감
- 시민 대면, 비대면 참여 가능

박승원 광명시장이 시민과 소통하고자 17개 동 시민을 찾아간다.

광명시는 오는 23일부터 내달 18일까지 17개 동 ‘시민과의 대화’를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시민과 소통하고 화합하는 행정을 펼치기 위해 마련된 ‘시민과의 대화’에서 박승원 광명시장은 시민에게 각종 현안사업에 대해 시민이 궁금해 하는 사항을 설명하고 시민의 의견을 청취해 시정 운영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박 시장은 광명시 개청 40주년을 맞이해 광명시가 집중 추진하는 핵심사업과 광명시 미래 100년을 밝힐 주요 정책을 설명할 계획이다.

광명시는 2021년을 ‘평생학습의 해’로 정하고 광명시민평생학습장학금, 광명자치대학, 민주시민교육, 교육협력센터 마을-학교 연계 교육 등 누구나 누리는 평생학습도시를 조성한다. 특히 시민에게 도전과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평생학습장학금을 지급할 계획이며 구체적 지급대상, 지급액은 시민과 함께 결정할 계획이다.

지난해 전 동 주민자치회 전환, 주민세환원 마을사업을 통해 주민자치 기반을 마련한 광명시는 올해 주민총회, 주민세환원 마을사업 등을 통해 주민 참여 기회와 권한을 확대해 주민자치 기반을 더욱 탄탄히 다질 계획이다.

또한 복지사각지대 1인 가구 돌봄 지원, 영유아 체험센터 건립, 광명동 여성복지센터 설치, 노인맞춤 돌봄서비스, 노인·장애인을 위한 생활 환경개선 사업 등 생활 기본권을 보장해 누구나 귀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

광명시는 공공일자리 강화, 소상공인 지원, 창업 지원 등으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안양천·목감천 시민공원화 사업, 4대 명산 테마개발, 광명사거리 쉼터 조성, 문화도시 지정 추진, 철산동 시민운동장 복합화 사업, 광명동초 복합시설 조성 등으로 살기 좋은 광명을 가꿔 나간다.

아울러 광명·시흥 신도시, 광명·시흥 테크노밸리, 광명문화복합단지 도시개발사업, 하안2지구 공공주택사업, 구름산지구 도시개발 사업 등을 통해 사람이 중심이 되고 삶터, 일터, 휴식터가 함께하는 도시를 조성할 계획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시민을 만날 생각을 하니 가슴이 뛴다. 광명시의 주요 현안사항을 시민께 정확히 알려드리고 시민의 소중한 의견을 빠짐없이 담아와 시정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시민과의 대화는 4월 23일부터 5월 18일까지 오전, 오후 두 번 열릴 예정이며, 첫 날인 4월 23일 광명종합사회복지관에서 오전 10시 20분 광명2동, 오후 2시 광명3동 주민들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광명시는 코로나19를 예방하기 위해 광명종합사회복지관, 광명극장, 시민회관 등 넓은 장소에서 시민과의 대화를 개최할 계획이다. 행사장에 따라 참석인원이 제한되므로 당일 사정에 따라 입장이 불가능할 수도 있다.

현장 참여가 어려운 시민은 휴대폰을 이용한 비대면 참여도 가능하며 비대면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각 동 행정복지센터로 신청하면 된다.

박계근 총무과장은 “코로나 19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시민이 모이는 행사를 개최하게 되어 부담은 있지만 소통의 기회가 없다는 시민 의견이 있어 시민과의 대화를 추진하게 됐다”며 “참석자 간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행사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