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서비스헌장
하안4동 행정서비스헌장
우리동은 동장을 비롯한 전직원이 역동적으로 주민 여러분의 만족도 향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다짐하면서 실천하고자 합니다.
동민 여러분이 주인이 되는 동행정복지센터가 될 수 있도록 작은 소리도 귀담아 듣고, 최대한 의견을 받아들여 삶의 질을 한층 더 높여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주민자치센터의 각종 프로그램을 알차게 운영하고 시설 및 장비를 최대한 제공하겠으며, 찾아오는 주민을 따뜻하게 맞이하겠습니다.
주민 설문조사 등을 통하여 주민 불편사항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행정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주민이 함께 가꾸는 아름다운 동네를 만들기 위하여 정기적으로 대청소를 꾸준히 실시하여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소득층에 대한 상시 방문과 상담을 통해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구현과 이웃사랑을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경기도 광명시 하안4동장
1. 서비스 이행표준
방문하시는 고객에게는 먼저 본 사람이 반갑게 인사를 하고 1분 이내에 안내를 하여 방문한 고객이 어색해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고객과 대화할 때는 항상 밝게 미소를 지으며 눈높이를 맞추고 민원서류 배부시에는 일어서서 정중히 전달하고, 인사를 하겠습니다.
업무 처리 중에 고객이 찾아오시면 하던 일을 중단하고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확하게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 한 후 2시간 이내에 고객이 원하시는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몸이 불편하신 분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미리 연락을 주시면 담당자가 민원사항을 사전에 준비하고 고객의 용무를 성심성의껏 도와 드리겠습니다.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친절하게 받고 통화중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하기 위하여 중요부분은 반드시 기록하여 1회 이상 반복 확인하겠습니다.
전화를 연결할 경우에는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통화요지를 간략히 전달하고, 10초 이내에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전화가 끝났을 때는 반드시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1초 이상 경과한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민원실 내 서식 기재대에 각종 서식과 작성요령을 비치하여 혼자서도 손쉽게 작성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민원사무 처리의 기준이 되는 민원사무편람, 행정처분기준편람, 법령집은 민원인이 이용하기 편리한 장소에 비치하겠습니다.
민원실을 편안하고 아늑한 휴식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대기의자 및 식수대를 비치하고 냉·난방기를 설치해 쾌적한 공간을 조성하며, 화장실은 항상 깨끗하고 관리하여 화장실 문화 선진화에 기여하겠습니다.
민원창구에는 메모지, 필기구를 비치하고 발급 받은 서류를 넣어 가실 수 있도록 민원용 봉투를 비치해 놓겠습니다.
주민의견 수렴함과 친절·불친절 공무원 신고(추천)함을 설치하여 방문 고객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적극 받아들여 민원처리시 불편·부당한 사항을 시정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 민원행정서비스 이행표준
주민등록 등·초본, 가족관계등록증명서, 인감증명서, 본인서명사실확인서,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 장애인증명서 발급 신청 등은 접수 즉시 발급하여 드리겠습니다.
어디서나민원은 3시간 이내에 처리를 원칙으로 하고, 발급 후 문자서비스(SMS) 또는 전화로 알려 빠른 시간 내 찾아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대상민원 : 대학민원, 세목별과세증명서(타시군), 병적증명서, 출입국사실증명서, 보육교사경력증명서 등
민원업무 대행자를 지정하여 신속한 업무처리로 주민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주민 여러분께 불편을 주는 각종 생활민원은 신고 후 1시간 이내에 현장을 방문하여 확인하고, 담당부서에 요구하여 빠른 시일 내 해결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들이 이용가능한 회의실 등의 시설은 광명시 주민자치센터운영 조례 제11조(이용 등) 규정에 따라 가능한 주민에게 항상 개방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주차장은 주민전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재난·재해 대비를 위하여 보유하고 있는 장비 등을 주민들이 요구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국민기초생활 수급자 신청을 하시면 대상자 결정여부를 60일 이내에 알려드리겠으며, 부득이한 사유로 기한 내에 처리를 못할 경우 1일 이내 사유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구직자를 위해 시청 취업정보센터 자료를 인터넷을 통하여 누구나 신속하게 접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광명시 소재 사회복지 시설과 의료사업 현황 등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장애인 편의시설을 확충하여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는 민원인이 시설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3. 일반행정서비스 이행표준
생활이 어려운 독거노인에 대해 동 유관단체가 후원에 참여하여 사랑을 나눌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경로잔치(어버이날, 노인의날)를 적극 추진함으로써 이웃에게 경로효친 사상을 고취시키고 인정이 넘치는 동네로 가꾸어 가겠습니다.
