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을 품은 광명시 하안3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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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동소개

행정서비스헌장

하안3동 행정서비스헌장

우리동은 동장을 비롯한 전직원이 역동적으로 주민 여러분의 만족도 향상을 위하여다음과 같이 다짐하면서 실천하고자 합니다.

동민 여러분이 주인이 되는 주민자치센터가 될 수 있도록 작은 소리도 귀담아 듣고, 최대한 의견을 받아들여 삶의 질을 한층 더 높여 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주민자치센터의 각종 프로그램을 알차게 운영하고 시설 및 장비를 최대한 제공하겠으며, 찾아오는 주민을 따뜻하게 맞이하겠습니다.

주민 만족도 설문조사 등을 통하여 주민 불편사항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만족하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저소득층을 돌아보는 더불어 살아가는 복지사회 구현을 위하여「하삼 행복센터」운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경기도 광명시 하안3동장

1. 서비스 이행표준

고객을 대하는 공무원의 기본자세

방문하시는 고객이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명찰을 패용하고 사무실 입구에 사진과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부착하겠습니다.

방문하시는 고객에게는 먼저 본 사람이 반갑게 인사를 하고 1분 이내에 안내를 하여 방문한 고객이 어색해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고객과 대화할 때는 항상 밝게 미소를 지으며 눈높이를 맞추고 민원서류 배부 시에는 일어서서 정중히 전달하고, 인사를 하겠습니다.

업무 처리 중에 고객이 찾아오시면 10초 이내에 하던 일을 중단하고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확하게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 한 후 2시간 이내에 고객이 원하시는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몸이 불편하신 분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전화를 미리 주시면 5분 전에 담당자가 현관에서 기다리고 있다가 고객의 용무를 성심성의껏 도와 드리겠습니다.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친절하게 받고 통화중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하기 위하여 중요부분은 반드시 기록하여 1회 이상 반복 확인하겠습니다.

전화를 연결 할 경우에는 고객이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통화요지를 간략히 전달하고, 10초 이내에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전화가 끝났을 때는 끝인사와 함께 민원인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다음 전화를 끊겠습니다.

편리하고 쾌적한 민원실 시설환경

민원실 내 잘 보이는 곳에 직원별 담당사무 표찰과 민원창구에는 『창구안내판』을 설치하여 민원처리 담당자를 편하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으며, 서식비치대에 각종 서식과 작성요령을 비치하여 혼자서도 서식을 손쉽게 작성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복사기, 전화기 등 행정장비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민원사무 처리의 기준이 되는 민원사무편람을 민원인이 이용하기 편리한 장소에 비치하겠습니다.

민원실을 편안하고 아늑한 휴식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대기의자를 비치하고, 식수대, 냉?난방기, 음료자판기를 설치해 대기하는 시간이 무료하게 보내지지 않도록 광명소식지, 최신 간행물 등을 비치해 두겠으며, 화장실은 항상 깨끗하고 아름답게 가꾸어 화장실 문화의 선진화에 기여하겠습니다.

민원창구에는 메모지, 필기구를 비치하고 발급 받은 서류를 담을 수 있도록 민원용 봉투도 비치해 놓겠습니다.

민원처리시 불편 · 부당한 사항이 접수 되었을 시에는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적극 받아들여 시정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장애인과 노약자의 편의 도모를 위한 경사로를 설치하고 점자형 책자, 돋보기 등을 비치하겠습니다.

2. 민원행정서비스 이행표준

민원창구의 개선

주민등록 등 · 초본, 가족관계증명서, 국민기초수급자 증명, 장애인증명서 등은 접수 후 최단 시간 내에 발급하여 드리겠습니다.

