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서비스헌장
광명3동 행정서비스헌장
우리동은 동장을 비롯한 전직원이 역동적으로 주민 여러분의 만족도 향상을 위하여다음과 같이 다짐하면서 실천하고자 합니다.
저소득층을 돌아보는 더불어 살아가는 복지사회 구현을 위하여「사랑의 손잡기」운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동민 여러분이 주인이 되는 주민자치센터가 될 수 있도록 작은 소리도 귀담아 듣고, 최대한 의견을 받아들여 삶의 질을 한층 더 높여 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주민자치센터의 각종 프로그램을 알차게 운영하고 시설 및 장비를 최대한 제공하겠으며, 찾아오는 주민을 따뜻하게 맞이하겠습니다.
주민 만족도 설문조사 등을 통하여 주민 불편사항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만족하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경기도 광명시 광명3동장
1. 서비스 이행표준
민원실내 잘 보이는 곳에『민원처리 안내판』을 설치하여 민원처리 절차를 쉽게 알 수 있도록 하고, 민원창구에는『창구안내판』을 설치하여 민원처리 담당자를 편하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으며,
서식 기재대에 각종 서식과 서식 작성요령을 비치하여 혼자서도 서식을 손쉽게 작성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FAX, 복사기, 전화기 등 행정장비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민원사무 처리의 기준이 되는 민원사무편람, 행정처분기준편람, 자치법규집도 민원인이 이용하기 편리한 장소에 비치하겠습니다.
민원실을 편안하고 아늑한 휴식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대기의자를 비치하고, 식수대, 냉·난방기등을 설치해 대기하는 시간이 무료하게 보내지지 않도록 도서·잡지 등 최신 간행물을 비치해 두겠으며, 화장실은 항상 깨끗하고 아름답게 가꾸어 화장실 문화의 선진화에 기여하겠습니다.
민원창구에는 담당자 명패, 메모지, 필기구를 비치하고 발급 받은 서류를 넣어 가실 수 있도록 민원용 봉투도 비치해 놓겠습니다.
주민의견 수렴함과 친절·불친절 공무원 신고(추천) 엽서함을 설치하여 방문 고객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적극 받아들여 민원 처리시 불편·부당한 사항을 시정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장애인과 노약자의 편의 도모를 위한 전용통로를 설치하고 점자형 책자, 돋보기도 비치하겠습니다.
2. 민원행정서비스 이행표준
주민등록 등·초본, 가족관계 증명, 국민기초수급자 증명, 장애인증명서발급 신청 등은 접수 후 1분 이내에 발급하여 드리겠습니다.
FAX민원 처리시간은 2시간 이내에 발급을 원칙으로 하고, 변동사항이 발생시 30분 이내에 반드시 통보하여 드리겠으며, 발급 후 즉시 전화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 대상민원 : 성적증명서, 차량등록원부, 도시계획 확인원, 토지대장, 건축물 관리대장 등
민원업무 대행자를 지정하여 신속한 업무처리로 주민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주민여러분께 불편을 주는 보안등 개·보수 등 각종 생활민원은 신고 후 1시간 이내에 현장을 방문하여 확인하고, 1일이내에 개·보수 조치하겠습니다.
처리기간이 5일 이상인 신고민원에 대하여는 1회 이상 진척사항을 확인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주민들이 이용 가능한 회의실 등의 시설은 주민들의 요구시에 항상 개방하고, 필요시 빌려 드리겠습니다.
주민여러분의 정서순화를 위한 새마을문고를 개방하여 무료로 책을 대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실내 인터넷(컴퓨터 1대)를 설치하여 주민들이 보다 많은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동에 새로이 이사를 오시는 전입세대에 대하여 사후 확인을 실시하여 불편하지 않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주민만족도 조사를 반기1회 년2회 실시하고 전 주민이 알 수 있도록 공고하여 직원들에게 친절이 몸에 베어 있도록 하겠습니다.
방문 민원인에게는 즉석 친절도 평가방법인 동 특성에 맞는「친절 카드함 제도」및「친절 엽서함 제도」를 실시하여 민원응대 자세를 향상시키겠습니다.
전직원 민원업무 FULL제 운영(은행창구식)으로 신속·정확·공정한 서비스를 제공하겠으며, 직원명함을 비치하여 실명을 통한 책임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국민기초 수급자 신청을 하시면 국민기초 수급 대상자 결정여부를 14일 이내에 알려드리겠으며, 부득이한 사유로 기한내에 처리를 못할 경우 1일 이내 사유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구직자를 위해 시청 일자리센터 자료를 취업정보판에 부착하여 누구나 신속하게 접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우리시 소재 사회복지시설과 의료사업 현황 등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정보제공 : 각 복지관 홍보 팜프렛 및 프로그램 신설시 수시제공 장애인 편의시설을 수시 확인하여 방문하는 민원인이 시설이용에 조금도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편의시설 : 장애인 통로, 점자블럭, 화장실 개조, 확대경 비치 거동이 불편한 중증 장애인과 독거노인 등 혼자서 동주민센터 방문이 어려운 주민을 위해 전담직원 1명을 지정하여 증명민원을 자택으로 직접 배달하는「민원 택배제」를 시행하겠습니다.
