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5년 프랑스 출생
파리 에콜데보자르 국립고등미술학교 입학,
파리 국립최고고등미술학교, 파리 에콜데보자르 수석 입학,
건축학자 Claude Parent를 보조하고, 수필가 폴 비빌리오에게 영감 받으며, 1970년에 그의 첫 건축 작품 활동을 시작
프랑스 아랍문화원(파리), 루브르 아부다비(아부다비), 카타르 국립박물관(도하), 아그파 타워(바르셀로나), 삼성미술관 Leeum(서울) 등 다수 설계
광명동굴 라스코전시관은 2015-2016 한ㆍ불상호교류의 해 문화유산 전시분야 인증사업인 「라스코동굴벽화 국제순회 광명동굴전」을 계기로 현대 건축의 거장 장 누벨의 설계로 건립되었습니다. 산업적 재활용을 강조한 철학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검정색 콘테이너의 외관은 밤을 연상시키며 그 형태는 마치 바닥에서 솟아난 듯한 인상을 주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광명동굴 라스코전시관은 국내 최대 규모의 빔 프로젝트 영상시스템을 자랑하며 미디어 아트와 프로모션, 컨퍼런스 등 세계적인 복합예술이 펼쳐지는 공간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2015-2016 한ㆍ블상호교류의 해 문화유산 전시분야 인증사업
「라스코동굴벽화 국제순회 광명동굴전」
미디어아트로 보는 세계명화전
대한민국 문화민주화의 성지 광명
광명시는 프랑스 라스코동굴벽화 광명동굴전과 도서벽지, 문화소외청소년 초청사업 등을 계기로 2016년 6월 29일 광명동굴 예술의 전당에서 전국 지자체 최초로 문화민주화 선언을 해 주목을 받았습니다. 광명시는 이 문화민주화 선언문을 통해 "누구나 소외 없이 문화를 체험하고 즐기고 나누고 이를 통해 꿈을 창조해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문화민주화가 필요하다"며, "광명에서 닻을 올린 문화민주화의 깃발이 전국의 문화민주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각계각층과 연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전국 도서, 벽지와 문화소외 청소년 초청사업
광명시는 프랑스 라스코동굴벽화 광명동굴전을 계기로 전국의 도서벽지, 문화소외 청소년 4천여 명을 초청해 라스코동굴벽화와 광명동굴, 방송국 등 문화교육시설을 둘러보게 해 큰 호응을 받았습니다. 국토 최남단의 제주도 서귀포시 천사의 집을 비롯해 법무부 소년원, 서울농아학교, 충주 성심학교, 울릉도, 강원도 고성, 인천시 옹진군 승봉ㆍ자월도, 전남 해남 등대원, 경남 함양 등 전국의 청소년들이 생애 최고의 문화체험을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