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을 품은 광명시 광명2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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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동소개

행정서비스헌장

광명2동 행정서비스헌장

우리동은 동장을 비롯한 전직원이 역동적으로 주민 여러분의 만족도 향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다짐하면서 실천하고자 합니다.

첫째, 동민 여러분이 주인이 되는 행정복지센터가 될 수 있도록 작은 소리도 귀담아 듣고, 최대한 의견을 받아들여 삶의 질을 한층 더 높여 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행정복지센터의 각종 프로그램을 알차게 운영하고 시설 및 장비를 최대한 제공하겠으며, 찾아오는 주민을 따뜻하게 맞이하겠습니다.

셋째, 주민 만족도 설문조사 등을 통하여 주민 불편사항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만족하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넷째, 저소득층을 돌아보는 더불어 살아가는 복지사회 구현을 위하여「작은사랑 나누기」운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경기도 광명시 광명2동장

1. 서비스 이행표준

고객을 대하는 공무원의 기본자세
  • 첫째, 방문하시는 고객이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공무원증을 항상 패용하고 민원대앞에 담당업무가 표시된 안내판을 설치토록 하겠습니다.
  • 둘째, 방문하시는 고객에게는 먼저 본 사람이 반갑게 인사를 하고 1분이내에 안내를 하여 방문한 고객이 어색해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셋째, 고객과 대화할 때는 항상 밝게 미소를 지으며 눈높이를 맞추고 민원서류 배부시에는 정중히 전달하고, 인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 넷째, 업무 처리중에 고객이 찾아오시면 10초 이내에 하던 일을 중단하고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 다섯째,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확하게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 한 후 2시간 이내에 고객이 원하시는 장소로 전화를 드리 도록 하겠습니다.
  • 여섯째, 몸이 불편하신 분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전화를 미리 주시면 고객의 용무를 성심성의껏 도와 드리겠습니다.
  • 일곱째,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친절하게 받고 통화중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하기 위하여 중요부분은 반드시 기록하여 1회 이상 반복 확인하겠습니다.
  • 여덟째, 전화를 연결 할 경우에는 고객이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통화요지를 간략히 전달하고, 10초 이내에 연결하겠습니다.
  • 아홉째, 전화가 끝났을 때는 반드시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 놓은 뒤 1초 이상 경과한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편리하고 쾌적한 민원실 시설환경

행정복지센터 민원실내 잘 보이는 곳에『민원처리 안내판』을 설치하여 민원처리 절차를 쉽게 알 수 있도록 하고, 민원창구에는『창구안내판』을 설치하여 민원처리 담당자를 편하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으며,

서식 기재대에 각종 서식과 서식 작성요령을 비치하여 혼자서도 서식을 손쉽게 작성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FAX, 복사기, 전화기 등 행정장비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민원사무 처리의 기준이 되는 민원사무편람, 행정처분기준편람, 법령집도 민원인이 이용하기 편리한 장소에 비치하겠습니다.

민원실을 편안하고 아늑한 휴식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대기의자를 비치하고, 식수대, 냉·난방기, 음료자판기를 설치해 대기하는 시간이 무료하게 보내지지 않도록 도서 및 잡지 등 최신 간행물을 비치해 두겠으며, 화장실은 항상 깨끗하고 아름답게 가꾸어 화장실 문화의 선진화에 기여하겠습니다.

민원창구에는 담당자 명함, 메모지, 필기구를 비치하고 발급 받은 서류를 넣어 가실 수 있도록 민원용 봉투도 비치해 놓겠습니다.

주민의견 수렴함과 방문 고객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적극 받아들여 민원 처리시 불편·부당한 사항을 시정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장애인과 노약자의 편의 도모를 위한 전용통로를 설치하고 점자형 책자, 돋보기도 비치하겠습니다.

2. 민원행정서비스 이행표준

창구민원의 획기적인 개선

주민등록등·초본, 가족관계증명서, 수급자증명서, 기초노령연금수급자확인서, 한부모가족증명서, 장애인증명서등 민원 접수후 1분 이내에 발급하여 드리겠습니다.

