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을 품은 광명시 광명7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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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동소개

행정서비스헌장

광명7동 행정서비스헌장

우리동은 동장을 비롯한 전직원이 역동적으로 주민 여러분의 만족도 향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다짐하면서 실천하고자 합니다.

우리동은 동장을 비롯한 전직원이 역동적으로 주민여러분의 만족도 향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다짐하면서 실천하고자 합니다.

우리는 늘 밝은 자세로 고객을 맞이하고 모든 민원을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투명하고 효율적인 행정을 실천하겠습니다.

동민 여러분이 주인이 되는 행정복지센터가 될 수 있도록 작은 소리도 귀담아 듣고, 최대한 의견을 받아들여 삶의 질을 한층 더 높여 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리는 주민자치센터의 각종 프로그램을 알차게 운영하고 시설 및 장비를 최대한 제공하겠으며, 찾아오는 주민을 따뜻하게 맞이하겠습니다.
우리는 민원처리 과정에서 고객에게 불친절하거나 불편을 초래한 경우에는 즉시 시정하고 적절한 보상을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약속을 실천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경기도 광명시 광명7동장

1. 서비스 이행표준

고객을 대하는 공무원의 기본자세

방문하시는 고객이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사진과 담당업무가 표시된 명패를 부착하겠습니다.

방문하시는 고객에게는 먼저 본 사람이 반갑게 인사를 하고 1분 이내에 안내를 하여 방문한 고객이 어색해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고객과 대화할 때는 항상 밝게 미소를 지으며 눈높이를 맞추고 민원서류 배부 시에는 일어서서 정중히 전달하고, 인사를 하겠습니다.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확하게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 한 후 2시간 이내에 고객이 원하시는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몸이 불편하신 분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전화를 미리 주시면 5분전에 담당자가 현관에서 기다리고 있다가 고객의 용무를 성심성의껏 도와 드리겠습니다.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친절하게 받고 전화를 받을 때는 ‘안녕하십니까? 광명7동 행정복지센터 OOO입니다.’라고 알아듣기 쉽도록 정확한 발음으로 소속과 이름을 밝히겠습니다.

통화중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하기 위하여 중요부분은 반드시 기록하여 1회 이상 반복 확인하겠습니다.

전화를 연결 할 경우에는 고객이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통화요지를 간략히 전달하고, 10초 이내에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전화가 끝났을 때는 반드시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편리하고 쾌적한 민원실 시설환경

민원실내 잘 보이는 곳에『민원처리 안내판』을 설치하여 민원처리 절차를 쉽게 알 수 있도록 하고, 민원창구에는『창구안내판』을 설치하여 민원처리 담당자를 편하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으며,

서식 기재대에 각종 서식과 서식 작성요령을 비치하여 혼자서도 서식을 손쉽게 작성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실을 편안하고 아늑한 휴식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대기의자를 비치하고, 식수대, 냉·난방기를 설치해 대기하는 시간이 무료하게 보내지지 않도록 도서·잡지 등 최신 간행물을 비치해 두겠으며, 화장실은 항상 깨끗하고 아름답게 가꾸어 화장실 문화의 선진화에 기여하겠습니다.

민원창구에는 메모지, 필기구를 비치하고 발급 받은 서류를 넣어 가실 수 있도록 민원용 봉투도 비치해 놓겠습니다.

또한 장애인과 노약자의 편의 도모를 위한 통로를 설치하고 점자형 책자, 돋보기도 비치하겠습니다.

2. 민원행정서비스 이행표준

창구민원의 획기적인 개선

평일 근무시간내 주민등록민원을 신고(신청)하기 어려운 민원 불편 사항을 해소하고자 예약처리제를 시행하여 보다 높은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대상민원 : 신규등록, 정정ㆍ말소, 전입, 국외이주 신고, 주민등록증 신규 및 재발급 신청 등

* 연장운영시간 : 1, 3째주 목요일 18:00이후

생활불편민원 처리방안 개선

주민여러분께 불편을 주는 보안등 개·보수 등 각종 생활민원은 신고 후 익일 까지 현장을 방문하여 확인하고, 1일이내에 개·보수 또는 시에 조치 의뢰하겠습니다.

적극적인 복지수요 대처

주민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우리시 소재 사회복지 시설과 의료사업 현황 등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정보제공 : 각 복지관 홍보 팸플릿 및 프로그램 신설시 수시제공

장애인 편의시설을 확충하여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는 민원인이 시설이용에 조금도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설치 편의시설 : 장애인 통로, 점자블럭, 화장실 개조, 확대경 비치와 민원휴게실 1층에 설치

복지동 운영 내용

동장(또는 사무장), 사회복지 담당자, 방문간호사 3인1조가 되어 현장 방문 서비스 (취약계층 건강관리 및 의료서비스 연계처리 제공)

매주 수요일 무료 법률상담

* (오전10시30분ㆍ12시 광명7동 행정복지센터 상담실)

구인ㆍ구직 상담 및 고용 관련 정보 제공(직업상담사 전면 배치)

관내 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가족, 차상위, 독거노인등과 복지관련 법령 등의 혜택을 받지 못해 실질적으로 어려움에 처해 있는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관내 저소득층을 실질적이고 체계적으로 돕고자『광7사랑나눔복지회』운영

알차고 효율적인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운영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을 알차고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주민의 문화적 욕구를 최대한 충족시켜 드리고 늘 사랑방 같은 따뜻하고 시원한 분위기로 주민을 맞이하겠습니다.

주민호응도가 높은 프로그램이 운영되도록 주민여러분의 의견을 귀담아 듣겠습니다.

