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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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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헌장

광명6동 행정서비스헌장

우리동은 동장을 비롯한 전 직원이 역동적으로 주민여러분의 만족도 향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다짐하면서 실천하고자 합니다.

주민 여러분이 주인이 되는 행정복지센터가 될 수 있도록 작은 소리도 귀담아 듣고,

최대한 의견을 받아들여 삶의 질을 한층 더 높여 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주민자치센터의 각종 프로그램을 알차게 운영하고 시설 및 장비를 최대한 제공하겠으며,

찾아오는 주민을 따뜻하게 맞이하겠습니다.

주민의 의견 수렴을 통하여 주민 불편사항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만족하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저소득 및 어려운 이웃을 돌아보는 더불어 살아가는 복지사회 구현을 위하여 적극적인 복지수요 발굴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경기도 광명시 광명6동장

1. 서비스 이행표준

주민을 대하는 공무원의 기본자세

방문하시는 주민이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담당자 명패를 비치하고 사무실 입구에 사진과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부착하겠습니다.

항상 단정한 용모와 밝은 표정으로 정중한 언행을 사용하며 행정서비스를 신속·공정·정확하게 정성을 다하여 처리하겠습니다.

몸이 불편하신 분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미리 연락을 주시면 안내도우미의 안내를 받아 민원 처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 용건을 정확하게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 한 후 3시간 이내에 고객이 남긴 연락처로 연락드리겠습니다.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친절하게 받고 통화중 고객의 의견을 기록하여 1회이상 반복 확인하겠습니다.

전화를 연결 할 경우에는 통화요지를 간략히 전달하고, 민원인에게 직접 통화 가능한 번호를 안내하겠습니다.

전화가 끝났을 때는 반드시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전화를 끊겠습니다.

편리하고 쾌적한 민원실 환경조성

민원실 입구에는『창구안내판』을 설치하여 민원처리 담당자를 편하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으며,

서식 기재대에 각종 서식과 서식 작성요령을 비치하여 서식을 손쉽게 작성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제한을 받지 않는 규정 내에서 FAX, 복사기 등 행정장비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쾌적하고 아늑한 민원실 조성을 위해 대기의자 및 정수기, 냉ㆍ난방기, 혈압기 등을 설치하고, 화장실은 항상 깨끗하고 아름답게 가꾸겠습니다.

민원창구에는 담당자 명패, 메모지, 필기구를 비치하고 발급 받은 서류를 넣어 가실 수 있도록 민원용 봉투도 비치해 놓겠습니다.

장애인과 노약자의 편의 도모를 위한 전용통로를 설치하고 점자형 책자, 돋보기, 혈압기 등을 비치하겠습니다.

2. 민원행정서비스 이행표준

창구민원 서비스 제공

주민등록 등․초본, 가족관계 증명, 국민기초수급자 증명, 장애인증명서발급 신청 등은 접수 후 즉시 발급하겠습니다.

어디서나민원 처리시간은 3시간 이내에 발급을 원칙으로 하고, 변동사항이 발생시 30분 이내에 반드시 통보하여 드리겠으며, 발급 후 즉시 문자메세지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대상민원 : 성적증명서, 졸업증명, 차량등록원부, 건축물 관리대장, 도시계획확인원 등

민원업무 대행자를 지정하여 신속한 업무처리로 주민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생활불편민원 처리

주민여러분께 불편을 주는 보안등 개․보수 등 각종 생활민원은 신고 후 익일까지 현장을 방문하여 확인하고, 1일 이내에 개ㆍ보수 조치하겠습니다.

처리기간이 5일 이상인 신고민원에 대하여는 1회 이상 진척사항을 확인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청사 내 시설 및 장비개방

주민들이 이용 가능한 회의실 등의 시설은 주민들의 요구시에 광명시 주민자치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 시행규칙에 따라 개방하고, 필요시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주민여러분의 정서순화를 위한 작은도서관을 개방하여 무료로 책을 대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재난ㆍ재해 대비를 위하여 보유하고 있는 장비 등을 주민들이 요구 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몸에 베어 있는 친절로 주민만족도 향상

전 직원은 주민의 입장에서 신속·정확·공정한 서비스를 제공하겠으며, 직원 업무분장 및 배치도를 설치하여 실명을 통한 책임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저소득주민 생활안정 및 자립기반조성

국민기초 수급자 신청을 하시어 대상자로 결정되시면 14일 이내 복지 서비스 연계 안내를 드리겠으며, 부득이한 사유로 기한내에 처리를 못할 경우 1일 이내 사유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적극적인 복지수요 대처

복지 인프라 구축 및 동 복지 기능 강화를 통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 지원으로 주민 복지 체감도를 향상시키도록 하겠습니다.

