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서비스헌장
소하2동 행정서비스헌장
우리동은 동장을 비롯한 전직원이 역동적으로 주민 여러분의 만족도 향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다짐하면서 실천하고자 합니다.
동민 여러분이 주인이 되는 주민자치센터가 될 수 있도록 작은 소리도 귀담아 듣고, 최대한 의견을 받아들여 삶의 질을 한층 더 높여 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주민자치센터의 각종 프로그램을 알차게 운영하고 시설 및 장비를 최대한 제공하겠으며, 찾아오는 주민을 따뜻하게 맞이하겠습니다.
주민 불편사항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만족하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더불어 살아가는 복지사회 구현을 위하여 사회복지 분야에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통해서, 함께 행복한 복지동을 만들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경기도 광명시 소하2동장
1. 서비스 이행표준
방문하시는 고객이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명찰을 항상 패용하고 사무실 입구에 사진과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부착하겠습니다.
방문하시는 고객에게는 먼저 본 사람이 반갑게 인사를 하고 1분 이내에 안내를 하여 방문한 고객이 어색해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고객과 대화할 때는 항상 밝게 미소를 지으며 눈높이를 맞추고 민원서류 배부시에는 일어서서 정중히 전달하고, 인사를 하겠습니다.
업무 처리 중에 고객이 찾아오시면 바로 하던 일을 중단하고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확하게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 한 후 2시간 이내에 고객이 원하시는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몸이 불편하신 분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전화를 미리 주시면 5분전에 담당자가 현관에서 기다리고 있다가 고객의 용무를 성심성의껏 도와 드리겠습니다.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친절하게 받고 통화중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하기 위하여 중요부분은 반드시 기록하여 1회이상 반복 확인하겠습니다.
전화를 연결 할 경우에는 고객이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통화요지를 간략히 전달하고, 10초 이내에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전화가 끝났을 때는 반드시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1초 이상 경과한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민원창구에는『창구안내판』을 설치하여 민원처리 담당자를 편하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으며, 서식 기재대에 각종 서식과 서식 작성요령을 비치하여 혼자서도 서식을 손쉽게 작성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FAX기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사용방법을 안내하여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실을 편안하고 아늑한 휴식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대기의자를 비치하고, 식수대를 설치하고, 대기하는 시간이 무료하게 보내지지 않도록 광명소식지ㆍ월간지 등 최신 간행물을 비치해 두겠으며, 화장실은 항상 깨끗하고 아름답게 가꾸어 화장실 문화의 선진화에 기여하겠습니다.
민원창구에는 메모지, 필기구를 비치하고 발급 받은 서류를 넣어 가실 수 있도록 민원용 봉투도 비치해 놓겠습니다.
2. 민원행정서비스 이행표준
주민등록 등·초본, 가족관계증명서, 국민기초수급자 증명 등은 최대한 빨리 5분을 초과하지 않고 발급하여 드리겠습니다.
FAX민원 처리시간은 3시간 이내에 발급을 원칙으로 하고, 변동사항이 발생시 30분 이내에 반드시 통보하여 드리겠으며, 발급 후 즉시 문자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 대상민원 : 성적증명서, 납세증명서, 보육교사경력증명서
주민여러분께 불편을 주는 보안등 개·보수 등 각종 생활민원은 신고 후 24시간 이내에 현장을 방문하여 확인하고, 최대한 빨리 조치하겠습니다.
처리기간이 5일 이상인 신고민원에 대하여는 1회 이상 진척사항을 확인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국민기초 생활보장수급자 신청을 하시면 국민기초 생활보장수급 대상자 결정여부를 30일 이내에 알려드리겠으며, 부득이한 사유로 기한내에 처리를 못할 경우 1일 이내 사유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구직자를 위해 직업상담사가 상주하여 취업상담을 해 드리겠습니다.