3. 정보제공 및 비밀보장

국민의 알권리 보장과 행정의 투명성 확보를 위하여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겠습니다.

업무와 관련하여 알게 된 개인정보에 대하여는 비밀을 준수하여 고객의 권익이 침해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4. 잘못된 행정에 대한 시정 및 보상

방문 혹은 전화를 하셨을 때 받으신 서비스가 불만족하다고 지적 해 주시면 정중히 사과드리고 즉시 시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담당자의 착오로 주민여러분께서 2번 이상 방문하였을 때에는 정중히 사과를 드리고, 최우선적으로 처리함과 동시에 5천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을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5. 이행에 대한 평가와 관리

고객께서 민원처리결과를 직접 평가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고객의 평가결과는 담당자의 성과평가와 서비스 개선에 반영하겠습니다.

6.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고객여러분의 의견이나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 전화, 우편, FAX, 인터넷 E-mail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서비스별 접수·처리 창구
서비스별 접수·처리창구 연락처
동행정 총괄지도 및 감독 동장 전화 : 2680-6607,

FAX : 2680-2813,
2680-2847
종합관찰, 민원상담 사무장
주민등록등·초본,인감, FAX민원,세무 제증명담당자
주민등록증, 전입, 말소, 재등록, 전산, 출생, 사망신고 주민등록담당자
가정·노인복지, 장애인등록 가정복지담당자
국민기초생활보장 사회복지담당자
회계, 예산반영 사업, 주민자치센터 회계담당자
시책, 행사, 공공근로사업 총무담당자
환경청소, 건설, 도시, 민방위 건설 담당자
  • 서비스별동행정 총괄지도 및 감독
  • 접수·처리창구동장
  • 연락처전화 : 2680-6607,

    FAX : 2680-2813,
    2680-2847
  • 서비스별종합관찰, 민원상담
  • 접수·처리창구사무장
  • 연락처전화 : 2680-6607,

    FAX : 2680-2813,
    2680-2847
  • 서비스별주민등록등·초본,인감, FAX민원,세무
  • 접수·처리창구제증명담당자
  • 연락처전화 : 2680-6607,

    FAX : 2680-2813,
    2680-2847
  • 서비스별주민등록증, 전입, 말소, 재등록, 전산, 출생, 사망신고
  • 접수·처리창구주민등록담당자
  • 연락처전화 : 2680-6607,

    FAX : 2680-2813,
    2680-2847
  • 서비스별가정·노인복지, 장애인등록
  • 접수·처리창구가정복지담당자
  • 연락처전화 : 2680-6607,

    FAX : 2680-2813,
    2680-2847
  • 서비스별국민기초생활보장
  • 접수·처리창구사회복지담당자
  • 연락처전화 : 2680-6607,

    FAX : 2680-2813,
    2680-2847
  • 서비스별회계, 예산반영 사업, 주민자치센터
  • 접수·처리창구회계담당자
  • 연락처전화 : 2680-6607,

    FAX : 2680-2813,
    2680-2847
  • 서비스별시책, 행사, 공공근로사업
  • 접수·처리창구총무담당자
  • 연락처전화 : 2680-6607,

    FAX : 2680-2813,
    2680-2847
  • 서비스별환경청소, 건설, 도시, 민방위
  • 접수·처리창구건설 담당자
  • 연락처전화 : 2680-6607,

    FAX : 2680-2813,
    2680-2847
불만 접수·처리창구
창구별 접수·처리창구 전화번호
민원부조리 및 주민생활불편신고 감사담당관 2680-2071
  • 창구별민원부조리 및 주민생활불편신고
  • 접수·처리창구감사담당관
  • 전화번호2680-2071
광명시 인터넷 ( http://www.gm.go.kr  )
창 구 별 담당부서 인 터 넷 안 내
시장에게 바란다 자치분권과 초기화면 - 우리시장실
시민제안 기획예산과 시민참여 - 시민건의 – 시민제안
민원상담실 민원여권과 종합민원 – 민원안내 - 종합민원상담센터
  • 창구별시장에게 바란다
  • 담당부서자치분권과
  • 인터넷안내초기화면
  • 창구별시민제안
  • 담당부서기획예산과
  • 인터넷안내시민참여 - 시민건의 – 시민제안
  • 창구별민원상담실
  • 담당부서민원여권과
  • 인터넷안내종합민원 – 민원안내 - 종합민원상담센터
광명7동 행정복지센터 연락처
구분 연락방법
우 편 경기도 광명시 도덕로 53
(우편번호 423-017)
전 화 2680-6607
팩스(FAX) 2680-2813, 2680-2847
의견수렴함 광명7동 행정복지센터 민원실 입구 부착
  • 우 편경기도 광명시 도덕로 53(우편번호 423-017)
  • 전 화2680-6607
  • 팩스(FAX)2680-2813, 2680-2847
  • 의견수렴함광명7동 행정복지센터 민원실 입구 부착

7. 주민 여러분께서 협조하실 사항

민원을 제출하실 때는 성명과 주소, 연락처를 정확히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불친절하거나 불편하신 점들은 즉시 시정 조치할 수 있도록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동 행정복지센터 내 공공시설물(회의실, 화장실 등)은 주민여러분 모두의 재산입니다. 아껴쓰고 깨끗하게 사용합시다.

쓰레기 무단투기를 절대로 하지 마시고 공한지 등과 내 집(가게)앞은 내가 먼저 청소하여 깨끗한 생활환경을 조성합시다.

주변의 어려운 이웃과 함께 할 수 있는 따뜻한 인정이 넘치는 동네를 만듭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