*대상민원 : 각종 민원서식, 주민등록 등·초본, FAX민원 등
주민 여러분의 생활에 불편을 주는 보안등 개·보수 등 각종 생활민원은 신고 후 1시간 이내에 현장을 방문 확인하고 1일 이내에 조치하겠습니다.
처리기간이 5일 이상인 신고민원에 대하여는 1회 이상 진척사항을 확인하여 알려 드리겠습니다.
3. 일반행정서비스 이행표준
생활이 어려운 노인 단독세대나 소년소녀가장에 대해서는 동 단체와 결연을 맺도록 하여 사랑을 나눌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독거노인 사랑의 야쿠르트 배달 : 주차장 수익금 활용
* 저소득층 후원 : 후원물품 지원 등
경로잔치를 적극 추진함으로써 이웃에게 경로효친 사상을 고취시키고 인정이 넘치며 살맛나는 동네로 가꾸어 가겠습니다.
* 경로잔치 운영 : 연2회(어버이날, 노인의 날)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을 알차고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주민의 문화적 욕구를 최대한 충족시켜 드리고 늘 사랑방 같은 따뜻하고 시원한 분위기로 주민을 맞이하겠습니다.
주민호응도가 높은 프로그램이 운영되도록 주민여러분의 의견을 귀담아 듣겠습니다.
프로그램 | 운영시간 | 정원 | 대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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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 타 교 실 | 화 13:30~16:30 | 15 | 광명시민 |
노 래 교 실 | 금 15:30~17:30 | 40 | 광명시민 |
컴퓨터기초(성인) | 월,목 10:00~12:00 | 13 | 광명시민 |
컴퓨터 중급 | 화,금 14:00~16:00 | 13 | 광명시민 |
한국무용(모둠북) | 화,금 10:00~12:00 | 15 | 광명시민 |
요가교실 | 월,수 10:00~12:00 | 25 | 광명시민 |
댄스스포츠 | 수,금 13:00~15:00 | 20 | 광명시민 |
농 악 | 월 13:00~15:00 ~ 목 12:30~14:30 | 25 | 광명시민 |
방과후공부방 (영어) | 월,목 15:00~17:00 | 15 | 초등학생 (1~3학년) |
체 력 단 련 실 | 월~금 06:00~22:00 ~ 토요일 06:00~14:00 | 400 | 광명시민 수시접수 |
4. 잘못된 행정에 대한 시정 및 보상
5.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고객여러분의 의견이나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 전화, 우편, FAX, 인터넷 E-mail, 주민불편 신고함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구분 | 연락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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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 편 | 경기도 광명시 광명로928번길 18-20 (우편번호 423-802) |
전 화 | 2680-6603, 2686-0503 |
팩스(FAX) | 2680-2805, 2680-2843 |
의견수렴함 | 광명3동 주민센터 민원실 입구 부착 |
서비스별 | 접수·처리창구 | 연락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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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행정 총괄지도 및 감독 | 동장 | 전화 : 2680-6603, 2686-0503 FAX : 2680-2805, 2680-2843 |
종합관찰, 민원상담 | 사무장 | |
주민등록등·초본, 전출, 인감, FAX민원 | 제증명담당자 | |
주민등록증, 전입, 말소, 재등록, 전산, 출생, 사망신고 | 주민등록담당자 | |
가정·노인복지, 장애인등록 | 노인복지담당자 | |
국민기초생활보장 | 사회복지담당자 | |
회계, 민방위, 청사관리 | 회계담당자 | |
시책, 행사, 통반장 | 총무담당자 | |
자치센터운영 프로그램 총괄 | 주민자치담당자 |
창구별 | 접수·처리창구 | 전화번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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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부조리 및 주민생활불편신고 | 감사담당관 | 2680-2071 |
공무원 친절·불친절신고 | 총무과 | 2680-2111 |
창 구 별 | 담당부서 | 인 터 넷 안 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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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에게 바란다 | 자치분권과 | 초기화면 →열린 시장실 |
시민제안 | 기획예산과 | 시민참여 - 시민건의 – 시민제안 |
6. 주민 여러분께서 협조하실 사항
동 주민센터 내 공공시설물(회의실, 화장실 등)은 주민여러분 모두의 재산입니다. 서로 아껴주고 깨끗하게 사용합시다.
쓰레기 무단투기를 절대로 하지 마시고 공한지 등과 내집(가게)앞은 내가 먼저 청소하여 깨끗한 생활환경을 조성합시다.
주변의 어려운 이웃과 함께 할 수 있는 풋풋한 인정이 넘치는 동네를 만듭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