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서비스헌장이란?
광명시가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의 기준 및 내용과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는 절차와 방법 그리고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 등을 구체적으로 정하여 공표하고, 이의 실천을 고객인 시민에게 굳게 약속하는 제도입니다.
총무 서비스 헌장
자치행정과 전직원은 우리과를 이용하는 모든 고객이 친절?공정?신속한 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음을 깊이 인식하고, 최고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모든 정성과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항상 밝은 미소 · 정중한 말씨 · 정확한 답변의 준비된 자세로 친절행정을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시정발전을 위한 고객의 시정참여 통로를 확대하고 행정정보를 공개하여 투명하고 깨끗한 행정을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최상의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민원관련 시설 및 장비, 제도를 수시로 정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는 업무처리 과정에서 착오로 인한 고객의 불만족이나 불편에 대하여 즉시 시정하고 보상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이 제공해 주시는 고견을 적극 수렴하고 검토하여 시정에 반영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리는 진정한 행정서비스 실현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행정서비스 이행표준을 마련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다짐합니다.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고객이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이 1분 이내에 담당직원을 찾으실 수 있도록 입구에 담당자 좌석배치도를 설치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오시면 10초 이내로 하던 일을 중단하고 "안녕하세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등 인사 후 민원을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처리 공백이 없도록 담당자별로 대리업무자 1명을 지정 운영 하겠습니다.
- 장애인·노약자가 미리 전화를 주시면 약속시간 5분전에 현관에서 대기하여 민원을 처리하겠습니다.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전화는 벨소리 3회 이내에 신속히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을 때는 인사와 함께 소속, 성명을 밝히겠습니다.
- 고객의 중요 의견을 1회 반복하여 확인 받겠습니다
- 담당자에게 전화를 연결할 때는 같은 말을 2회 이상 않도록 요점을 전달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 30분 이내에 담당자가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1초 이상 경과한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우편·PC통신·인터넷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우편과 PC통신·인터넷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접수 후 10분 이내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처리사항에 대해여 접수 후 3시간이내에 처리절차 등을 전화 또는 E-mail로 연락 드리겠습니다.
잘못 된 서비스의 시정 및 보상
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이 두 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 담당자가 고객에게 정중히 사과하도록 하고, 5,000원상당의 문화 상품권으로 보상하겠습니다.
불만족한 서비스를 받으셨을 경우
-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주의·교육시키고, 3회 이상 누적 될 경우 담당자 교체 등 적의조치하겠습니다.
서비스 이행기준을 지키지 못하였을 경우
- 담당자가 고객에게 정중히 사과드리며, 내방 시에는 5,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으로 보상을 해드리겠습니다.
의견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 주 소 : 경기도 광명시 시청로 20 (우 423-702)
- 전화번호 : 자치행정과장 (02-2680-2110) / FAX (02-2680-2610)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 전화, 우편, FAX, 인터넷홈페이지(gm.go.kr)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서비스별 접수·처리 창구
서비스별 접수/처리 창구
| 서비스명 |
접수부서 |
전화번호 |
FAX |
| 행정정보공개 |
총무팀 |
2680-2091 |
2680-2610 |
| 시정업무상담 |
자치행정팀 |
2680-2103 |
| 인사고충상담 |
인사팀 |
2680-2106 |
| 직원능력개발 |
인재양성팀 |
2680-2036 |
| 직원후생복지 |
후생복지팀 |
2680-6491 |
| 민간단체지원 |
민간협력팀 |
2680-2098 |
| 비정규직상담 |
비정규직지원팀 |
2680-2109 |
| 비서실업무상담 |
비서실 |
2680-6007 |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고객만족도·이행표준달성도 조사하여 연 1회 이상 실시하여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표 하겠습니다.
- 만족도 조사결과 발표 후 3개월 이내에 조치계획을 인터넷홈페이지에 공표하겠습니다.
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자치행정과에서는 고객 여러분께서 요구하시는 최고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습니다. 아낌없는 성원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언제든지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이 제공해 주시는 고견은 시정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 된 점이나 개선하여야 할 의견이 있으면 제시하여 주시고
- 고객께서 보실 때 모범이 되고 칭찬받을 만한 공무원을 보셨을 경우 바로 알려 주신다면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저희 사무실을 찾으실 때 먼저 전화를 주시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고객께서는 민원을 신청하는데 있어 업무처리 절차를 존중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