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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서비스 무한돌봄사업

광명시 무한돌봄센터

「 광명시 무한돌봄센터 」는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복지 수요자에게 통합복지서비스 지원 및 서비스 연계, 지속 적인 모니터링 등 복지전달체계의 구심체 역할을 통하여 실효성 있는 운영으로 최선을 다하고자 함

추진배경

  • 복지예산의 지속적 증가와 서비스의 다양화에도 불구하고 기존 복지서비스가 개별적이고 파편적이며 공급자인 기관중심의 전달 체계로 수요자의 복지 체감도는 여전히 낮음.
  • 기존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지역사회 내 복지자원을 통합·조정 하여 네트워크를 활용한 민·관 협력방식의 통합사례관리의 도입이 필요하게 됨.

추진방침

  •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수요자에게 통합사례관리를 통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
  • 민·관 협력을 통한 지역 네트워크 구축으로 체계적인 복지서비스 전달 체계 마련
  • 지역사회내 복지자원 발굴․조정․연계로 복지자원의 효율적 운영과 서비스 중복·누락 방지

무한돌봄센터 조직

무한돌봄센터 조직

사례관리 업무처리 절차

사례관리란 ?

  • 사례관리사가 장기적이고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대상에게 지속적인 책임을 지고 서비스계획 하에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연결 및 모니터링 하는 활동임.
  •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대상이란 ? “ 빈곤, 가족결손, 비행, 노화, 학대, 폭력 및 성폭력 등과 같은 문제에 노출된 ” 사람임.

절차도

1.사례발굴 및 접수 : 지역내 어려움을 겪는 개인이나 가구 파악단계
2.욕구조사 및 선정 : 대상자의 전반적인 생활실태와 특성, 욕구등 파악단계
3.사례회의 개최 : 가구의 욕구변화 및 문제해결 협의
4.서비스제공 계획수립 : 개인 및 가구에 대한 지원방향 및 목표, 지원계획을 세우는 단계
5.서비스연계 및 점검 : 직접/간접 서비스 지원단계
6.평가와 종결 : 서비스 종결 및 종합적 검토단계

절차도

권역별 네트워크팀 현황(민간위탁)

권역별 네트워크팀 현황(민간위탁)
구분 관할구역 운영주체 소재지 연락처
광명ㆍ학온 네트워크팀 광명2~7동, 학온동 광명종합사회복지관 오리로 1018 2687-1528
철산 네트워크팀 광명1동, 철산1~4동 철산종합사회복지관 연서일로 4-3 2617-0413
하안ㆍ소하 네트워크팀 하안1동~4동, 소하1~2동 하안종합사회복지관 하안로 238 070-4361-6019

누리복지팀 운영현황

시행일 : 2016. 02. 16.

시행근거 : 2016. 02월 '읍면동 복지허브화 추진계획'에 의거

주요업무 : 복지사각지대 발굴, 찾아가는 복지상담, 통합사례관리사업 민관협력 활성화 및 자원관리 등

누리복지팀 운영현황
팀명 인근 관할동 인력배치
총원 복지직공무원 기타(민간등)
28 13 15
광명2동
누리복지팀
광명1동~광명4동 6 사회복지7급 2
사회복지8급 1
통합사례관리사 1
방문간호사 1
직업상담사 1
광명7동
누리복지팀
광명5동~광명7동
학온동
6 사회복지7급 2
사회복지8급 1
통합사례관리사 1
방문간호사 1
직업상담사 1
철산2동
누리복지팀
철산1동~철산4동 5 사회복지7급 2
임기제 1
방문간호사 1
직업상담사 1
하안3동
누리복지팀
하안1동~하안4동 6 사회복지6급 2
사회복지7급 1
통합사례관리사 2
방문간호사 1
직업상담사 1
소하1동
누리복지팀
소하1동, 소하2동 5 사회복지6급 1
사회복지7급 1
통합사례관리사 1
방문간호사 1
직업상담사 1
소하2동
누리복지팀
소하2동 향후 설치 예정

주요기관별 역할

주요기관별 역할
기관명 주소
무한돌봄센터
  • 지역사회 복지자원 발굴 및 연계
  • 서비스 제공 요청에 대한 신속한 연계 의뢰
  • 대상자의 사례판정 및 사례관리 기관 배정
  • 운영위원회 및 솔루션 위원회 운영
  • 네트워크팀에 대한 모니터링 및 조사·평가
  • 사회복지통합관리망 사례관리 입력 관리
  • 네트워크팀 지원 및사례관리 네트워크 구축
누리복지팀(복지허브화)
  • 통합사례관리사업 추진
  • 민관협력 활성화 : 지역사회 복지자원 발구 및 연계
  • 서비스 제공 요청에 대한 신속한 연계 의뢰
  • 대상자의 사례판정 및 사례관리 기관 배정
  • 찾아가는 복지상담
  • 복지사각지대 발굴
무한돌봄네트워크팀
  • 발굴된 사례에 대해 사례회의 진행 및 서비스제공 계획 수립
  • 집중대상 사례에 대한 서비스 제공 및 개입
  • 자원조직화 및 개발
  • 사례관리카드 기록 및 관리
동주민센터
  • 적극적인 사례관리대상자 발굴 및 추천
  • 초기상담(행복e음 입력)을 통한 사례관리대상자 전산입력
  • 사례관리대상자로 선정된 가구에 대하여 필요시 현장방문 및 모니터링 실시
  • 사례관리 대상자 해당동 담당자는 사례회의에 참여하여 대상자의 현황 정보 제공
협력기관
  • 사례배정 후 서비스 제공 계획수립, 복지서비스 제공
  • 복지자원 연계 및 정보제공

무한돌봄 해피센터 연락처

무한돌봄해피센터 연락처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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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정책과
담당자
고일영
문의처
02-2680-6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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