  • - 동 복지 기능 강화(찾아가는 방문 복지ㆍ보건ㆍ상담지원 강화)
  • - 주민 욕구에 맞는 맞춤형 복지 시행 (일자리상담, 생활민원기동반, 푸드마켓 등)
  • -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단체원, 주민과 연계 복지자원 발굴 지원 강화, 복지사각지대 해소

장애인 편의시설을 수시 확인하여 방문하는 민원인이 시설이용에 조금도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설치 편의시설 : 장애인 통로, 점자블럭, 화장실 개조

3. 일반행정서비스 이행표준

「독거어르신 매칭사업」등 복지사업 적극 추진

생활이 어려운 노인 단독세대나 소년소녀가장에 대해서는 주민과 동 유관 단체와 연계하여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을 나눌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알차고 효율적인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운영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을 알차고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주민의 문화적 욕구를 최대한 충족시켜 드리고 늘 사랑방 같은 따뜻하고 시원한 분위기로 주민을 맞이하겠습니다.

주민호응도가 높은 프로그램이 운영되도록 주민여러분의 의견을 귀담아 듣겠습니다.

4. 잘못된 행정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방문 혹은 전화를 하셨을 때 받으신 서비스가 불만족하다고 지적해 주시면,
    - 동장 책임하에 해당공무원을 재교육하여 불친절한 사례가 없도록 하겠으며, 결과를 3일 이내에 알려 드리겠습니다.
  • 담당자의 착오로 주민여러분께서 2번 이상 방문하였을 때
    - 정중히 사과를 드리고, 최우선적으로 처리함과 동시에 1만원 상당의 보상품으로 보상하겠습니다.

5.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고객여러분의 의견이나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 전화, 우편, FAX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광명6동사무소 연락처
구분 연락방법
우 편 경기도 광명시 광명로791번길 6
(우편번호 14295)
전 화 2680-6606, 2686-0506
팩스(FAX) 2680-2811, 2680-2846
  • 우 편경기도 광명시 광명로791번길 6 (우편번호 14295)
  • 전 화2680-6606, 2686-0506
  • 팩스(FAX)2680-2811, 2680-2846
  • 의견수렴함광명6동 행정복지센터 민원실 입구 부착
서비스별 접수·처리 창구
서비스별 접수·처리창구 연락처
동행정 총괄지도 및 감독 동장 전화 : 2680-6606, 2686-0506

FAX : 2680-2811,
2680-2846
종합관찰, 민원상담, 행정업무 총괄 행정팀장
주민등록등·초본, 인감, 가족관계신고 접수, FAX민원 2통합민원
주민등록증, 전입, 말소, 재등록, 전산, 1통합민원
아동·노인복지, 장애인등록 사회복지담당자
기초생활보장, 차상위, 한부모 사회복지담당자
주민자치, 청소 주민자치담당자
재난, 안전, 민방위 재난담당자
회계, 청사관리, 보안등 회계담당자
시책, 행사, 통반장 총무담당자
복지돌봄팀 총괄 복지돌봄팀장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사례관리 복지동 담당자
복지사각지대발굴, 사례관리 사례관리 담당자

 

불만 접수·처리창구
창구별 접수·처리창구 전화번호
민원부조리 및 주민생활불편신고 감사담당관 2680-2071
 
광명시 인터넷 ( http://www.gm.go.kr  )
창 구 별 담당부서 인 터 넷 안 내
시장에게 바란다 자치분권과 초기화면
시민제안 정책기획과 초기화면 - 민원/참여 - 시민제안
민원상담 민원여권과 초기화면 - 민원 - 민원신청 - 민원접수
 

6. 주민 여러분께서 협조하실 사항

동 행정복지센터 내 공공시설물(회의실, 화장실 등)은 주민여러분 모두의 재산입니다.

서로 아껴주고 깨끗하게 사용합시다.

쓰레기 무단투기를 절대로 하지 마시고 내집(가게)앞은 내가 먼저 청소하여 깨끗한 생활환경을 조성합시다.

주변의 어려운 이웃과 함께 할 수 있는 인정이 넘치는 동네를 만듭시다.

직원들을 내 가족 형제처럼 생각하고, 서로 예의를 다하는 자세를 가지고 생활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