어디서나민원 처리시간은 3시간 이내에 발급을 원칙으로 하고, 발급 후 문자서비스(SMS)및 전화로 알려 빠른 시간 내 찾아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대상민원 : 대학관련증명서(성적, 졸업증명서), 지방세납세증명, 납세증명서, 출입국관련사실증명서, 병적증명서 등

http://www.minwon.go.kr 통하여 집에서 발급 시(출력) 수수료 무료

민원업무 대행자를 지정하여 신속한 업무처리로 불편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생활불편민원 처리방안 개선

주민여러분께 불편을 주는 도로파손, 빗물받이 막힘 등 각종 생활민원은 신고 후 1시간 이내에 현장을 방문하여 확인하고, 담당부서에 요구하여 빠른 시일 내에 조치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청사 내 시설 및 장비개방

주민들이 이용 가능한 회의실 등의 시설은 광명시주민자치센터운영 조례 제11조(이용등)규정에 의거 가능한 주민에게 개방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주차장은 민원인 전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저소득주민 생활안정 및 자립기반조성

국민기초수급자 신청을 하시면 국민기초 수급 대상자 결정여부를 14일 이내에 알려드리겠으며, 부득이한 사유로 기한 내 처리를 못할 경우 1일 이내 사유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적극적인 복지수요 대처

주민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우리시 소재 사회복지 시설과 의료사업 현황 등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정보제공 : 각 복지관 홍보 팸플릿 및 프로그램 신설시 수시제공

장애인 편의시설을 확충하여 동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는 민원인이 시설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편의시설 : 장애인 통로, 점자블록, 화장실, 자동문설치, 확대경 등

3. 일반행정서비스 이행표준

사랑과 희망으로 하나되는 "하삼 행복센터" 운영

"하삼 행복센터"를 운영하여 법정기준에 미달되거나 정부의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생활의 어려움을 겪는 이웃들에게 다양한 도움을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기금조성(6개 유관단체 매월 5만원 기부, 직원 매월 5천원 기부)

경로잔치를 적극 추진함으로써 이웃에게 경로효친 사상을 고취시키고 인정이 넘치며 살맛나는 동네로 가꾸어 가겠습니다.

경로잔치 운영목표 : 연1회 이상

알차고 효율적인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운영

주민들에게 유익하고 알찬 프로그램 발굴?선정하기 위하여 연 1회 이상 주민자치센터 운영전반에 대해 설문조사와 주민자치센터 우수기관을 벤치마킹하여 주민 욕구에 부응하겠으며, 주민자치센터의 운영사항에 대해 각종 홍보매체를 통해 널리 알려드려 주민자치센터가 주민들의 열린 공간으로서 누구나가 참여하며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주민자치센터가 지역공동체 형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주민자치센터의 역량을 키워 지역사회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나가겠으며, 특히 주민 복지 서비스에 관한 프로그램들을 개발하여 주민모두가 참여하며 함께하는 사랑받는 주민자치센터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프로그램 현황
구분 프로그램 인원 운영요일 운영시간 수강료(3개월)
체력단련실(헬스) 제한 없음 월 ~ 토 월 ~ 금(08:00 ~ 22:00)
토(08:00 ~ 14:00)
4만 5천원





요 가 (1반) 20 월,목 09:30 ~ 11:00 4만 5천원
요 가 (2반) 20 월,목 11:00 ~ 12:30 4만 5천원
요 가 (야간반) 20 화,목 19:00 ~ 20:30 4만 5천원
댄스 스포츠 20 화,목 14:00 ~ 15:30 4만 5천원
홈스케치 20 10:00 ~ 12:00 3만원
노래교실 30 10:00 ~ 12:00 3만원
농악(초) 15 월,수 12:30 ~ 14:00 3만원
농악(중) 15 월,수 14:00 ~ 15:30 3만원
캘리그라피&POP 20 10:00 ~ 12:00 3만원
우쿨렐레 15 10:00 ~ 12:00 4만원
라인댄스 20 월,수 14:00 ~ 15:30 4만 5천원
줌바댄스(야간) 20 월,수 19;00 ~ 20:30 4만 5천원
다이어트댄스 20 월,수 09:10~10:40 4만 5천원
필라테스 20 월,수 14:00~15:30 6만원






