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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사업

지역보건을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는 광명보건소가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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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서비스사업

건강생활실천
원스톱 통합서비스에 등록하시면 누구나 개인 맞춤 건강관리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 대상 : 광명시 등록된 성인 대상
  • 장소 : 광명시보건소 2층 건강원스톱실
  • 서비스 내용
    • - 기초검사 실시(혈압, 체성분 측정 등)및 건강위험평가
    • - 만성질환 및 건강생활실천 교육ㆍ상담 서비스 등
      (금연, 절주, 운동, 영양, 비만, 스트레스 등)
  • 전화번호 : 2680-5596
원스톱 건강관리 대상자 진단 기준은 ?
  • 허리둘레 : 남자:35인치(90cm)이상, 여자:33인치(85cm)이상
  • 혈압 : 130/85 mmHg이상
  • 혈당 : 공복혈당 100mg/dL이상
  • 중성지방 : 150mg/dL이상
  • HDL콜레스테롤
    • - 남자 공복혈당 40mg/dl 이하
    • - 여자 공복혈당 50mg/dl 이하
  • 비만도(BMI) : 23이상

위의 1가지 항목에 해당되시는 대상자에게 광명시보건소 건강원스톱실에서 1년 동안 6개월에 한번씩 건강상담, 교육, 영양, 운동지도를 통하여 건강생활을 실천 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건강원스톱서비스란?

복부비만 / 고혈압 / 고혈당 / 저hdl콜레스트롤 / 고중성지방 만성질환의 주요 위험요인을 가진 사람을 대상으로 나쁜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올바른 건강관리를 유도하는 개일별 맞춤 건강상담·교육·실천 프로그램입니다.

만성질환 관리의 중요성

만성질환을 방치하면 뇌졸증, 심혈관질환, 암, 비만, 당뇨병 등의 질병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사전에 발견하여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잘못된 생활습관 개선, '건강한 삶'의 시작입니다!
  • 잘못된 생활습관
    • 음주
    • 흡연
    • 잘못된 생활습관
    • 나쁜 식습관
    • 운동부족
  • > ▼
  • 만성질환
    • 비만
    • 고혈압
    • 당뇨병
    • 고지혈증
    • 지방간
    • 만성질환
  • > ▼
  • 중증질환
    • 심근경색
    • 뇌졸증
    • 폐암 / 위암
    • 간경화
    • 중증질환
  • > ▼
  • 조기사망
    • 조기사망
적절한 운동생활
  • 준비운동, 정리운동 : 5~10분간 스트레칭
  • 유산소운동 : 걷기, 자전거, 수영, 등산 등
  • 저강도 근력운동 : 아령들기, 계단오르기, 앉고 일어서기 등
  • 운동의 효과
    • - 규칙적인 운동은 깨끗한 혈관을 유지하고 내장지방을 태웁니다.
    • - 낮은 강도와 반복횟수가 많은 운동은 고혈압을 예방합니다.
    • - 큰 근육(우리 몸의 가장 큰 허벅지근육)을 이용한 운동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합니다.
    • ※ 1일 30분 이상, 주 5회 이상, 땀이 날 정도
적절한 식사요법
  • 알맞은 양을 섭취합니다.
    • - 과체중과 비만은 만성질환의 근본원인이므로 정상 체중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 균형된 식사를 합니다.
    • - 여러가지 식품을 골고루 섭취하여 영양적으로 균형된 식사를 합니다.
  • 지방 섭취량을 줄입니다.
    • - 포화지방, 트랜스지방, 콜레스테롤은 혈중 나쁜(LDL)콜레스테롤수치를 상승시키므로 적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음식을 싱겁게 먹습니다.
    • - 과도한 염분섭취는 고혈압, 동맥경화와 더불어 뇌졸중의 유발원인이므로 되도록 적게 섭취하도록 합니다.
  • 술은 되도록 적게 마십니다.
    • - 알코올은 1g에 7kcal의 열량을 함유하여 비만과 혈중 중성지방 수치를 증가시키므로 절주하는 습관을 갖도록 합니다.
  •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합니다.
    • - 식이섬유소는 혈중 콜레스테롤, 혈당수치를 낮추고 체중조절에 도움이 되므로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식사를 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