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서비스헌장
철산2동 행정서비스헌장
우리동은 동장을 비롯한 전직원이 역동적으로 주민 여러분의 만족도 향상을 위하여다음과 같이 다짐하면서 실천하고자 합니다.
주민 여러분이 주인이 되는 주민자치센터가 될 수 있도록 작은 소리도 귀담아 듣고 최대한 의견을 받아들여 삶의 질을 한층 더 높여 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주민자치센터의 각종 프로그램을 알차게 운영하고 시설 및 장비를 최대한 제공하겠으며 찾아오는 주민을 따뜻하게 맞이하겠습니다.
저소득층을 돌아보고 더불어 살아가는 복지사회 구현을 위하여 「철2사랑회」운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경기도 광명시 철산2동장
1. 서비스 이행표준
방문하시는 고객이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명찰을 항상 패용하고 사무실 입구에 사진과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부착하겠습니다.
방문하시는 고객에게는 먼저 본 사람이 반갑게 인사를 하고 1분 이내에 안내를 하여 방문한 고객이 어색해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고객과 대화할 때는 항상 밝게 미소를 지으며 눈높이를 맞추고 민원서류 배부 시에는 정중히 전달하고, 인사를 하겠습니다.
업무 처리 중에 고객이 찾아오시면 즉시 하던 일을 중단하고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확하게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 한 후 2시간 이내에 전화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몸이 불편하신 분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전화를 미리 주시면 고객의 용무를 성심성의껏 도와 드리겠습니다.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친절하게 받고 통화중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하기 위하여 중요부분은 반드시 기록하여 1회 이상 반복 확인하겠습니다.
전화를 연결 할 경우에는 고객이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통화요지를 간략히 전달하고 즉시 연결하겠습니다.
전화가 끝났을 때는 반드시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즉시 전화를 끊겠습니다.
민원실 내 잘 보이는 곳에『민원처리 안내판』을 설치하여 민원처리 절차를 쉽게 알 수 있도록 하고, 민원창구에는『창구안내판』을 설치하여 민원처리 담당자를 편하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으며, 서식 기재대에 각종 서식과 서식 작성요령을 비치하여 혼자서도 서식을 손쉽게 작성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실을 편안하고 아늑한 휴식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대기 의자를 비치하고 식수대, 냉·난방기를 설치하며, 대기하는 시간을 무료하게 보내지 않도록 도서·잡지 등 최신 간행물을 비치하겠으며, 화장실은 항상 깨끗하고 아름답게 가꾸어 화장실 문화의 선진화에 기여하겠습니다.
민원창구에는 담당자 명패, 메모지, 필기구를 비치하고 발급 받은 서류를 넣어 가실 수 있도록 민원용 봉투도 비치해 놓겠습니다.
주민의견 수렴함과 친절·불친절 공무원 신고(추천) 엽서함을 설치하여 방문 고객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적극 받아들여 민원처리 시 불편·부당한 사항을 시정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장애인과 노약자의 편의 도모를 위한 전용통로를 설치하고 돋보기도 비치하겠습니다.
2. 민원행정서비스 이행표준
주민등록 등·초본, 가족관계등록부, 인감, 국민기초수급자 증명서 등은 접수 후 즉시 발급하여 드리겠습니다.
FAX민원 처리시간은 3시간 이내에 발급을 원칙으로 하고, 변동사항이 발생시 30분 이내에 반드시 통보하여 드리겠으며, 발급 후 즉시 문자메시지 또는 전화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 대상민원 : 졸업ㆍ성적증명서, 차량등록원부, 도시계획 확인원, 토지대장, 건축물 관리대장 등
공무원 근무시간 내에 동 행정복지센터 방문이 곤란한 주민은 전화로 민원서류를 신청하시면 근무시간 후에 배부해 드리겠습니다.
* 교부시간 : 근무시간 후 1시간까지
* 대상민원 : 등·초본, 국민기초수급자 증명서 등 증명민원
주민 여러분께 불편을 주는 보안등 개·보수 등 각종 생활민원은 신고 후 1시간 이내에 현장을 방문하여 확인하고, 1일 이내에 개·보수 조치하겠습니다.
