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을 품은 광명시 철산4동

전체메뉴보기메뉴닫기

우리동소개

행정서비스헌장

철산4동 행정서비스헌장

우리동은 동장을 비롯한 전직원이 역동적으로 주민 여러분의 만족도 향상을 위하여다음과 같이 다짐하면서 실천하고자 합니다.

주민 여러분이 주인이 되는 주민자치센터가 될 수 있도록 작은 소리도 귀담아 듣고, 최대한 의견을 받아 들여 삶의 질을 한층 더 높여 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주민자치센터의 각종 프로그램을 알차게 운영하고 시설 및 장비를 최대한 제공하겠으며, 찾아오는 주민을 따뜻하게 맞이하겠습니다.

주민만족도 설문조사 등을 통하여 주민 여러분의 불편사항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만족하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저소득 및 소외계층을 돌아보는 더불어 살아가는 복지사회 구현을 위하여 직원과 지역주민이 연계하여「사랑 만들기」운동을 추진하겠 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 기준을 개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경기도 광명시 철산4동장

1. 서비스 이행표준

고객을 대하는 공무원의 기본자세

방문하시는 고객이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명찰을 항상 패용하고 사무실 입구에 사진과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부착하겠습니다.

방문하시는 고객에게는 먼저 본 사람이 반갑게 인사를 하고 1분 이내에 안내를 하겠습니다.

업무 처리 중에 고객이 찾아오시면 10초 이내에 하던 일을 중단하고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확하게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2시간 이내에 고객이 원하시는 곳으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몸이 불편하신 분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전화를 미리 주시면 고객의 용무를 성심 성의껏 도와 드리겠습니다.

전화는 벨소리가 3회이상 울리기 전에 친절하게 받고 통화중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하기 위하여 중요부분은 확인하겠습니다.

전화를 연결 할 경우에는 고객이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통화요지를 간략히 전달하고, 10초 이내에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전화가 끝났을 때는 반드시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 놓은 뒤 전화를 끊겠습니다.

편리하고 쾌적한 민원실 환경조성

민원창구에는『안내판』을 설치하여 민원처리 담당자를 편하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으며, 서식 기재대에 각종 서식과 작성요령을 비치하여 혼자서도 손쉽게 작성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FAX, 복사기 등 행정장비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민원인이 이용하기 편리한 장소에 설치하겠습니다.

민원실을 편안하고 아늑한 휴식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대기의자를 비치하고, 식수대, 전자동 혈압계를 설치해 대기하는 시간이 무료하지 않도록 도서·잡지등 최신 간행물을 비치해 두겠습니다.

민원창구에는 메모지, 필기구를 비치하고 발급 받은 서류를 넣어 가실 수 있도록 민원용 봉투도 비치해 놓겠습니다.

주민불편 신고 엽서함을 비치하여 고객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적극 받아들여 민원 처리시 불편·부당한 사항을 시정 개선하겠습니다.

또한 장애인과 노약자의 편의 도모를 위한 전용통로를 설치하여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2. 민원행정서비스 이행표준

창구 민원의 개선

주민등록 등·초본은 접수후 1분이내 발급하고 가족관계등록부, 국민기초수급자 증명, 교통수당 신청 등은 접수 후 3분 이내에 처리 또는 발급하여 드리겠습니다.

FAX 민원은 3시간 이내에 발급을 원칙으로 하고, 변동사항 발생시 30분 이내에 반드시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민원업무 대행자를 지정하여 신속한 업무처리로 주민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생활불편 민원 신속한 처리

주민여러분께 불편을 주는 보안등 개·보수 등 각종 생활민원은 신고 후 1시간 이내에 현장을 방문하여 확인하고, 1일 이내에 개·보수 조치하겠습니다.

시에서 처리할 민원업무에 대하여는 종합관찰을 통해 해당부서에 통보하여 처리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청사 내 시설 및 장비개방

주민들이 이용 가능한 회의실등의 시설은 주민들의 요구시에 철산 4동 주민자치센터 운영세칙에 따라 개방하고, 필요시 빌려 드리겠습니다.

3. 일반행정서비스 이행표준

「사랑 만들기」운동 추진

생활이 어려운 노인 단독세대나 소년소녀가장에 대해서는 주민과 동 조직단체와 연계하여 김장김치 담가주기 등 지속적으로 사랑을 나눌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연2회이상 경로잔치를 추진함으로써 이웃에게 경로효친 사상을 고취시키고 인정이 넘치며 살맛나는 동네로 가꾸어 가겠습니다.

알차고 효율적인 주민자치센터 운영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을 알차고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주민의 문화적 욕구를 최대한 충족시켜 드리고 늘 사랑방 같은 분위기로 주민을 맞이하겠습니다.

주민호응도가 높은 프로그램이 운영되도록 주민여러분의 의견을 귀담아 듣겠습니다.

