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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헌장
일직동 행정서비스 헌장
우리 동은 동장을 비롯한 전 직원이 역동적으로 주민 여러분의 만족도 향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다짐하면서 실천하고자 합니다.
동민 여러분이 주인이 되는 행정복지센터가 될 수 있도록 작은 소리도 귀담아 듣고, 최대한 의견을 받아들여 삶의 질을 한층 더 높여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주민자치센터의 각종 프로그램을 알차게 운영하고 지속적인 주민의 의견수렴을 통하여 불편사항을 개선하고 주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경기도 광명시 일직동장
1. 서비스 이행표준
- 가. 고객을 대하는 공무원의 기본자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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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하시는 고객에게는 먼저 본 사람이 반갑게 인사를 하고 30초 이내에 안내를 하여 방문한 고객이 어색해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고객과 대화할 때는 항상 밝게 미소를 지으며 눈높이를 맞추고 민원서류 배부 시에는 정중히 전달하고, 인사를 하겠습니다.
업무처리 중에 고객이 찾아오시면 하던 일을 중단하고 우선하여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확하게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 한 후 담당자가 고객이 남긴 연락처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몸이 불편하신 분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전화를 미리 주시면 고객의 용무를 성심성의껏 도와 드리겠습니다.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친절하게 받고 통화 중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하기 위하여 중요부분은 반드시 기록하여 1회 이상 반복 확인하겠습니다.
전화를 연결 할 경우에는 고객이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통화요지를 간략히 전달하고, 즉시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전화가 끝났을 때는 반드시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전화를 끊겠습니다.
- 나. 편리하고 쾌적한 민원실 시설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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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창구에는『창구안내판』을 설치하여 민원처리 담당자를 편하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으며, 서식 기재대에 각종 서식과 서식 작성요령을 비치하여 혼자서도 서식을 손쉽게 작성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대기의자를 비치하고, 정수기, 냉·난방기를 설치하여 민원실을 편안하고 아늑한 휴식공간으로 조성하고, 대기하는 시간을 무료하게 보내지 않도록 최신 간행물을 비치해 두겠습니다.
민원창구에는 메모지, 필기구를 비치하고 발급 받은 서류를 넣어 가실 수 있도록 민원용 봉투도 비치해 놓겠습니다.
민원실 내 FAX기기를 설치하여 주민들이 각종 서류를 편리하게 송·수신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노약자와 장애인의 편의 도모를 위해 돋보기, 보청기, 영상전화기, 휠체어를 비치하겠습니다.
2. 민원행정서비스 이행표준
- 가. 창구민원의 획기적인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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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등록 등·초본, 가족관계등록부, 인감, 국민기초수급자 증명 등은 접수 후 즉시 발급하여 드리겠습니다.
어디서나 민원 처리시간은 3시간 이내에 발급을 원칙으로 하고, 변동사항이 발생시 30분 이내에 반드시 통보하여 드리겠으며, 발급 후 즉시 문자메시지로 알려 빠른 시간 내 찾아가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대상민원 : 졸업·성적증명서, 차량등록원부, 도시계획 확인원, 건축물 관리대장 등
민원업무 대행자를 지정하여 신속한 업무처리로 주민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나. 생활불편민원 처리방안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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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여러분께 불편을 주는 보안등 개·보수 등 각종 생활민원은 신고 후 1시간 이내에 현장을 방문하여 확인하고, 1일 이내에 개·보수 조치하겠습니다.
처리기간이 5일 이상인 신고민원에 대하여는 1회 이상 진척사항을 확인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 다. 몸에 배어 있는 친절로 주민만족도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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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직원은 신속·정확·공정한 서비스를 제공하겠으며, 직원 업무분장 및 배치도를 설치하여 실명을 통한 책임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 라. 저소득주민 생활안정 및 자립기반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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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기초 수급자 신청을 하시면 국민기초 수급 대상자 결정여부를 14일 이내에 알려드리겠으며, 부득이한 사유로 기한 내에 처리를 못할 경우 1일 이내 사유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구직자를 위해 시청 일자리센터 자료를 동 홈페이지를 통하여 누구나 신속하게 접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마. 적극적인 복지 수요 대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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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우리 시 소재 사회복지시설 등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3. 잘못된 행정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방문 혹은 전화로 받으신 서비스가 불만족스러웠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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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장 책임 하에 해당공무원을 재교육하여 불친절한 사례가 없도록 하겠으며, 결과를 3일 이내에 알려 드리겠습니다.
- 담당자의 착오로 주민여러분께서 2번 이상 방문하였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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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중히 사과를 드리고, 최우선적으로 처리함과 동시에 일만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을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4.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행정복지센터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고객여러분의 의견이나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는 경우 우편, 전화, 팩스(FAX)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일직동 행정복지센터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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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직동 행정복지센터 연락처 - 구분, 연락방법 순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분 연락방법 우 편 경기도 광명시 양지로 17, 6층(일직동) 전 화 02-2680-5800 팩스(FAX) 02-2680-5801 - 불만 접수·처리창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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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만 접수·처리창구 창구별 접수·처리창구 전화번호 민원부조리, 공무원 친절·불친절 신고 감사담당관 2680-2071 공무원 친절·불친절신고 총무과 2680-2111 - 창구별민원부조리, 공무원 친절·불친절 신고
- 접수·처리창구감사담당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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