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서비스헌장
광명5동 행정서비스헌장
우리동은 동장을 비롯한 전직원이 역동적으로 주민여러분의 만족도 향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다짐하면서 실천하고자 합니다.
동민 여러분이 주인이 되는 행정복지센터가 될 수 있도록 작은 소리도 귀담아 듣고, 최대한 의견을 받아들여 삶의 질을 한층 더 높여 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주민자치센터의 각종 프로그램을 알차게 운영하고 시설 및 장비를 최대한 제공하겠으며, 찾아오는 주민을 따뜻하게 맞이하겠습니다.
주민 만족도 설문조사 등을 통하여 주민 불편사항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만족하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저소득 및 소외계층을 돌아보는 더불어 살아가는 복지사회 구현을 위하여 직원과 지역주민이 연계하여 촘촘한 복지네트워크를 구축하겠습니다.
경기도 광명시 광명5동장
1. 서비스 이행표준
방문하시는 고객이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명찰을 항상 패용하고 사무실 입구에 사진과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부착하겠습니다.
방문하시는 고객에게는 먼저 본 사람이 반갑게 인사를 하고 안내를 하여 방문한 고객이 어색해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고객과 대화할 때는 항상 밝게 미소를 지으며 눈높이를 맞추고 민원서류 배부시에는 정중히 전달하고, 인사를 하겠습니다.
업무 처리 중에 고객이 찾아오시면 신속하게 하던 일을 중단하고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확하게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 한 후 빠른시간 이내에 고객이 원하시는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몸이 불편하신 분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고객의 입장에서 업무를 성심성의껏 도와 드리겠습니다.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친절하게 받고 통화중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하기 위하여 중요부분은 반드시 기록하여 1회이상 반복 확인하겠습니다.
전화를 연결 할 경우에는 고객이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통화요지를 간략히 전달하고, 신속하게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전화가 끝났을 때는 반드시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전화를 끊겠습니다.
민원창구에는『안내판』을 설치하여 민원처리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으며,
서식 기재대에 각종 서식과 서식 작성요령을 비치하여 혼자서도 서식을 손쉽게 작성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FAX, 복사기, 전화기 등 행정장비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민원사무 처리의 기준이 되는 민원사무편람, 법령집 등도 민원인이 이용하기 편리한 장소에 비치하겠습니다.
민원실을 편안하고 아늑한 휴식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대기의자를 비치하고, 정수기, 냉․난방기를 설치해 고객이 불편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화장실은 항상 깨끗하고 아름답게 가꾸어 화장실 문화의 선진화에 기여하겠습니다.
또한 장애인과 노약자의 편의 도모를 위해 점자형 책자, 돋보기도 비치하겠습니다.
2. 민원행정서비스 이행표준
주민등록 등․초본, 가족관계증명서, 국민기초수급자 증명서 등 제증명 발급은 접수 후 즉시 발급하여 드리겠습니다.
어디서나(FAX)민원 처리시간은 3시간 이내에 발급을 원칙으로 하고, 변동사항 발생시 반드시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대상민원 : 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 병적증명서, 농지원부 등
민원업무 대행자를 지정하여 신속한 업무처리로 주민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들께 불편을 주는 각종 생활민원은 신고 후 신속하게 현장을 방문하여 확인하고 조치하겠습니다.
처리기간이 5일 이상인 신고민원에 대하여는 진척사항을 확인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주민들이 이용 가능한 회의실 등의 시설을 주민들의 필요시 개방하고, 집기와 장비 등은 필요시 빌려 드리겠습니다.
정기적으로 친절교육을 실시하여 직원들에게 친절이 몸에 베어 있도록 하겠습니다.
통합민원발급 창구 운영으로 신속․정확․공정한 서비스를 제공하겠으며, 직원명패를 비치하여 실명을 통한 책임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주민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우리시 소재 사회복지 시설과 의료사업 현황 등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정보제공 : 각 복지관 홍보 팸플릿 및 프로그램 신설시 수시제공
장애인 편의시설을 확충하여 동사무소를 방문하는 민원인이 시설이용에 조금도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설치 편의시설 : 장애인 통로, 점자블럭, 확대경 등
3. 일반행정서비스 이행표준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을 알차고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주민의 문화적 욕구를 최대한 충족시켜 드리고 늘 사랑방 같은 따뜻하고 시원한 분위기로 주민을 맞이하겠습니다.
주민호응도가 높은 프로그램이 운영되도록 주민여러분의 의견을 귀담아 듣겠습니다.
4. 잘못된 행정에 대한 시정 및 보상
5.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고객여러분의 의견이나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 전화, 우편, FAX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구분 | 연락방법 |
|---|---|
| 우 편 | 경기도 광명시 너부대로35번길 20(광명동 170) (우편번호 14284) |
| 전 화 | 02-2680-6605 |
| 팩스(FAX) | 02-2680-2845 |
| 서비스별 | 접수·처리창구 | 연락처 |
|---|---|---|
| 동 행정업무 총괄 | 동장 | 전화 : 02-2680-6605 FAX : 02-2680-2845 |
| 단체관리, 동 행사계획 수립 | 행정팀장 | |
| 재난, 민방위 | 재난관리담당자 | |
| 선거, 감사, 홍보, 통반장관리, | 총무담당자 | |
| 회계, 보안등, 청사관리 | 회계담당자 | |
| 평생학습, 주민자치 총괄 | 주민자치담당자 | |
| 국민기초생활보장, 차상위, 한부모, 장애인, 노인복지, 아동복지, 바우처 | 사회복지담당자 | |
| 가족관계등록신고(출생, 사망), 주민등록증, 전입, 확정일자, 등초본, 전입세대열람, 인감,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세정, 어디서나(FAX) 민원 | 통합민원발급 업무담당자 | |
| 통합사례관리사업,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조사, 찾아가는 복지상담,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 | 복지팀 |
| 창구별 | 접수·처리창구 | 전화번호 |
|---|---|---|
| 민원부조리 및 주민생활불편신고 | 감사담당관 | 02-2680-2071 |
| 공무원 친절·불친절신고 | 총무과 | 02-2680-2111 |
| 창 구 별 | 담당부서 | 인 터 넷 안 내 |
|---|---|---|
| 시장에게 바란다 | 자치분권과 | 초기화면 →시장에게바란다 |
| 시민제안공모 | 정책기획과 | 초기화면 - 시민참여 - 시민건의 – 시민제안 |
6. 주민 여러분께서 협조하실 사항
동사무소내 공공시설물(회의실, 화장실 등)은 주민여러분 모두의 재산입니다. 서로 아껴주고 깨끗하게 사용합시다.
쓰레기 무단투기를 절대로 하지 마시고 공한지 등과 내집(가게)앞은 내가 먼저 청소하여 깨끗한 생활환경을 조성합시다.
주변의 어려운 이웃과 함께 할 수 있는 풋풋한 인정이 넘치는 동네를 만듭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