FAX민원 처리시간은 3시간 이내에 발급을 원칙으로 하고, 변동사항이 발생시 30분 이내에 반드시 통보하여 드리겠으며, 발급 후 즉시 전화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 대상민원 : 타지역 세목별과세증명, 성적증명서, 병적증명서 등

민원업무 대행자를 지정하여 신속한 업무처리로 주민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생활불편민원 처리방안 개선

주민여러분께 불편을 주는 보안등 개·보수 등 각종 생활민원은 신고 후 1시간 이내에 현장을 방문하여 확인하고, 1일 이내에 개보수 조치토록 하겠습니다.

처리기간이 5일 이상인 신고민원에 대하여는 1회 이상 진척사항을 확인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청사 내 시설 및 장비개방

주민들이 이용 가능한 회의실 등의 시설은 주민들의 요구시에 항상 개방하고, 필요시 빌려 드리겠습니다.

저소득주민 생활안정 및 자립기반조성

국민기초 수급자 신청을 하시면 국민기초 수급 대상자 결정여부를 14일이내에 알려드리겠으며, 부득이한 사유로 기한내에 처리를 못할 경우 1일 이내 사유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적극적인 복지수요 대처

주민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우리시 소재 사회복지 시설과 의료사업 현황 등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정보제공 : 각 복지관 홍보 팜프렛 및 프로그램 신설시 수시제공

장애인 편의시설을 확충하여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는 민원인이 시설이용에조금도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편의시설 : 장애인 통로, 화장실 개조, 확대경비치

생활불편민원 최대한 신속히 처리

주민 여러분의 생활에 불편을 주는 보안등 개·보수 등 각종 생활민원은 신고 후 1시간 이내에 현장 방문하여 확인하고 1일 이내에 개·보수 조치하겠습니다.

처리기간이 5일 이상인 신고민원에 대하여는 1회 이상 진척사항을 확인하여 알려 드리겠습니다.

3. 일반행정서비스 이행표준

어려운 이웃돕기 운동 적극 추진

생활이 어려운 노인 단독세대나 소년소녀가장에 대해서는 동 조직과 단체원 결연을 맺도록 하여 사랑을 나눌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1:1 후 원 결 연 : 저소득 가정 15명

* 경 로 당 지 원 : 매월 현금 10만원

* 독거노인 반찬지원 : 월 10가정

경로잔치를 적극 추진함으로써 이웃에게 경로효친 사상을 고취시키고 인정이 넘치며 살맛나는 동네로 가꾸어 가겠습니다.

* 경로잔치 운영목표 : 연2회 이상

효율적인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운영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을 알차고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주민의 문화적 욕구를 최대한 충족시켜 드리고 늘 사랑방 같은 따뜻하고 시원한 분위기로 주민을 맞이하겠습니다.

주민호응도가 높은 프로그램이 운영되도록 주민여러분의 의견을 귀담아듣겠습니다.

광명2동 행정복지센터 프로그램 현황
프로그램 운영시간 요일별 참여인원 비고
헬스 평일 월~금 06:00~21:00  
밸리댄스 매주2회 화, 목 09:30~11:00  
요가 매주2회 월, 수 09:30~11:0009:30~11:00  
비즈가죽공예 매주2회

월(1부)

월(2부)

10:00~12:00

13:00~15:00

 

중국어 중급 매주1회 09:30~11:30  
중국어 초급 매주1회 11:30~13:30  
댄스스포츠 매주2회 월, 수 10:00~11:30  
라인댄스 매주2회 화, 목 14:00~15:30  
탁구교실 매주2회 월, 수 14:00~16:00  
노래교실 매주1회 10:00~12:00  
난타 매주1회 14:30~16:30  
생할도자기 매주1회 10:00~12:00  
13개 강좌        

 

 

4. 잘못된 행정에 대한 시정

  • 방문 혹은 전화를 하셨을 때 받으신 서비스가 불만족하다고 지적해 주시면,
    - 동장 책임하에 해당공무원을 재교육하여 불친절한 사례가 없도록 하겠으며, 결과를 3일 이내에 알려 드리겠습니다.
  • 담당자의 착오로 주민여러분께서 2번 이상 방문하였을 때
    - 정중히 사과를 드리고, 최우선적으로 처리함과 동시에 추후 동일한 사례가 재발생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5. 고객 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광명2동 행정복지센터 직원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고객여러분의 의견이나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 전화, 우편, FAX, 인터넷 E-mail, 주민불편 신고함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서비스별 접수·처리 창구
서비스별 접수·처리창구 연락처
동행정 총괄 동장 전화 : 2680-6602

