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서비스헌장이란?

광명시가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의 기준 및 내용과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는 절차와 방법 그리고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 등을 구체적으로 정하여 공표하고, 이의 실천을 고객인 시민에게 굳게 약속하는 제도입니다.

복지정책행정서비스헌장

복지정책과 직원 모두는 복지정책 행정서비스 향상을 최상의 가치로 삼아 사회취약계층의 어려운 이웃에게 보다 높은 수준의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부서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가. 고객이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나. 고객이 전화로 서비스를 신청하시는 경우

2. 사회복지행정서비스 분야별 실천목표

가. 사회복지 서비스제공을 위하여

나. 복지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다. 시립 광명푸드뱅크·마켓 운영을 위하여

라. 저소득 시민의 기초생활보장을 위하여

3. 알권리의 충족과 비밀보장 서비스 제공

시정·보상조치

1. 담당공무원이 불친절하거나 업무처리에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2. 담당자가 업무처리 기한 내에 처리하지 못한 경우

고객참여와 의견제시방법

사회복지업무 및 각종 민원처리와 관련하여 처리기간의 경과, 민원인에 대한 부당 대우, 공무원의 불친절 또는 민원처리 시 개선하여야 할 사항에 대하여는 전화, 팩스, 광명시 홈페이지에 접수하시면 7일 이내에 개선 및 조치사항을 서면 또는 유선으로 통보하여 드리거나 또는 광명시 홈페이지에 게시토록 하겠습니다.

서비스별 접수·처리창구

고객만족도조사와 결과 공표

고객의 협조를 바라는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