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을 품은 광명시 철산3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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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동소개

행정서비스헌장

철산3동 행정서비스헌장

우리동은 동장을 비롯한 전직원이 역동적으로 주민 여러분의 만족도 향상을 위하여다음과 같이 다짐하면서 실천하고자 합니다.

동민 여러분이 주인이 되는 주민센터가 될 수 있도록 작은 소리도 귀담아 듣고, 최대한 의견을 받아들여 삶의 질을 한층 더 높여 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주민자치센터의 각종 프로그램을 알차게 운영하고 시설 및 장비를 최대한 제공하겠으며, 찾아오는 주민을 따뜻하게 맞이하겠습니다.

주민의 의견 수렴을 통하여 주민 불편사항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만족하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저소득층을 돌아보는 더불어 살아가는 복지사회 구현을 위하여 「천사(1004)운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경기도 광명시 철산3동장

1. 서비스 이행표준

가. 고객을 대하는 공무원의 기본자세

방문하시는 고객이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명찰을 항상 패용하고 사무실 입구에 사진과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부착하겠습니다.

방문하시는 고객에게는 먼저 본 사람이 반갑게 인사를 하고 30초 이내에 안내를 하여 방문한 고객이 어색해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고객과 대화할 때는 항상 밝게 미소를 지으며 눈높이를 맞추고 민원서류 배부 시에는 정중히 전달하고, 인사를 하겠습니다.

업무처리 중에 고객이 찾아오시면 하던 일을 중단하고 우선하여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확하게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 한 후 담당자가 고객이 남긴 연락처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몸이 불편하신 분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전화를 미리 주시면 고객의 용무를 성심성의껏 도와 드리겠습니다.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친절하게 받고 통화 중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하기 위하여 중요부분은 반드시 기록하여 1회 이상 반복 확인하겠습니다.

전화를 연결 할 경우에는 고객이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통화요지를 간략히 전달하고, 즉시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전화가 끝났을 때는 반드시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전화를 끊겠습니다.

나. 편리하고 쾌적한 민원실 시설환경

민원창구에는『창구안내판』을 설치하여 민원처리 담당자를 편하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으며, 서식 기재대에 각종 서식과 서식 작성요령을 비치하여 혼자서도 서식을 손쉽게 작성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대기의자를 비치하고, 식수대, 냉·난방기를 설치하여 민원실을 편안하고 아늑한 휴식공간으로 조성하고, 대기하는 시간을 무료하게 보내지 않도록 도서·잡지 등 최신 간행물을 비치해 두겠으며, 화장실은 항상 깨끗하고 아름답게 가꾸어 화장실 문화의 선진화에 기여하겠습니다.

민원창구에는 메모지, 필기구를 비치하고 발급 받은 서류를 넣어 가실 수 있도록 민원용 봉투도 비치해 놓겠습니다.

주민의견 수렴함을 설치하여 방문 고객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적극 받아들여 민원 처리 시 불편·부당한 사항을 시정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장애인과 노약자의 편의 도모를 위한 전용화장실을 설치하고 민원서식을 편하게 보기 위한 돋보기도 비치하겠습니다.

2. 민원행정서비스 이행표준

가. 창구민원의 획기적인 개선

주민등록 등·초본, 가족관계등록부, 인감, 국민기초수급자 증명 등은 접수 후 즉시 발급하여 드리겠습니다.

어디서나민원 처리시간은 3시간 이내에 발급을 원칙으로 하고, 변동사항이 발생시 30분 이내에 반드시 통보하여 드리겠으며, 발급 후 즉시 문자메시지로 알려 빠른 시간 내 찾아가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대상민원 : 졸업·성적증명서, 차량등록원부, 도시계획 확인원, 건축물 관리대장 등

민원업무 대행자를 지정하여 신속한 업무처리로 주민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나. 생활불편민원 처리방안 개선

주민여러분께 불편을 주는 보안등 개·보수 등 각종 생활민원은 신고 후 1시간 이내에 현장을 방문하여 확인하고, 1일 이내에 개·보수 조치하겠습니다.

처리기간이 5일 이상인 신고민원에 대하여는 1회 이상 진척 사항을 확인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다. 청사 내 시설 및 장비개방

주민들이 이용 가능한 회의실 등의 시설은 철산3동 주민자치센터 운영세칙에 따라 공공의 목적의 행사 시 대관해 드리겠습니다.

민원실 내 fax기기를 설치하여 주민들이 각종 서류를 편리하게 송·수신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실 내 혈압측정기를 설치하여 주민들이 수시로 혈압을 확인하여 평상시 건강 상태를 검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라. 몸에 배어 있는 친절로 주민만족도 향상

전 직원은 신속·정확·공정한 서비스를 제공하겠으며, 직원 업무분장 및 배치도를 설치하여 실명을 통한 책임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마. 저소득주민 생활안정 및 자립기반조성

국민기초 수급자 신청을 하시면 국민기초 수급 대상자 결정여부를 14일 이내에 알려드리겠으며, 부득이한 사유로 기한내에 처리를 못할 경우 1일 이내 사유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구직자를 위해 시청 일자리센터 자료를 동 홈페이지를 통하여 누구나 신속하게 접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바. 적극적인 복지 수요 대처