FAX : 2680-2842
종합관찰, 민원상담, 주민자치센터 운영 행정팀장
총무,선거, 공익관리 총무담당

회계, 청사관리, 보안등

안전,재난,청소,민방위

회계담당

안전담당

국민기초생활보장, 자활주거 사회복지담당
노인복지, 여성가족,장애인복지 노인,장애인복지담당
통합사례,복지사각지대발굴,복지상담 복지팀담당
주민등록증, 전입, 말소, 재등록, 전산, 출생, 사망신고 주민등록담당
인감, 주민등록등초본 발급, 세무, 인터넷 민원, FAX민원 제증명담당
  • 서비스별동행정 총괄
  • 접수·처리창구동장
  • 연락처전화 : 2680-6602
    FAX : 2680-2842
  • 서비스별종합관찰, 민원상담, 주민자치센터 운영
  • 접수·처리창구사무장
  • 연락처전화 : 2680-6602
    FAX : 2680-2842
  • 서비스별선거, 자치행정, 청소, 공익관리
  • 접수·처리창구총무담당
  • 연락처전화 : 2680-6602
    FAX : 2680-2842
  • 서비스별회계, 청사관리, 민방위, 보안등, 재난
  • 접수·처리창구회계담당
  • 연락처전화 : 2680-6602
    FAX : 2680-2842
  • 서비스별국민기초생활보장, 자활주거
  • 접수·처리창구사회복지담당자
  • 연락처전화 : 2680-6602
    FAX : 2680-2842
  • 서비스별노인복지, 여성가족
  • 접수·처리창구노인복지담당자
  • 연락처전화 : 2680-6602
    FAX : 2680-2842
  • 서비스별장애인복지, 서비스연계
  • 접수·처리창구장애인복지담당자
  • 연락처전화 : 2680-6602
    FAX : 2680-2842
  • 서비스별주민등록증, 전입, 말소, 재등록, 전산, 출생, 사망신고
  • 접수·처리창구주민등록담당
  • 연락처전화 : 2680-6602
    FAX : 2680-2842
  • 서비스별인감, 주민등록등초본 발급, 세무, 인터넷 민원, FAX민원
  • 접수·처리창구제증명담당
  • 연락처전화 : 2680-6602
    FAX : 2680-2842
불만 접수·처리창구
창구별 접수·처리창구 전화번호
민원부조리, 공무원 친절·불친절 신고 감사담당관 2680-2016
  • 창구별민원부조리, 공무원 친절·불친절 신고
  • 접수·처리창구감사담당관
  • 전화번호2680-2016
광명시 인터넷 ( http://www.gm.go.kr  )
창 구 별 담당부서 인 터 넷 안 내
시민제안 정책기획과 초기화면 - 시민참여 - 시민건의 – 시민제안
민원신청 민원여권과 초기화면 – 종합민원 – 민원안내 – 종합민원상담
  • 창구별시민제안
  • 담당부서정책기획
  • 인터넷안내초기화면 - 시민참여 - 시민건의 – 시민제안
  • 창구별민원신청
  • 담당부서민원여권과
  • 인터넷안내초기화면 – 종합민원 – 민원안내 – 종합민원상담
광명2동 행정복지센터 연락처
구분 연락방법
우 편 경기도 광명시 광명로 947(광명동 93-3)
(우편번호 423-012)
전 화 02-2680-6602, 5040
팩스(FAX) 02-2680-2842
의견수렴함 광명2동 행정복지센터 민원실 입구
  • 우 편경기도 광명시 광명로 947(광명동 93-3) (우편번호 423-012)
  • 전 화02-2680-6602, 5040
  • 팩스(FAX)02-2680-2842
  • 의견수렴함광명2동 행정복지센터 민원실 입구

6. 주민 여러분께서 협조하실 사항

광명2동 행정복지센터 내 공공시설물(회의실, 화장실 등)은 주민여러분 모두의 재산입니다. 서로 아껴쓰고 깨끗하게 사용합시다.

쓰레기 무단투기를 절대로 하지 마시고 공한지 등과 내집(가게)앞은 내가 먼저 청소하여 깨끗한 생활환경을 조성합시다.

주변의 어려운 이웃과 함께 할 수 있는 훈훈한 인정이 넘치는 광명2동을 만들어 가는데 다함께 노력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