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문화개선사업 대표식품

광명시 대표음식
브랜드 “고운결” 사업소개

고운결은 고운 마음씨를 담아 정성과 사랑으로 만들어 예쁜 모양과 맛이 으뜸임

고운결 광명시 명품 떡브랜드

우리시는 지역 식품산업의 육성과 철도역사에서의 특색 있는 식품판매를 위한 브랜드 떡류를 개발하여 고속철도 광명역을 중심으로 유통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고속철도 광명역사에서 판매할 우리 시만의 특색 있는 식품이 부재한 상황에서 전통 떡을 현대화하여 상품화 하는데 첫발을 내딛는 본 사업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현대인의 입맛에 맞는 주식 대체용, 간식용, 선물용 등 테이크 아웃(take-out)이 가능하도록 떡류 개발을 목표로 하였으며 본 사업의 특징으로는 고속철 역사에서 판매 가능하고 영양과 건강 개념을 반영한 건강기능성 떡류 등 전통 떡류의 창조적인 변형을 통해서 현대인의 입맛을 사로잡을 식품 개발에 다양한 가능성을 시도하였다.

향후 광명역은 컨벤션 센터 등 역세권 개발과 함께 제 3경인고속도로, 신안산선 등 연계 교통망이 단계적으로 확충될 예정으로 바야흐로 고속철도 대표역으로서의 위상이 예상되며 이에 걸맞는 고급스럽고 호감 있는 식품으로써 브랜드 떡은 우리나라 철도 관련 식품문화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기도 및 광명시 식품진흥기금으로 추진 중인 이 사업은 2007년 9월 경원대학교 산학협력단과 학술연구 용역계약을 체결하여 주식대체, 영양·간식, 학교급식 등 활용 떡류 23종의 떡류를 연구 개발하였다.

  • 고추중편

  • 장산적김치말이떡

이러한 사업의 결과물로서 2008년 8월 20일 광명시청 대회의실에서 그간의 사업에 대한 성과보고회 개최하였으며 브랜드 떡으로서의 판매망을 모색하기 위하여 KTX 광명역 입점업체와 광명시 상공회의소 회원들을 초청하여 브랜드 및 부가디자인과 각 상품별 특징들을 보고 받고 성과품 관람과 앞으로의 사업 가능성에 대하여 의견을 주고받는 등 시장 진출을 조심스럽게 시도하였다.

우리시는 그간 향토식품이 부재하여 음식문화 발전이 미진하였으나 고속철도 광명역을 중심으로 한 브랜드 떡의 판매가 이루어질 경우 시 이미지 제고는 물론 음식문화 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적지 않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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