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을 품은 광명시 광명4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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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동소개

행정서비스헌장

광명4동 행정서비스헌장

우리 광명4동 전직원은 주민복지증진 및 쾌적한 환경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며 주민에게 최고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우리는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 단정한 용모로써주민을 대하겠으며 주민의 만족이 나의 보람이라 생각하고 주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친절·신속·정확하게 업무를 처리하겠습니다.
우리는 주민욕구에 부응하는 진정한 주민자치가 실현 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지원을 아끼지 않겠으며 주민과 함께 호흡하고 찾아 실천하는 으뜸 동을 만들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우리는 주민복지 증진 및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여 살기 좋은 광명4동을 건설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는 주민이 우리가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와 관련하여 불만족하고 불편을 초래한 경우 즉시 시정하고 응분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여 성실하게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경기도 광명시 광명4동장

1.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주민을 맞이하는 자세

가. 주민이 직접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시는 경우

주민이 쉽게 민원업무를 보실 수 있도록 직원의 담당업무가 표시된 표찰을 사무실에 게시하고 직원은 항상 명찰을 패용하고 근무하겠습니다.

방문하시는 주민에게는 항상 “어서 오십시오." 또는 "안녕하십니까?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인사하겠습니다.

일반 업무 처리 중에 주민을 대하게 되면 하던 일을 중단하고 우선하여 민원을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장애인이나 노약자에게는 언제든 전화를 주시면 원하는 민원 서류를 직접 발급하여 갖다드리고 있으나 부득이 방문하실 경우 담당공무원을 지정 우선하여 상담 및 민원처리를 해드리겠습니다.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여 기다리시는 동안 무료하시지 않도록 휴식공간과 잡지 및 각종 간행물 등을 비치하도록 하겠습니다.

돌아가시는 주민에 대한 인사는 “ 안녕히 가십시오, 좋은 하루 되십시오“등 상냥하게 인사하겠습니다.

나. 주민이 전화로 서비스를 신청하시는 경우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으며 항상 친절하고 상냥하게 응대하겠습니다.

전화를 주신 주민에 대한 인사는 “안녕하십니까? 광명4동행정복지센터 ○○○입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는 말로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통화중 주민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1회 이상 주민이 말씀하시는 중요부분을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신속하게 연결하겠으며 만일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전화를 건 주민의 이름, 용건, 전화 받은 날짜와 시간, 민원처리 여부,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받은 사람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3시간이내에 원하시는 장소와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화가 끝났을 때는 “고맙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등 끝인사를 하고 주민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1초이상 경과한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다. 우편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우편으로 민원을 내시는 경우 접수후 1일이내에 담당자의 이름과 연락방법 그리고 처리절차안내 및 신청한 민원에 대하여 우편 및 전화로 주민께 연락하여 드리겠습니다.

3일 이상의 시일이 소요되는 민원에 대해서는 처리절차에 대해 주민이 궁금해 하시지 않도록  처리진행상황을 알려 드리고 방문수령 또는 우편중 원하시는 방법으로 교부하여 드리겠습니다.

주민을 위한 실천사항

가. 주민자치 실현의 터전 마련

진정한 주민자치가 실현 될 수 있는 교육·문화센터를 조성 하겠습니다.

주민 공동체 형성을 위한 공간을 산뜻하고 쾌적하게 조성 하여 주민이 주인이 되는 주민자치센터를 만들겠습니다.

주민자치센터의 프로그램은 주민이 원하고 참여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선정 하겠으며 프로그램 운영에 철저를 기 하겠습니다.

주민자치센터의 시설물은 주 1회이상 점검하여 주민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나. 주민복지 증진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와 관련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위해 동을 방문하시거나 전화를 주시면 즉시 (2시간 이내) 상담 출장하여 급여신청 민원서류를 접수·작성해 드리겠으며 보호여부를 서면으로 14일 이내(부득이한 경우 최소 30일이내) 알려드리겠으며 전산 입력하여 D/B로 계속 관리토록 하겠습니다.

주위의 어려운 이웃에게 실질적이고 필요한 보호를 하기 위해 독지가를 발굴하여 결연사업을 함으로써 모든 주민이 거리감을 없애고 함께 어울릴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겠 습니다.

