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서비스헌장
광명2동 행정서비스헌장
우리동은 동장을 비롯한 전직원이 역동적으로 주민여러분의 만족도 향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다짐하면서 실천하고자 합니다.
첫째, 주민 여러분이 주인이 되는 행정복지센터가 될 수 있도록 작은 소리도 귀담아 듣고, 최대한 의견을 받아들여 삶의 질을 한층 더 높여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행정복지센터의 각종 프로그램을 알차게 운영하고 시설 및 장비를 최대한 제공하겠으며, 찾아오는 주민을 따뜻하게 맞이하겠습니다.
셋째, 주민 만족도 설문조사 등을 통하여 주민 불편사항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만족하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넷째, 어려운 이웃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복지사회 구현을 위하여 민․관협력 복지전달체계 구축 및 찾아가는 복지상담을 통한 위기가구 발굴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경기도 광명시 광명2동장
1. 서비스 이행표준
민원실 내 잘 보이는 곳에『민원처리 안내판』을 설치하여 민원처리 절차를 쉽게 알 수 있도록 하고, 민원창구에는『창구안내판』을 설치하여 민원처리 담당자를 편하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으며, 서식 기재대에 각종 서식과 서식 작성요령을 비치하여 혼자서도 서식을 손쉽게 작성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사무 처리의 기준이 되는 민원사무편람, 행정처분기준편람, 법령집도 민원인이 이용하기 편리한 장소에 비치하겠습니다.
민원실을 편안하고 아늑한 휴식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대기의자를 비치하고, 식수대, 냉․난방기를 설치하고 대기하는 시간이 무료하게 보내지 않도록 도서․잡지 등 최신 간행물을 비치해 두겠으며, 화장실은 항상 깨끗하고 아름답게 가꾸어 화장실 문화의 선진화에 기여하겠습니다.
민원창구에는 담당자 명패, 메모지, 필기구를 비치하고 발급 받은 서류를 넣어 가실 수 있도록 민원용 봉투도 비치해 놓겠습니다.
또한 장애인과 노약자의 편의 도모를 위한 전용통로를 설치하고 점자형 책자, 돋보기도 비치하겠습니다.
2. 민원행정서비스 이행표준
주민등록 등·초본, 호적 등·․초본, 국민기초수급자증명서 등은 접수 후 즉시 발급하여 드리겠습니다.
FAX민원 처리시간은 3시간 이내에 발급을 원칙으로 하고, 변동사항이 발생 시 빠른시간 내에 연락하여 진행사항을 알려 드리겠으며, 발급 후 즉시 문자메세지 또는 전화로 통보해드리겠습니다.
* 대상민원 : 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 차량등록원부 등 130여 종
직원명패를 비치하여 실명을 통한 책임행정으로 신속․정확․공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감동 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민원업무 대행자를 지정하여 신속한 업무처리로 주민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주민여러분께 불편을 주는 각종 생활민원은 신속히 현장을 방문하여 확인하고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조치하겠습니다.
시 관련부서에서 처리할 민원업무에 대하여는 해당 부서에 통보하여 신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처리기간이 5일 이상인 신고민원에 대하여는 1회 이상 진척사항을 확인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주민들이 이용 가능한 회의실 등의 시설은 주민들의 요구시에 광명2동 행정복지센터 운영세칙에 따라 개방하고 필요 시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최신 홍보물 및 간행물 등을 비치해 방문 민원이 대기시간을 활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신속하게 얻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국민기초 수급자 신청을 하시면 국민기초 수급 대상자 결정여부를 14일이내에 알려드리겠으며, 부득이한 사유로 기한 내에 처리를 못할 경우 신속히 연락하여 사유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구직자를 위해 일자리상담창구를 운영하여 일자리정보 자료를 누구나 신속하게 접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우리시 소재 사회복지 시설과 의료사업 현황 등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정보제공 : 각 복지관 홍보물 및 프로그램 신설시 수시제공
장애인 편의시설을 운영하여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는 민원인이 시설이용에 조금도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편의시설 : 장애인 통로, 화장실 개조, 확대경 비치
위기가구 조사 대상을 확대하여 선제적인 발굴을 통해 예방적으로 접근하여 복지사각 지대를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대상자는 통합사례관리를 수행하여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3. 일반행정서비스 이행표준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을 알차고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주민의 문화적 욕구를 최대한 충족시켜 드리겠습니다.
주민자치 프로그램을 알차고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주민의 문화적 욕구를 최대한 충족시켜 드리겠습니다.
주민호응도가 높은 프로그램이 운영되도록 주민여러분의 의견을 귀담아 듣겠습니다.
연 1회 주민총회를 개최하여 주민의 직접 투표로 결정된 마을사업을 진행하여 우리 모두의 마을공동체가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4. 잘못된 행정에 대한 시정
5. 고객 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고객여러분의 의견이나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있을 경우 문서, 전화, 우편, FAX, E-mail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서비스별 | 접수·처리창구 | 연락처 |
|---|---|---|
| 동행정 총괄지도 및 감독 | 동장 | 전화 : 2680-6602 FAX : 2680-2803 |
| 종합관찰, 민원상담 | 행정팀장 | |
| 주민등록등․초본, 인감, FAX민원, 가족관계서류발급 | 제증명담당자 | |
| 전입, 주민등록증, 출생, 사망, 말소, 재등록 | 주민등록담당자 | |
| 노인복지, 장애인, 국민기초생활보장 | 사회복지담당자 | |
| 통합사례관리,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조사, 찾아가는 복지상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 | 복지돌봄팀 | |
| 민방위, 청소, 재난 | 재난관리담당자 | |
| 선거, 홍보, 통반장관리 | 총무담당자 | |
| 회계, 청사관리, 공용차량관리 | 회계담당자 | |
| 자치센터운영 프로그램 총괄 | 주민자치담당자 |
| 창구별 | 접수·처리창구 | 전화번호 |
|---|---|---|
| 민원부조리, 공무원 친절·불친절 신고 | 감사담당관 | 2680-2071 |
| 창 구 별 | 담당부서 | 인 터 넷 안 내 |
|---|---|---|
| 시장에게 바란다 | 해당부서 | 초기화면 → 시장에게 바란다 |
| 시민정책제안 | 정책기획과 | 초기화면 → 광명시민 1번가 |
| 민원상담 | 민원여권과 | 초기화면 → 민원/참여 → 민원접수 |
| 구분 | 연락방법 |
|---|---|
| 우 편 | 경기도 광명시 광명로 947(광명동 93-3) (우편번호 14201) |
| 전 화 | 02-2680-6602 |
| 팩스(FAX) | 02-2680-2803 |
6. 주민 여러분께서 협조하실 사항
행정복지센터 내 공공시설물(회의실, 화장실 등)은 주민 여러분 모두의 재산입니다. 깨끗하게 사용합시다.
쓰레기 무단투기를 절대로 하지 마시고 내집 내 가게 앞은 내가 먼저 청소하여 깨끗한 생활환경을 조성합시다.
주변의 어려운 이웃과 함께 할 수 있는 인정이 넘치는 광명2동을 만듭시다.
직원들을 내 가족처럼 생각하고 서로 예의를 지킵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