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서비스헌장
소하1동 행정서비스헌장
우리동은 동장을 비롯한 전직원이 역동적으로 주민 여러분의 만족도 향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다짐하면서 실천하고자 합니다.
주민 여러분이 주인이 되는 주민자치센터가 될 수 있도록 작은 소리도 귀담아 듣고, 최대한 의견을 받아들여 삶의 질을 한층 더 높여 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주민자치센터의 각종 프로그램을 알차게 운영하고 시설 및 장비를 최대한 제공하겠으며, 찾아오는 주민을 따뜻하게 맞이하겠습니다.
주민 불편사항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만족하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경기도 광명시 소하1동장
1. 서비스 이행표준
방문하시는 고객에게는 반갑게 인사를 하고 즉시 안내를 하겠습니다.
고객과 대화할 때는 항상 밝게 미소를 지으며 눈높이를 맞추고 민원서류 배부시에는 정중히 전달하고, 인사를 하겠습니다.
업무처리 중에 고객이 찾아오시면 하던 일을 중단하고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확하게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 한 후 3시간 이내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친절하게 받고 통화중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하기 위하여 중요부분은 반드시 기록하여 1회이상 반복 확인하겠습니다.
전화를 연결 할 경우에는 고객이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통화요지를 간략히 전달하고, 10초 이내에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전화가 끝났을 때는 반드시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1초 이상 경과한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민원창구위에는『업무안내판』을 부착하여 민원처리 담당자를 편하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으며, 서식 기재대에 각종 서식과 서식 작성요령을 비치하여 혼자서도 서식을 손쉽게 작성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실을 편안하고 아늑한 휴식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대기 의자를 비치하고, 식수대, 냉·난방기, 음료자판기, TV를 설치하겠으며, 대기하는 시간이 무료하게 보내지지 않도록 광명소식지 등 최신 간행물을 비치해 두겠으며, 화장실은 항상 깨끗하고 아름답게 가꾸어 화장실 문화의 선진화에 기여하겠습니다.
민원창구에는 필기구, 돋보기 등을 비치하고 발급 받은 서류를 넣어 가실 수 있도록 민원용 봉투도 비치해 놓겠습니다.
2. 민원행정서비스 이행표준
주민등록 등·초본, 가족관계등록부, 인감, 국민기초수급자 증명 등은 접수 후 즉시에 발급하여 드리겠습니다.
FAX민원 처리시간은 3시간 이내에 발급을 원칙으로 하고, 변동사항이 발생시 30분 이내에 반드시 통보하여 드리겠으며, 발급 후 문자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 대상민원 : 성적증명서, 세목별 과세증명서, 경력증명서 등.
민원업무 대행자를 지정하여 신속한 업무처리로 주민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주민여러분께 불편을 주는 보안등 개·보수 등 각종 생활민원은 신고 후 3일 이내에 현장을 방문하여 확인하고 빠른 시일 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처리기간이 5일 이상인 신고민원에 대하여는 1회 이상 진척사항을 확인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주민들이 이용 가능한 회의실 등의 시설은 주민들의 요구시에 항상 개방하고, 필요시 빌려 드리겠습니다.
민원실내 팩스을 설치하여 주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직원들에게 년 1회이상 친절교육을 시켜 친절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저소득 주민에게 언제나 친절히 상담하며, 국민기초 수급자 신청 및 긴급복지 지원, 무한돌봄 사업 신청 등 서비스 연계에 힘쓰겠습니다.
주민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우리시 소재 사회 복지 시설과 의료사업 현황 등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정보제공 : 각 복지관 홍보 팸플릿 및 프로그램 신설시 수시제공 장애인 편의시설을 설치하여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는 민원인이 시설이용에 조금도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설치 편의시설 : 점자블럭, 화장실 개조, 보청기 구비
3. 일반행정서비스 이행표준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을 알차고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주민의 문화적 욕구를 최대한 충족시켜 드리고 늘 사랑방 같은 따뜻하고 시원한 분위기로 주민을 맞이하겠습니다.
주민호응도가 높은 프로그램이 운영되도록 주민여러분의 의견을 귀담아 듣겠습니다.
4. 잘못된 행정에 대한 시정
5. 고객 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고객여러분의 의견이나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 전화, 우편, FAX, 인터넷 E-mail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 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서비스별 | 접수·처리창구 | 연락처 |
---|---|---|
동 업무총괄 | 동장 | 전화 : 2680-6616 FAX : 2680-2856 |
동향, 종합관찰, 사회복지 및 행정민원 총괄, 행사기획추진 |
사무장 | |
총무, 기획, 자치행정, 자치분권, 홍보, 감사, 보안, 선거, 보건일반 |
총무담당자 | |
예산, 회계, 의회, 정보통신, 경제문화국, 평생학습, 보안등 |
회계담당자 | |
민방위, 청소, 재난, 문화체육, 안전건설교통, 도시재생 |
청소담당자 | |
국민기초생활수급자 관리, 주거급여, 이웃돕기 |
사회복지담당자 | |
노인, 아동, 보육, 여성가족(한부모), 청소년증 |
사회복지담당자 | |
차상위 계층, 무한돌봄, 긴급복지, 장애인 복지 |
사회복지담당자 | |
통합민원, 전입, 출생, 사망 |
주민등록담당자 | |
통합민원, 증발급, 가족관계증명서, 주민등록 등초본, 무인민원발급기 |
제증명담당자 | |
통합민원, 인감, 전입세대연람 | 인감담당자 |
창구별 | 접수·처리창구 | 전화번호 |
---|---|---|
민원부조리 및 불친절신고 | 감사담당관 | 2680-2705 |
창 구 별 | 담당부서 | 인 터 넷 안 내 |
---|---|---|
민원신고 | 민원여권과 | 초기화면 – 종합민원 – 민원안내 - 종합민원상담센터 |
시민제안 | 기획예산과 | 초기화면 - 시민참여 - 시민건의 – 시민제안 |
구분 | 연락방법 |
---|---|
우 편 | 경기도 광명시 소하로 25 (우편번14315) |
전 화 | 02-2680-6616 |
팩스(FAX) | 02-2680-2856 |
의견수렴함 | 소하1동 행정복지센터 민원실 입구 부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