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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소소개

지역보건을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는 광명보건소가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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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의료행정서비스 행정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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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리 광명시보건소 공무원은 시민의 만족과 신뢰성 향상이 우리가 지향하는 최상의 과제임을 깊이 인식하고 최선을 다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업무이행표준
  • 가. 우리보건소 전직원은 민원·접수처리를 이렇게 하겠습니다.
    • 01 민원접수 시 가능·불가능 등 결과만 답변하는 것이 아니라 친절하고 상세히 설명하여 불만사항을 해소하겠습니다.
    • 02 10일 이상 장기간 소요되는 민원은 7일 이내에 중간 처리상황을 전화 또는 우편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나. 우리 보건소는 정성을 다하여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01 진료 시 환자에게 1분 더 자세한 상담을 함으로서 환자자신과 가족에게 건강에 대한 자신감을 갖도록 진료에 임하겠습니다.
    • 02 치과, 한방, 물리치료등 장시간 소요되는 진료에 대해서는 사전 예약제를 실시하여 환자의 진료 대기시간을 최대한 단축토록 하겠습니다.
    • 03 보건소의 청사 환경상태를 주 1회 이상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시설개선 및 보수 등으로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다. 우리 보건소 전직원은 전염병이 없도록 방역활동을 전개하겠습니다.
    • 01 병·의원등에 대해 질병정보모니터를 지정·운영하여 전염병 조기 발견체제를 갖추고 전염병 발생 상황을 5월∼9월까지 매일 10개소 이상 확인하겠습니다.
    • 02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 조성을 위해 5월부터 9월 사이에는 취약지 방역소독을 6개반 6개 구역으로 편성하여 매일 실시하겠습니다.
    • 03 결핵, 성병, 한센병, 에이즈의 검사, 치료 및 상담은 무료이며, 신상에 관한 비밀은 절대 보장하겠습니다.
  • 라. 우리 보건소 전직원은 임산부와 영유아 관리를 이렇게 하겠습니다.
    • 01 매월 1회 이상 산전·산후관리를 통하여 건강한 모성 및 자녀출산을 돕겠으며 음성정보시스템 등을 통한 홍보활동으로 영유아 무료 예방접종을 적기에 실시하도록 하여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적극 돕겠습니다.
  • 마. 우리 보건소에는 시민 건강생활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이렇게 하겠습니다.
    • 01 성인병 예방 및 질병 조기발견을 위하여 매월1회 이상 건강검진을 실시하겠습니다.
    • 02 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보건교육(고혈압교실, 당뇨교실, 모자보건교실 등)을 매월 4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바. 우리 보건소에는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방문보건사업의 비중을 높이겠습니다.
    • 01 노인질환 예방 및 노인건강증진을 위하여 관내 경로당을 연 1회 이상 순회하여 건강상담, 기초건강측정, 보건교육 및 노인 건강증진 체조를 보급하겠습니다.
    • 02 저소득층 주민으로 거동불편 재가환자, 독거노인등을 위해 월1회 이상 가장 방문하여 투약관리, 욕창관리, 재활간호, 재활용품대여, 건강상담 및 보건교육등 방문간호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사. 우리 보건소에서는 의ㆍ약무 관리를 이렇게 하겠습니다.
    • 01 의료기관, 약국 등을 년 1회 이상 정기 점검을 실시하여 부정의약품(성분함량미달, 유효기간 경과 등) 유통을 근절하겠습니다.
    • 02 의료기관 및 약국 이용 시 불편, 불만족 사항이 있을 경우 시민의 입장에서 적극적으로 해결 되도록 하겠으며, 시민이 믿고 이용하기 편리한 의약업소 풍토를 조성하겠습니다.
    • 03 의료기관 및 약국의 의약분업 위반행위에 대한 수시 지도점검을 강화하여 양질의 의료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 아. 알권리의 충족과 비밀보장 서비스 제공
    • 01 가정 또는 직장에서 손쉽게 보건행정정보를 얻으실 수 있도록 인터넷에 홈페이지를 개설·운영하여 각종 보건행정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보건소홈페이지 : http://health.kmc21.net)
    • 02 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및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FAX등 연락처를 반드시 명기하겠습니다.
    • 03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시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서비스별 상담창구
서비스별 상담창구(서비스명, 부서명, 전화번호, FAX)
서비스명 부서명 전화번호 FAX
의과 진료 진료민원팀 2680-2897 2680-2867
치과 진료 진료민원팀 2680-5542 2680-2867
한방 진료 진료민원팀 2680-5571 2680-2867
물리치료 진료민원팀 2680-5567 2680-2867
진료 및 검사, 제증명 발급 진료민원팀 2680-5536 2680-2867
방문건강관리 생명존중팀 2680-2868 2680-2867
골다공증검사 감염관리팀 2680-5538 2680-2867
임산부 및 영영·유아 관리임산부 영유아모성팀 2680-2899 2680-6044
예방접종 영유아모성팀 2680-2561 2680-6044
감염병 및 방역관리 감염관리팀 2680-2577 2680-2869
국가암검진사업, 암 환자 의료비지원사업 영유아모성팀 2680-5535 2680-2867
결핵관리 및 각종검사 감염관리팀 2680-2896 2680-28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