주민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우리시 소재 사회복지 시설과 의료사업 현황 등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정보제공 : 각 복지관 홍보 팜프렛 및 프로그램 신설시 수시제공 장애인 편의시설을 확충하여 주민센터를 방문하는 민원인이 시설이용에 조금도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설치 편의시설 : 장애인 통로, 점자블럭, 장애인화장실완비
주민 여러분의 생활에 불편을 주는 보안등 개·보수 등 각종 생활민원은 신고 후 1시간 이내에 현장 방문하여 확인하고 1일이내에 개·보수 조치하겠습니다.
처리기간이 5일 이상인 신고민원에 대하여는 1회이상 진척사항을 확인하여 알려 드리겠습니다.
3. 일반행정서비스 이행표준
소하2동 단체간(8개단체) 기부문화 조성과 협조를 통하여 생활이 어려운 세대에 대해서는 사랑의 쌀을 나눌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소이사랑회)
*후원내용 : 월 1회 이상 백미(10kg)전달
*후원대상자 : 월25명이상
경로잔치를 적극 추진함으로써 이웃에게 경로효친 사상을 고취시키고 인정이 넘치며 살맛나는 동네로 가꾸어 가겠습니다.(새마을부녀회, 적십자회등)
*경로잔치 운영목표 : 연 1회 이상
홀로계신 어르신에게 사랑의 밑반찬을 만들어 전달 하도록 하겠습니다.(새마을부녀회)
* 독거노인 4세대 월2회 이상 주위의 가족 및 친척 없이 홀로 지내는 독거노인에게 야쿠르트 배달을 통해 안부를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주민자치위원회)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을 알차고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주민의 문화적 욕구를 최대한 충족시켜 드리고 늘 사랑방 같은 따뜻하고 시원한 분위기로 주민을 맞이하겠습니다.
주민호응도가 높은 프로그램이 운영되도록 주민여러분의 의견을 귀담아 듣겠습니다.
4. 잘못된 행정에 대한 시정 및 보상
5.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고객여러분의 의견이나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 전화, 우편, FA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구분 | 연락방법 |
|---|---|
| 우 편 | 경기도 광명시 성채로 52 (우편번호 14328) |
| 전 화 | 02)2680-6617 |
| 팩스(FAX) | 02)2680-2857, 02)2680-2834 |
| 창구별 | 접수·처리창구 | 전화번호 |
|---|---|---|
| 민원부조리 및 주민생활불편신고 | 감사담당관 | 2680-2071 |
| 공무원 친절·불친절신고 | 민원여권과 | 2680-6131 |
| 서비스별 | 접수·처리창구 | 연락처 |
|---|---|---|
| 동행정 총괄지도 및 감독 | 동장 | 전화: 2680-6617 FAX : 2680-2857 2680-2834 |
| 종합관찰, 민원상담, 시책, 행사 | 사무장 | |
| 총무, 통반장관리, 홍보, 선거 | 총무담당자 | |
| 주민등록증, 출생, 사망신고 | 주민등록담당자 | |
| 가정·노인복지, 장애인등록 | 사회복지담당자 | |
| 국민기초생활보장,자활,의료급여,무한돌봄 | 사회복지담당자 | |
| 아동복지, 다문화, 한부모가정 | 사회복지담당자 | |
| 전입, 전출, 말소, 재등록, 전산, | 전입담당 | |
| 주민등록등·초본, 인감, FAX민원 | 제증명담당자 | |
| 회계, 자치센터운영 프로그램 총괄 | 회계담당자 | |
| 재난 하수, 민방위, 청소, 공공근로사업 | 재난관리담당자 |
6. 주민 여러분께서 협조하실 사항
동사무소내 공공시설물(회의실, 화장실 등)은 주민여러분 모두의 재산입니다. 서로 아껴주고 깨끗하게 사용합시다.
쓰레기 무단투기를 절대로 하지 마시고 공한지 등과 내집(가게)앞은 내가 먼저 청소하여 깨끗한 생활환경을 조성합시다.
주변의 어려운 이웃과 함께 할 수 있는 풋풋한 인정이 넘치는 동네를 만듭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