4. 주민만족도 향상을 위한 평가

주민만족도 조사를 매년 12월에 실시하여 이듬해 2월중으로 전 주민이 알 수 있도록 그 결과를 동사무소 게시판에 공고하여 직원들의 친절이 몸에 베어 있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만족도 조사결과 개선 사항에 대하여 3월 이내에 동사무소 게시판 또는 시 홈페이지 철산4동 코너에 게재하여 다수 주민이 보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5. 잘못된 행정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방문 혹은 전화를 하셨을 때 받으신 서비스가 불만족하다고 지적해 주시면,
    - 동장 책임하에 사실확인 후 해당공무원을 교육하여 불친절한 사례가 없도록 하고, 결과를 3일 이내에 알려 드리겠습니다.
  • 담당자의 착오로 주민 여러분께서 2번 이상 방문하였을 때 우선 정중히 사과를 드리고, 우선적으로 처리함과 동시에 5천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을 보상해 드리겠으며,
    - 담당자의 착오로 민원서류를 잘못 발급한 경우 무료로 발급 하겠습니다.

6.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고객 여러분의 의견이나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 전화, 우편, FAX, 인터넷 E-mail 주민불편 신고함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서비스별 접수·처리 창구
서비스별 접수·처리창구 연락처
동행정 총괄지도 및 감독 동장 전화 : 2680-6611,
2686-0511

FAX : 2680-2821,
2680-2822
종합관찰, 민원상담 주무
주민등록등·초본, 전출, 인감, FAX민원, 주민등록증, 전입, 말소, 재등록, 전산, 출생, 사망신고 각 민원담당자
가정·노인복지, 장애인등록
국민기초생활보장
사회복지담당자
세무업무 세무담당자
기 타 각 업무담당자
  • 서비스별동행정 총괄지도 및 감독
  • 접수·처리창구동장
  • 연락처전화 : 2680-6611,
    2686-0511

    FAX : 2680-2821,
    2680-2822
  • 서비스별종합관찰, 민원상담
  • 접수·처리창구주무
  • 연락처전화 : 2680-6611,
    2686-0511

    FAX : 2680-2821,
    2680-2822
  • 서비스별주민등록등·초본, 전출, 인감, FAX민원, 주민등록증, 전입, 말소, 재등록, 전산, 출생, 사망신고
  • 접수·처리창구각 민원담당자
  • 연락처전화 : 2680-6611,
    2686-0511

    FAX : 2680-2821,
    2680-2822
  • 서비스별가정·노인복지, 장애인등록
    국민기초생활보장
  • 접수·처리창구사회복지담당자
  • 연락처전화 : 2680-6611,
    2686-0511

    FAX : 2680-2821,
    2680-2822
  • 서비스별세무업무
  • 접수·처리창구세무담당자
  • 연락처전화 : 2680-6611,
    2686-0511

    FAX : 2680-2821,
    2680-2822
  • 서비스별기 타
  • 접수·처리창구각 민원담당자
  • 연락처전화 : 2680-6611,
    2686-0511

    FAX : 2680-2821,
    2680-2822
불만 접수·처리창구
창구별 접수·처리창구 전화번호
민원부조리 및 주민생활불편신고 감사담당관 2680-2071
공무원 친절·불친절신고 총무과 2680-2111
  • 창구별민원부조리 및 주민생활불편신고
  • 접수·처리창구감사담당관
  • 전화번호2680-2071
  • 창구별공무원 친절·불친절신고
  • 접수·처리창구총무과
  • 전화번호2680-2111
광명시 인터넷 ( http://www.gm.go.kr  )
창 구 별 담당부서 인 터 넷 안 내
시장에게 바란다 자치분권과 초기화면 →시장에게 바란다
시민제안 기획예산과 초기화면 - 시민참여 - 시민건의 – 시민제안
민원상담실 민원여권과 초기화면 – 종합민원 – 민원안내 - 종합민원상담센터
  • 창구별시장에게 바란다
  • 담당부서자치분권과
  • 인터넷안내초기화면 →시장에게 바란다
  • 창구별시민제안
  • 담당부서기획에산과
  • 인터넷안내초기화면 - 시민참여 - 시민건의 – 시민제안
  • 창구별민원상담실
  • 담당부서민원여권과
  • 인터넷안내초기화면 – 종합민원 – 민원안내 - 종합민원상담센터
철산4동주민센터 연락처
구분 연락방법
우 편 경기도 광명시 도덕공원로 60
(우편번호 423-034)
전 화 2680-6611, 2686-0511
팩스(FAX) 2680-2821
의견수렴함 철산4동사무소 민원실내 부착
  • 우 편경기도 광명시 도덕공원로 60(우편번호 423-034)
  • 전 화2680-6611, 2686-0511
  • 팩스(FAX)2680-2821
  • 의견수렴함철산4동사무소 민원실내 부착

7. 주민 여러분께서 협조하실 사항

동사무소 및 지역내 공공시설물(공원, 도로, 화장실 등)은 주민 여러분 모두의 재산입니다. 서로 아끼고 깨끗하게 사용합시다.

쓰레기 무단투기를 절대로 하지 마시고 공한지 등과 내집(가게) 앞은 내가 먼저 청소하여 깨끗한 생활환경을 조성합시다.

주변의 어려운 이웃과 함께 할 수 있는 인정이 넘치는 동네를 만드는데 주민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남을 먼저 생각하는 마음을 가집시다.

직원들을 내가족 형제처럼 생각하고, 서로 예의를 다하는 자세를 가지고 생활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