유아방송댄스(6~7세) 15 15:30 ~ 16:30 3만원
음악줄넘기1반(초등) 15 월, 수 16:00 ~ 17:00 4만원
음악줄넘기2반(초등) 15 월, 수 17:00 ~ 18:00 4만원
  • 구분전체
  • 프로그램체력단련실(헬스)
  • 인원제한 없음
  • 운영요일월~토
  • 운영시간월~금(08:00 ~ 22:00)
    토(08:00~14:00)
  • 수강료(3개월)4만5천원
  • 구분성인프로그램
  • 프로그램요 가 (1반)
  • 인원20
  • 운영요일월, 목
  • 운영시간09:30 ~ 11:00
  • 수강료(3개월)4만5천원
  • 구분성인프로그램
  • 프로그램요 가 (2반)
  • 인원20
  • 운영요일월, 목
  • 운영시간11:00 ~ 12:30
  • 수강료(3개월)4만5천원
  • 구분성인프로그램
  • 프로그램요 가 (야간반)
  • 인원20
  • 운영요일화, 목
  • 운영시간19:00 ~ 20:30
  • 수강료(3개월)4만5천원
  • 구분성인프로그램
  • 프로그램댄스 스포츠
  • 인원20
  • 운영요일화, 목
  • 운영시간14:00 ~ 15:30
  • 수강료(3개월)4만5천원
  • 구분성인프로그램
  • 프로그램홈스케치
  • 인원20
  • 운영요일
  • 운영시간10:00 ~ 12:00
  • 수강료(3개월)3만원
  • 구분성인프로그램
  • 프로그램노래교실
  • 인원30
  • 운영요일
  • 운영시간10:00 ~ 12:00
  • 수강료(3개월)3만원
  • 구분성인프로그램
  • 프로그램농악(초)
  • 인원15
  • 운영요일월,수
  • 운영시간12:30 ~ 14:00
  • 수강료(3개월)3만원
  • 구분성인프로그램
  • 프로그램농악(중)
  • 인원15
  • 운영요일월,수
  • 운영시간14:00 ~ 15:30
  • 수강료(3개월)3만원
  • 구분성인프로그램
  • 프로그램캘리그라피&POP
  • 인원20
  • 운영요일
  • 운영시간10:00 ~ 12:00
  • 수강료(3개월)3만원
  • 구분성인프로그램
  • 프로그램우쿨렐레
  • 인원15
  • 운영요일
  • 운영시간10:00 ~ 12:00
  • 수강료(3개월)4만원
  • 구분성인프로그램
  • 프로그램라인댄스
  • 인원20
  • 운영요일월,수
  • 운영시간14:00 ~ 15:30
  • 수강료(3개월)4만5천원
  • 구분성인프로그램
  • 프로그램줌바댄스(야간)
  • 인원20
  • 운영요일월,수
  • 운영시간19:00 ~ 20:30
  • 수강료(3개월)4만5천원
  • 구분성인프로그램
  • 프로그램다이어트댄스
  • 인원20
  • 운영요일월,수
  • 운영시간09:10 ~ 10:40
  • 수강료(3개월)4만5천원
  • 구분성인프로그램
  • 프로그램필라테스
  • 인원20
  • 운영요일월,수
  • 운영시간14:00 ~ 15:30
  • 수강료(3개월)6만원
  • 구분유아동프로그램
  • 프로그램유아방송댄스(6~7세)
  • 인원15
  • 운영요일
  • 운영시간15:30 ~ 16:30
  • 수강료(3개월)3만원
  • 구분유아동프로그램
  • 프로그램음악줄넘기1반(초등)
  • 인원15
  • 운영요일월,수
  • 운영시간16:00 ~ 17:00
  • 수강료(3개월)4만원
  • 구분유아동프로그램
  • 프로그램음악줄넘기2반(초등)
  • 인원15
  • 운영요일월,수
  • 운영시간17:00 ~ 18:00
  • 수강료(3개월)4만원

