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서비스헌장
하안2동 행정서비스헌장
우리 동은 동장을 비롯한 전 직원이 주민 여러분의 만족도 향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다짐하면서 실천하고자 합니다.
동민 여러분이 주인이 되는 행정복지센터가 될 수 있도록 작은 귀담아 듣고 최대한 의견을 받아들여 삶의 질을 한층 더 높여 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주민자치센터의 각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시설 및 장비를 제공하여 이용 편의를 도모하겠으며, 찾아오는 주민을 따뜻하게 맞이하겠습니다.
저소득, 소외계층 이웃들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복지사회 구현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경기도 광명시 하안2동장
1. 서비스 이행표준
방문하시는 고객이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사무실 입구에 사진과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부착하겠습니다.
방문하시는 고객에게는 먼저 본 사람이 반갑게 인사를 하고 친절한 안내를 통해 방문한 고객이 어색해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고객과 대화할 때는 항상 밝게 미소를 지으며 눈높이를 맞추고 민원 서류 배부 시에는 정중히 전달하고, 인사를 하겠습니다.
업무처리 중에 고객이 찾아오시면 하던 일을 신속하게 마무리하고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확하게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빠른 시간 내에 고객에게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몸이 불편하신 분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전화를 미리 주시면 고객의 용무를 성심 성의껏 도와 드리겠습니다.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친절하게 받고 통화중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하기 위하여 중요 부분은 반드시 기록하여 1회 이상 반복 확인하겠습니다.
전화를 연결 할 경우에는 고객이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통화요지를 간략히 전달하고, 즉시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전화가 끝났을 때는 반드시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민원 창구에는 담당업무 창구 안내판 을 설치하여 민원처리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으며, 서식 기재대에 각종 서식과 서식 작성요령을 비치하여 혼자서도 서식을 손쉽게 작성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실을 편안하고 아늑한 휴식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대기 의자를 비치하고, 정수기, 냉․난방기, 화장실은 항상 깨끗하고 아름답게 가꾸어 화장실 문화의 선진화에 기여하겠습니다.
민원사무 처리의 기준이 되는 민원사무편람, 행정처분기준편람, 법령집도 민원인이 이용하기 편리한 장소에 비치하겠습니다.
민원창구에는 메모지, 필기구를 비치하고 발급받은 서류를 넣어가실 수 있도록 민원용 봉투도 비치해 놓겠습니다.
주민의견 수렴함을 설치하여 방문 고객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적극 받아들여 민원처리시 불편․부당한 사항을 시정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장애인과 노약자의 편의 도모를 위한 전용통로를 설치하고 돋보기도 비치하겠습니다.
2. 민원행정서비스 이행표준
주민등록 등․초본, 가족관계등록부, 인감, 국민기초수급자 증명서 등은 접수 후 즉시 발급하여 드리겠습니다.
FAX민원 처리시간은 3시간 이내에 발급을 원칙으로 하고, 변동 사항이 발생 시 30분 이내에 반드시 통보하여 드리겠으며, 발급 후 즉시 문자 메세지 또는 전화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 대상민원 : 성적증명서, 차량등록원부, 도시계획 확인원, 건축물 관리대장 등
민원업무 대행자를 지정하여 신속한 업무처리로 주민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주민여러분께 불편을 주는 각종 생활민원은 신고 후 3일 내 현장을 방문하여 확인하고 조치하겠습니다.
처리기간이 5일 이상인 신고민원에 대해서는 1회 이상 진척사항을 확인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주민들이 이용 가능한 회의실 등의 시설은 주민들의 요구 시에 하안2동 주민자치센터 운영세칙에 따라 개방하고, 필요시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주민 여러분의 정서 순화를 위헤 철망산 작은도서관을 운영 하겠습니다.
직원명패를 비치하여 실명을 통한 책임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국민기초 수급자 신청을 하시면 국민기초 수급 대상자 결정여부를 14일 이내에 알려드리겠으며, 부득이한 사유로 기한내에 처리를 못할 경우 1일 이내 사유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주민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우리 시 소재 사회복지 시설과 의료사업 현황 등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정보제공 : 각 복지관 홍보 리플렛 및 프로그램 신설시 수시제공
장애인 편의시설을 확충하여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는 민원인이 시설이용에 조금도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설치 편의시설 : 장애인 통로, 점자블럭, 장애인화장실, 확대경 비치 등
3. 일반행정서비스 이행표준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을 알차고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주민의 문화적 욕구를 최대한 충족시켜 드리고 늘 사랑방 같은 따뜻하고 다정다감한 분위기로 주민을 맞이하겠습니다.
주민호응도가 높은 프로그램이 운영되도록 주민여러분의 의견을 귀담아 듣겠습니다.
4. 잘못된 행정에 대한 시정 및 보상
5.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고객여러분의 의견이나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 우편,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서비스별 | 접수·처리창구 | 연락처 |
|---|---|---|
| 동 행정 총괄 및 감독 | 동장 | 전화 : 2680-6613 FAX : 2680-2853 |
| 행사주관, 민원관리 | ||
| 복지돌봄 업무 총괄 | 복지돌봄팀장 | |
| 시책, 행사, 선거 | 총무담당 | |
| 회계, 청사관리 | 회계담당 | |
| 민방위, 건설, 청소 | 민방위담당자 | |
| 주민자치, 자치분권, 도시재생국 | 주민자치담당 | |
| 전입, 주민등록증, 거주불명등록, 재등록 | 주민등록담당자 | |
| 주민등록등․초본, 인감, 본인서명사실 | 제증명담당자 | |
| 국민기초생활보장, 한부모, 차상위 | 사회복지담당 | |
| 복지사각지대 발굴, 사례관리, 장애인, 노인 | 사례관리담당 | |
| 아동복지,보육지원, 바우처, | 사회복지담당 |
| 창구별 | 접수·처리창구 | 전화번호 |
|---|---|---|
| 공무원부조리신고 | 감사담당관 | 2680-2072 |
| 공무원 친절, 불친절 신고 | 총무과 | 2680-2111 |
| 구분 | 연락방법 |
|---|---|
| 우 편 | 경기도 광명시 안현로 25 (우편번호 14245) |
| 전 화 | 02-2680-6613 |
| 팩스(FAX) | 02-2680-2826 |
| 의견수렴함 | 하안2동 행정복지센터 민원실 입구 부착 |
6. 주민 여러분께서 협조하실 사항
행정복지센터 내 공공시설물(회의실, 화장실 등)은 주민여러분 모두의 재산입니다. 서로 아껴주고 깨끗하게 사용합시다.
쓰레기 무단투기를 절대로 하지 마시고 내 집(가게)앞은 내가 먼저 청소하여 깨끗한 생활환경을 조성합시다.
주변의 어려운 이웃과 함께 할 수 있는 풋풋한 인정이 넘치는 동네를 만듭시다.
직원들을 한가족 형제처럼 생각하고, 서로 예의를 지키며 생활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