처리기간이 5일 이상인 신고민원에 대해서는 1회 이상 진척사항을 확인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주민들이 이용 가능한 회의실 등의 시설은 주민들의 요구시에 철산2동 주민자치센터 운영세칙에 따라 개방하고, 필요시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재난·재해 대비를 위하여 보유하고 있는 장비 등을 주민들이 요구 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방문 민원인에게는 즉석 친절도 평가방법인 동 특성에 맞는 「친절 카드함 제도」및「친절 엽서함 제도」를 실시하여 민원 응대 자세를 향상시키겠습니다.
전직원 민원업무 FULL제 운영(은행창구식)으로 신속·정확·공정한 서비스를 제공하겠으며, 직원명패를 비치하여 실명을 통한 책임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국민기초수급자 신청을 하시면 국민기초 수급 대상자 결정여부를 14일 이내에 알려드리겠으며, 부득이한 사유로 기한 내에 처리를 못할 경우 1일 이내 사유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구직자를 위해 시청 취업정보센터 자료를 인터넷을 통하여 누구나 신속하게 접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우리시 소재 사회복지시설과 의료사업 현황 등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정보제공 : 각 복지관 홍보 팸플릿 및 프로그램 신설시 수시제공 장애인 편의시설을 확충하여 동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는 민원인이 시설이용에 조금도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설치 편의시설 : 장애인 통로, 점자 블록, 화장실 개조, 확대경 비치와 민원휴게실
3. 일반행정서비스 이행표준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을 알차고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주민의 문화적 욕구를 최대한 충족하고 늘 사랑방 같은 따뜻하고 시원한 분위기로 주민을 맞이하겠습니다.
주민호응도가 높은 프로그램이 운영하도록 주민여러분의 의견을 귀담아 듣겠습니다.
4. 잘못된 행정에 대한 시정 및 보상
5. 고객 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고객여러분의 의견이나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 전화, 우편, FAX, 인터넷 E-mail, 주민불편 신고함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서비스별 | 접수·처리창구 | 연락처 |
|---|---|---|
| 동행정 총괄지도 및 감독 | 동장 | 전화 : 2680-6609 FAX : 2680-2849 |
| 동향관리,주민건의사항,민원상담 | 행정팀장 | |
| 주민등록 등·초본, 인감, 본인서명사실확인서,FAX민원,지방세 | 제증명담당 | |
| 전입, 주민등록증, 출생, 사망,거주불명등록, 재등록 | 전입담당 | |
| 국민기초생활보장, 차상위, 장애인, 한부모, 무한돌봄, 긴급복지, 이웃돕기 | 복지담당 | |
| 민방위, 청소, 안전총괄, 재해방재, 보건 | 민방위, 청소, 재난담당 | |
| 총무, 시책, 행사, 선거, 문화관광,체육 | 총무담당 | |
| 회계, 보안등, 일자리창출, 주민자치센터운영 프로그램 총괄 | 회계담당 |
| 창구별 | 접수·처리창구 | 전화번호 |
|---|---|---|
| 민원부조리 및 주민생활불편신고 | 감사담당관 | 2680-2072 |
| 공무원 친절·불친절신고 | 총무과 | 2680-2111 |
| 창 구 별 | 담당부서 | 인 터 넷 안 내 |
|---|---|---|
| 시장에게 바란다 | 자치분권과 | 초기화면 - 시장에게 바란다 |
| 시민제안공모 | 예산법무과 | 초기화면 - 시민참여 - 시민건의 – 시민제안 |
| 민원상담실 | 민원여권과 | 초기화면 – 종합민원 – 민원안내 - 종합민원상담센터 |
| 구분 | 연락방법 |
|---|---|
| 우 편 | 경기도 광명시 시청로 61 (우편번호 14215) |
| 전 화 | 2680-6609 |
| 팩스(FAX) | 2680-2849 |
6. 주민 여러분께서 협조하실 사항
동 행정복지센터 내 공공시설물(회의실, 화장실 등)은 주민여러분 모두의 재산입니다. 서로 아껴주고 깨끗하게 사용합시다.
쓰레기 무단투기는 절대로 하지 마시고 내 집(내 가게) 앞, 공한지 등은 내가 먼저 청소하여 깨끗한 생활환경을 조성합시다.
주변의 어려운 이웃과 함께 할 수 있는 풋풋한 인정이 넘치는 동네를 만듭시다.
직원들을 한 가족 형제처럼 생각하고, 서로 예의를 지키며 생활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