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뉴스/정보공개

home 뉴스/정보공개 새소식 홍보자료(코로나-19)

홍보자료(코로나-19)

홍보자료(코로나-19) 내용 상세보기
제목 코로나19와 폭염·자연재난으로부터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켜내겠습니다.
조회수39 등록일시2020-06-01 15:15:17
파일
내용

 

광명시는 코로나19와 여름철 폭염·자연재난으로부터 시민 안전을 지키기 위해 폭염대응TF팀을 구성하여 본격적인 폭염대응사업을 추진합니다.
 
사상 최대의 무더위가 예상되는 2020년 여름을 앞두고 광명시는 폭염 종합 대책을 수립하고, 혹시 모를 자연재난에 대비하여 각종 시설물을 사전 점검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사태로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과 재난 취약계층 보호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시는 안전총괄과장을 중심으로 폭염대응TF팀을 구성해 부서별 폭염 대응체계를 구축하여 선제적으로 대응합니다. 폭염관리 TF팀은 폭염 취약대상자 파악 및 건강상태 집중관리, 농·축산물 피해 예방 및 관리대책 추진, 전력위기 비상대응 추진, 안정적 용수 공급 추진, 대국민 행동요령 전파 등 각 반별로 업무를 수행해 폭염에 철저히 대응할 계획입니다.
 
또한 여름 폭우로 인한 자연재난을 예방하기 위해 각종 시설물 점검에 나섭니다. 준설 조, 민원처리 조, 빗물받이 청소 조를 편성해 폭우로 하수물이 넘치지 않도록 6월까지 저지대, 주택가, 상업지구 등의 공공하수도를 집중 점검하고, 폭우에 대비해 8월까지 안양천, 목감천과 소하천에서 물 흐름에 지장을 줄 수 있는 잡초 제거 작업도 실시합니다. 정수장도 항상 깨끗한 수돗물을 제공하고자 여름철 자연재난 대비 종합안전점검 계획을 수립하고 안전점검을 마쳤습니다.
 
이와 더불어 각동 행정복지센터 자율방재단은 감염병 취약계층을 위한 방역을 강화하고, 건강보건 전문인력, 노인돌보미, 자율방재단, 통장, 공무원 등 976명으로 구성된 재난도우미들이 독거노인, 장애인 등 폭염취약계층에 대한 건강상태를 수시로 확인합니다.
 
그리고 시민들이 폭염을 피해 쉴 수 있도록 노인시설 117곳, 복지관 6곳, 동행정복지센터 등 공공기관 27곳 등 총 150개소의 무더위쉼터(현재 경로당은 미운영중)를 지정해 운영합니다. 쉼터에는 폭염 발생 시 노인들의 건강관리와 비상시 응급조치를 위한 비상 구급품 등을 갖추고 관리 책임자를 정해 안전하게 관리하고 코로나19 상황을 지켜보며 예방수칙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또한 시민들이 무더위를 잠시 피해갈 수 있도록 유동인구가 많은 관내 47곳에 폭염대비 그늘막을 설치했고, 코로나19 상황이 진정되면 시민체육관과 광명동굴에 쿨링포그 시스템도 운영할 예정입니다.
 
광명시는 이번 여름은 코로나19로 다른 해보다 더 특별한 상황임을 고려해 코로나19와 여름철 자연재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더욱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는 안전하게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코로나19 예방수칙을 반드시 지켜주시고 야외활동 자제, 물 많이 마시기, 자동차 안 노약자, 어린이 홀로 두지 않기 등 여름철 행동요령도 함께 잘 지켜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목록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광명시청에서 제작한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