주민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우리 시 소재 사회 복지 시설 등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정보제공 : 각 복지관 홍보 팜플렛 및 프로그램 신설시 수시제공 장애인 편의시설을 확충하여 동주민센터를 방문하는 민원인이 시설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설치 편의시설 : 장애인 통로, 점자블록, 장애인화장실, 확대경 비치와 민원휴게실 1층에 설치

3. 일반행정서비스 이행표준

가.「천사(1004) 운동」적극 추진

생활이 어려운 노인 단독세대나 소년소녀가장 등에 지원을 위해 광명시 희망나기 운동본부에 매월 일정 금액을 기탁하여 사랑을 나눌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결연계획 : 매월 단체회의 시 개인당 1천원씩 모아 단체명의로 광명시 희망나기본부(광명시사회복지협의회) 기탁

경로잔치를 적극 추진함으로써 이웃에게 경로효친 사상을 고취시키고 인정이 넘치며 살맛나는 동네로 가꾸어 가겠습니다.

* 경로잔치 운영목표 : 연1회 이상

나. 알차고 효율적인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운영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을 알차고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주민의 문화적 욕구를 최대한 충족시켜 드리고 늘 사랑방 같은 따뜻하고 시원한 분위기로 주민을 맞이하겠습니다.

정기적인 설문조사를 통해 프로그램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주민여러분의 의견을 귀담아 듣겠습니다.

4. 잘못된 행정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방문 혹은 전화를 하셨을 때 받으신 서비스가 불만족하다고 지적해 주시면,
    - 동장 책임 하에 해당공무원을 재교육하여 불친절한 사례가 없도록 하겠으며, 결과를 3일 이내에 알려 드리겠습니다.
  • 담당자의 착오로 주민여러분께서 2번 이상 방문하였을 때
    - 정중히 사과를 드리고, 최우선적으로 처리함과 동시에 5천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을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5.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고객여러분의 의견이나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 전화, 우편, FAX, 인터넷 E-mail, 주민불편 신고함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서비스별 접수·처리 창구
서비스별 접수·처리창구 연락처
동행정 총괄지도 및 감독 동장 전화:02-2680-6610

FAX:02-2680-2850
민원총괄, 단체관리 사무장
주민등록등·초본, 인감, 세무 제증명담당자
전입, 말소, 어디서나민원(FAX민원) 전입담당자
가족관계, 주민등록증, 재등록, 전산 주민등록담당자
가정복지, 장애인복지 가정복지담당자
국민기초생활보장, 노인복지 사회복지담당자
주민자치, 회계 회계담당자
자치행정, 선거 총무담당자
민방위, 환경, 청소 민방위담당자
일자리사업, 보훈, 청소년 일자리사업담당자
  • 서비스별동행정 총괄지도 및 감독
  • 접수·처리창구동장
  • 연락처전화 : 02-2680-6610

    FAX : 02-2680-2850,
    02-2680-2819
  • 서비스별민원총괄, 단체관리
  • 접수·처리창구사무장
  • 연락처전화 : 02-2680-6610

    FAX : 02-2680-2850,
    02-2680-2819
  • 서비스별주민등록등·초본, 인감, 세무
  • 접수·처리창구제증명담당자
  • 연락처전화 : 02-2680-6610

    FAX : 02-2680-2850,
    02-2680-2819
  • 서비스별전입, 말소, 어디서나민원(FAX민원)
  • 접수·처리창구전입담당자
  • 연락처전화 : 02-2680-6610

    FAX : 02-2680-2850,
    02-2680-2819
  • 서비스별가족관계, 주민등록증, 재등록, 전산
  • 접수·처리창구주민등록담당자
  • 연락처전화 : 02-2680-6610

    FAX : 02-2680-2850,
    02-2680-2819
  • 서비스별가정복지, 장애인복지
  • 접수·처리창구가정복지담당자
  • 연락처전화 : 02-2680-6610

    FAX : 02-2680-2850,
    02-2680-2819
  • 서비스별국민기초생활보장, 노인복지
  • 접수·처리창구사회복지담당자
  • 연락처전화 : 02-2680-6610

    FAX : 02-2680-2850,
    02-2680-2819
  • 서비스별주민자치, 회계
  • 접수·처리창구회계담당자
  • 연락처전화 : 02-2680-6610

    FAX : 02-2680-2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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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비스별자치행정, 선거
  • 접수·처리창구총무담당자
  • 연락처전화 : 02-2680-6610

    FAX : 02-2680-2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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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비스별민방위, 환경, 청소
  • 접수·처리창구민방위담당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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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2-2680-2819
  • 서비스별일자리사업, 보훈, 청소년
  • 접수·처리창구일자리사업담당자
  • 연락처전화 : 02-2680-6610

    FAX : 02-2680-2850,
    02-2680-2819
불만 접수·처리창구
창구별 접수·처리창구 전화번호
민원부조리 및 주민생활불편신고 감사담당관 02-2680-2071
공무원 친절·불친절신고 총무과 02-2680-2111
  • 창구별민원부조리 및 주민생활불편신고
  • 접수·처리창구감사담당관
  • 전화번호02-2680-2071
  • 창구별공무원 친절·불친절신고
  • 접수·처리창구총무과
  • 전화번호02-2680-2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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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 편 경기도 광명시 철산로 56(철산동)
(우편번호 14238)
전 화 02-2680-6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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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 편경기도 광명시 철산로 56(철산동)(우편번호 14238)
  • 전 화02-2680-6610
  • 팩스(FAX)02-2680-28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