4.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사례

  • 처리기간 경과 및 부당 대우, 행정착오 등으로 민원인의 불이익 발생시에는 사과 및 시정조치와 함께 5천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을지급하겠습니다.
  • 전산시스템 운영 불가 등의 사유로 민원처리가 불가할 시에는 민원인이 기다리지 않도록 대책을 강구하고 전산복구 후에 전화나 우편 등의 방법으로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5.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고객여러분의 의견이나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 전화, 우편, FAX, 인터넷 E-mail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서비스별 접수·처리 창구
서비스별 접수·처리창구 연락처
동행정 총괄지도 및 감독 동장 전화 : 2680-6614
FAX : 2680-2828,
2680-2827
종합관찰, 민원상담, 행사기획 사무장
주민등록등·초본, 인감, 어디서나민원, 주민등록증, 전입, 재등록, 출생 및 사망신고 주민등록
한부모, 노인복지, 장애인, 아동, 청소년 국민기초생활보장, 무한돌봄, 의료급여 사회복지
청사관리, 주민자치 프로그램 주민자치
적십자회비 모금, 불편신고 총무담당
세무, 고지서 재발급 등 세무담당
  • 서비스별동행정 총괄지도 및 감독
  • 접수·처리창구동장
  • 연락처전화 : 2680-6614
    FAX : 2680-2828
  • 서비스별종합관찰, 민원상담, 행사기획
  • 접수·처리창구사무장
  • 연락처전화 : 2680-6614
    FAX : 2680-2828,
    2680-2827
  • 서비스별주민등록등·초본, 인감, 어디서나민원, 주민등록증, 전입, 재등록, 출생 및 사망신고
  • 접수·처리창구주민등록
  • 연락처전화 : 2680-6614
    FAX : 2680-2828,
    2680-2827
  • 서비스별한부모, 노인복지, 장애인, 아동, 청소년 국민기초생활보장, 무한돌봄, 의료급여
  • 접수·처리창구사회복지
  • 연락처전화 : 2680-6614
    FAX : 2680-2828,
    2680-2827
  • 서비스별청사관리, 주민자치 프로그램
  • 접수·처리창구주민자치
  • 연락처전화 : 2680-6614
    FAX : 2680-2828,
    2680-2827
  • 서비스별적십자회비 모금, 불편신고
  • 접수·처리창구총무담당
  • 연락처전화 : 2680-6614
    FAX : 2680-2828,
    2680-2827
  • 서비스별세무, 고지서 재발급 등
  • 접수·처리창구세무담당
  • 연락처전화 : 2680-6614
    FAX : 2680-2828
불만 접수·처리창구
창구별 접수·처리창구 전화번호
공무원부조리신고 감사담당관 2680-2705
공무원 친절,불친절 신고 자치분권과 2680-6793
  • 창구별공무원부조리신고
  • 접수·처리창구감사담당관
  • 전화번호2680-2705
  • 창구별공무원 친절,불친절 신고
  • 접수·처리창구자치분권과
  • 전화번호2680-6793
광명시 인터넷 ( http://www.gm.go.kr  )
창 구 별 담당부서 인 터 넷 안 내
시장에게 바란다 자치분권과 초기화면 → 시장에게 바란다
시민제안 기획예산과 초기화면 - 시민참여 - 시민건의 – 시민제안
민원상담 민원여권과 초기화면 – 종합민원 – 민원안내 - 종합민원상담센터
  • 창구별시장에게 바란다
  • 담당부서자치분권과
  • 인터넷안내초기화면 → 시장에게 바란다
  • 창구별시민제안
  • 담당부서기획예산과
  • 인터넷안내초기화면 - 시민참여 - 시민건의 – 시민제안
  • 창구별민원상담
  • 담당부서민원여권과
  • 인터넷안내초기화면 – 종합민원 – 민원안내 - 종합민원상담센터
하안3동행정복지센터 연락처
구분 연락방법
우 편 경기도 광명시 금당로 28(하안동 260-1번지)
(우편번호 14309)
전 화 2680-6614
팩스(FAX) 2680-2828
  • 우 편경기도 광명시 금당로 28(하안동 260-1번지)(우편번호 14309)
  • 전 화2680-6614
  • 팩스(FAX)2680-2828

6. 주민여러분께서 협조하실 사항

행정복지센터 내 공공시설물(회의실, 화장실 등)은 주민 여러분 모두의 재산입니다. 서로 아껴주고 깨끗하게 사용합시다.

쓰레기 무단투기를 절대로 하지 마시고 공한지 등과 내 집(가게) 앞은 내가 먼저 청소하여 깨끗한 생활환경을 조성합시다.

주변의 어려운 이웃과 함께 할 수 있는 풋풋한 인정이 넘치는 동네를 만듭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