장애인 및 노인복지 증진과 생활안정을 위해 동 자체사업 과 프로그램을 적극 발굴하고 시와 연계된 시책은 그때 그 때 즉시 실천하겠습니다.

남녀 평등의 촉진,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를 위해 각종 자생 단체에 여성참여를 30%이상 위촉토록 하겠으며 주민자치 프로그램을 3종이상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특히, 모자가정 에 대하여는 분기 1회씩 만남을 통하여 가까이 다가서는 복지 서비스를 제공토록 노력 하겠습니다.

다. 현장 확인행정 구현

쓰레기 무단투기로 인한 주민불편이 없도록 뒷골목·공한지 등에 무단투기 단속을 연중 실시하고 무단투기 폐기물 신고시 배출자를 추적 조사한 후 1일 이내 수거 조치토록 하겠습니다.

쓰레기 불법투기 신고시에는 다음과 같이 처리하겠으며 신분 을 절대 보장하여 피해가 없도록 하겠습니다.

전화신고시 : 30분이내에 현장에 도착하여 조치완료후 결과 를 통보

서류신고시 : 서류접수후 1일 이내에 현장에 도착하여 조치 완료후 3일 이내에 처리결과를 서류로 통보

항상 청결한 동네를 가꾸기 위하여 “내집앞·내가게앞 쓸기 운동”을 주민과 함께 전개토록 하겠으며 주민계도 및 홍보를 철저히 하여 성숙한 시민의식을 발휘토록 하겠습니다.

도로와 도로시설물에 대한 주민 불편사항을 접수시에는 자체적으로 처리 할 수 있는 사항은 3시간 이내 현지 출장 하여 당일조치하고 예산이 수반되고 시의 협조가 필요한 사항은 1일이내에 조치계획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관내 주요도로 및 이면도로를 1일 1회이상 순찰하여 주민 불편사항을 개선 · 해소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알권리의 충족을 위한 정보제공

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동, 담당자, 및 전화번호, 팩스번호, 전자우편 주소, 기타 연락처를 명기 하겠습니다.

행정정보공개제도와 각종회의를 충실히 운영하여 주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각종 법령 및 행정정보 제공을 위하여 경기도 자치법규집, 광명시 자치법규집, 도보, 시보 및 기타 정보제공 도서를 비치하여 항상 열람이 가능토록 하겠습니다.

2. 잘못된 행정에 대한 시정 및 보상

방문 혹은 전화를 하셨을 때 받으신 서비스가 불만족하다고 지적해 주시면,

동장 책임하에 해당공무원을 재교육하여 불친절한 사례가 없도록 하겠으며, 결과를 5일 이내에 알려 드리겠습니다.

담당자의 착오로 주민여러분께서 두 번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정중히 사과를 드리고, 최우선적으로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3.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광명4동 행정복지센터 직원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고객여러분의 의견이나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 전화, 우편, FAX, 인터넷 E-mail, 주민불편 신고함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주 소 : 광명시 광명로 888번길 26-6
  • 전화번호 : 광명4동행정복지센터(☎2680-6604)
불만 접수·처리창구
창구명 담담부서 전화번호 FAX
공무원부조리 신고센터 감사담당관 2680-2705 2680-2603
공무원 친절·불친절 신고창구 총무과 2680-2111 2680-2610
  • 창구명공무원부조리 신고센터
  • 담담부서감사담당관
  • 전화번호2680-2705
  • FAX2680-2603
  • 창구명공무원 친절·불친절 신고창구
  • 담담부서총무과
  • 전화번호2680-2111
  • FAX2680-2610
광명시 인터넷 ( http://www.gm.go.kr  )
  • 시장에게바란다, 민원신청, 민원신고센터 등

4. 주민만족도조사와 결과 공표

주민에게 약속한 서비스이행표준 달성도 평가와 주민만족도 조사를 년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주민만족도 조사결과와 서비스이행 표준달성도 평가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5. 주민의 협조를 바라는 사항

광명4동 전직원은 제 위치에서 의무를 다하고 우리모두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주민 여러분께서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민 여러분께서는 당연히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받으실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주민의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라며 우리 광명4동 공무원들이 보다 적극적이고 질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함께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진정한 주민자치의 실현과 현장행정 실천의 저해사항이 발견될 시에는 주저 없이 신고하여 올바른 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