주민들에게 유익하고 알찬 프로그램 발굴·선정하기 위하여 연 1회 이상 주민자치센터 운영전반에 대해 설문조사와 주민자치센터 우수기관을 벤치마킹하여 주민 욕구에 부응하겠으며, 주민자치센터의 운영사항에 대해 각종 홍보매체를 통해 널리 알려 주민자치센터가 주민들의 열린 공간으로서 누구나가 참여하며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주민자치센터가 지역공동체 형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주민자치센터의 역량을 키워 지역사회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나가겠으며, 특히 주민 복지 서비스에 관한 프로그램들을 개발하여 주민 모두가 참여하며 함께하는 사랑받는 주민자치센터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강좌명 | 대상 | 수강인원 | 강의실 | 비고 |
|---|---|---|---|---|
| 탁구, 서예교실 등 9개 | 성인 | 242명 | 주민자치센터(2층, 3층) | |
| 체력단련실 | 14세 이상 | 1일 60명 | 지하 1층 체력단련실 |
4. 잘못된 행정에 대한 시정 및 보상
5.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고객여러분의 의견이나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 전화, 우편, FAX, 인터넷 E-mail, 주민불편 신고함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서비스별 | 접수·처리창구 | 연락처 |
|---|---|---|
| 동행정 총괄지도 및 감독 | 동장 | 전화 : 02-2680-6615 FAX : 02-2680-2855 |
| 단체관리, 종합관찰 | 행정팀장 | |
| 주민등록 등·초본, 인감, 어디서나민원 | 제증명담당자 | |
| 주민등록증, 전입, 재등록, 출생, 사망 | 주민등록담당자 | |
| 국민기초생활보장, 어르신, 장애인, 보육 | 사회복지담당자 | |
| 회계, 청사관리 | 회계담당자 | |
| 민방위 | 민방위담당자 | |
| 총무, 통·반장관리 | 총무담당자 | |
| 주민자치센터 운영프로그램 총괄 | 주민자치담당자 |
| 창구별 | 접수·처리창구 | 전화번호 |
|---|---|---|
| 민원부조리 및 주민생활불편신고 | 감사담당관 | 2680-2071 |
| 공무원 친절·불친절 신고 | 총무과 | 2680-2003 |
| 창 구 별 | 담당부서 | 인 터 넷 안 내 |
|---|---|---|
| 시장에게 바란다 | 시민소통관 | 초기화면 → 시장에게 바란다 |
| 시민제안 | 정책기획과 | 초기화면 - 시민참여 - 시민건의 – 시민제안 |
| 민원상담 | 민원토지과 | 초기화면 – 종합민원 – 민원안내 - 종합민원상담센터 |
| 구분 | 연락방법 |
|---|---|
| 우 편 | 경기도 광명시 안현로 54 (우편번호 14247) |
| 전 화 | 02-2680-6615 |
| 팩스(FAX) | 02-2680-2855 |
| 의견수렴함 | 하안4동 행정복지센터 민원실 부착 |
6. 주민여러분께서 협조하실 사항
동 행정복지센터 내 공공시설물(회의실, 화장실 등)은 주민여러분 모두의 재산입니다. 항상 깨끗하게 사용합시다.
쓰레기 무단투기를 하지 않고 내 집 내 가게 앞은 내가 먼저 청소하여 깨끗한 생활환경을 조성합시다.
주변의 어려운 이웃과 함께 할 수 있는 인정이 넘치는 동네를 만듭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