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서비스헌장
철산1동 행정서비스헌장
우리동은 동장을 비롯한 전직원이 역동적으로 주민 여러분의 만족도 향상을 위하여다음과 같이 다짐하면서 실천하고자 합니다.
동민 여러분이 주인이 되는 주민자치센터가 될 수 있도록 작은 소리도 귀담아 듣고, 최대한 의견을 받아들여 삶의 질을 한층 더 높여 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주민자치센터의 각종 프로그램을 알차게 운영하고 시설 및 장비를 최대한 제공하겠으며, 찾아오는 주민을 따뜻하게 맞이하겠습니다.
주민 만족도 설문조사 등을 통하여 주민 불편사항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만족하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전 직원 민원업무 (FULL)제 운영하여 민원인에게 신속·정확·공정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저소득, 소외계층을 돌아보며 더불어 살아가는 복지사회 구현을 위하여 이웃사랑운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경기도 광명시 철산1동장
1. 행정서비스헌장 중점 추진과제
중점추진과제 : 전직원 민원업무(FULL)제 운영
2. 서비스 이행표준
3. 민원행정서비스 이행표준
주민등록 등·초본, 호적 등·초본, 국민기초수급자 증명, 교통수당 신청 등은 접수 후 즉시 발급하여 드리겠습니다.
FAX민원 처리시간은 2시간 이내에 발급을 원칙으로 하고, 변동사항이 발생시 30분 이내에 반드시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대상민원 : 성적증명서, 차량등록원부, 도시계획 확인원, 토지대장, 건축물 관리대장 등
민원업무 대행자를 지정하여 신속한 업무처리로 주민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주민여러분께 불편을 주는 보안등 개·보수 등 각종 생활민원은 신고 후 근무시간 내에 현장을 방문하여 확인하고, 2일이내에 개·보수 조치하겠습니다.
처리기간이 5일 이상인 신고민원에 대하여는 1회 이상 진척사항을 확인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주민들이 이용 가능한 회의실 등의 시설은 주민들의 요구시에 항상 개방하고, 필요시 빌려 드리겠습니다.
방문 민원인에게는 즉석 친절도 평가방법인 동 특성에 맞는「친절·불친절 공무원 신고(추천)함」을 설치하여 민원응대 자세를 향상시키겠습니다.
전 직원 민원업무 FULL제 운영(은행창구식)으로 신속·정확·공정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국민기초 수급자 신청을 하시면 국민기초 수급 대상자 결정여부를 14일 이내에 알려드리겠으며, 부득이한 사유로 기한내에 처리를 못할 경우 1일 이내 사유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구직자를 위해 시청 취업정보센터 자료를 인터넷을 통하여 누구나 신속하게 접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우리시 소재 사회복지 시설과 의료사업 현황 등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정보제공 : 각 복지관 홍보 팜프렛 및 프로그램 신설시 수시제공 장애인 편의시설을 확충하여 동주민센터를 방문하는 민원인이 시설이용에 조금도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편의시설 : 장애인 통로, 점자블럭, 화장실 개조, 확대경 비치와 민원휴게실 1층에 설치 거동이 불편한 중증 장애인과 독거노인 등 혼자서 동주민센터 방문이 어려운 주민을 위해 전담직원 1명을 지정하여 증명민원을 자택으로 직접 배달하는「민원 택배제」를 시행하겠습니다.
*대상민원 : 각종 민원서식, 주민등록 등·초본, FAX민원 등
4. 일반행정서비스 이행표준
생활이 어려운 독거노인등에 대해서는 동 조직과 단체원 결연을 맺도록하여 사랑을 나눌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경로잔치를 적극 추진함으로써 이웃에게 경로효친 사상을 고취시키고 인정이 넘치며 살맛나는 동네로 가꾸어 가겠습니다.
* 경로잔치 운영목표 : 연2회 이상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을 알차고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주민의 문화적 욕구를 최대한 충족시켜 드리고 늘 사랑방 같은 따뜻하고 시원한 분위기로 주민을 맞이하겠습니다.
주민호응도가 높은 프로그램이 운영되도록 주민여러분의 의견을 귀담아 듣겠습니다.
5. 잘못된 행정에 대한 시정 및 보상
6.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고객여러분의 의견이나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 전화, 우편, FAX, 인터넷 E-mail, 주민불편 신고함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서비스별 | 접수·처리창구 | 연락처 |
|---|---|---|
| 동행정 총괄지도 및 감독 | 동장 | 전화 : 2680-6608 FAX : 2680-2848 |
| 종합관찰, 민원상담 | 사무장 | |
| 주민등록등·초본, 인감, FAX민원 | 제증명담당자 | |
| 전입, 출생, 사망, 가족관계등록부 | 전입(가족관계)담당자 | |
| 민방위 | 민방위담당자 | |
| 가정·노인복지,장애인등록,국민기초생활보장 | 사회복지담당 | |
| 회계, 청사관리, 자치센터운영 프로그램,보안등 | 회계(주민자치)담당 | |
| 시책, 행사, 선거 | 총 무 담 당 | |
| 건설교통,도시환경,청소,재활용 | 건설·청소 담당 |
| 창구별 | 접수·처리창구 | 전화번호 |
|---|---|---|
| 민원부조리 및 주민생활불편신고 | 감사담당관 | 2680-2071 |
| 공무원 친절·불친절신고 | 총무과 | 2680-2111 |
| 창 구 별 | 담당부서 | 인 터 넷 안 내 |
|---|---|---|
| 시장에게 바란다 | 자치분권과 | 초기화면 - 우리시장실 |
| 시민제안 | 기획예산과 | 초기화면 - 시민참여 - 시민건의 – 시민제안 |
| 민원상담실 | 민원여권과 | 초기화면 – 종합민원 – 민원안내 - 종합민원상담센터 |
| 구분 | 연락방법 |
|---|---|
| 우 편 | 경기도 광명시 사성로 121(철산동, 철산1동주민센터) (우편번호 14224) |
| 전 화 | 2680-6608 |
| 팩스(FAX) | 2680-2848 |
| 의견수렴함 | 철산1동주민센터 민원실 입구 부착 |
7. 주민 여러분께서 협조하실 사항
동주민센터 공공시설물(회의실, 화장실 등)은 주민여러분 모두의 재산입니다. 서로 아껴주고 깨끗하게 사용합시다.
쓰레기 무단투기를 절대로 하지 마시고 공한지 등과 내집(가게)앞은 내가 먼저 청소하여 깨끗한 생활환경을 조성합시다.
주변의 어려운 이웃과 함께 할 수 있는 풋풋한 인정이 넘치는 동네를 만듭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