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서가 권하는 책

인쇄 공유

아빠 아빠 재미있는 이야기 해주세요 책 표지
[광명도서관] 뇌과학과 인공지능
  • 저 자 이대열 글 ; 정진경 그림
  • 발행처 우리학교
  • 발행년도 2018
  • 페이지수

홈으로 도서관 사이트로 이동

줄거리

'어린이 과학 크로스 인문학' 시리즈 두 번째 이야기. 예일 대학교 석좌교수 이대열 선생님이 어린이를 위해 뇌과학과 인공지능에 관한 특별한 수업을 준비했다. 저자는 어린이들에게 ‘인간과 인공지능 로봇이 사이좋게 지낼 수 있을지’ ‘오직 인간의 뇌만 가진 진정한 능력이 무엇인지’ 그리고 ‘뇌와 지능이 우리를 어떤 존재로 이끌어줄지’ 새롭고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뇌과학의 발전이 인공지능의 발전을 이끌고 있다. 인간의 뇌를 모르고서는 인공지능과의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 미래를 살아갈 어린이들에게 지금 가장 필요한 공부가 바로 뇌과학 공부인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어린이 독자들은 그 어디에서도 들을 수 없었던 뇌과학과 인공지능에 대한 이야기 - 고양이 탈출 실험, Y자 미로 실험, 강화학습과 딥러닝, 거울실험과 마음이론을 생생하게 만나는 한편, 삶의 조건이 바뀌는 시대에 자신의 가능성을 믿고 자신만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나설 수 있는 용기 또한 배울 수 있다.


[예스24 제공]
저자소개


저자 : 이대열.

오랫동안 인간과 동물의 뇌를 탐구해 온 신경과학자입니다. 경제학과 심리학을 공부한 뒤 인간의 행동과 마음을 더 깊이 이해하기 위해 뇌과학을 공부했습니다. 신경경제학을 개척하는 등 뇌 연구 분야의 최전선에서 새롭고도 중요한 연구를 이끌고 있으며, 인공지능 시대를 살아갈 사람들을 위해 뇌와 지능에 관한 지식을 나누는 일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음악을 무척 사랑해 밴드에서 직접 연주를 하고 콘서트를 여는 등 과학을 친근하게 만드는 일에도 관심을 쏟고 있습니다. 쓴 책으로는 『지능의 탄생』이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했고 미국 일리노이 대학교에서 고양이의 뇌를 연구하여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미국 미네소타 대학교에서 박사후 연구원으로 원숭이의 뇌를 연구하였고, 지금은 미국 예일 대학교 신경과학과 교수로 있습니다..



그림 : 전진경.

홍익대학교에서 동양화를 공부했습니다. 다양한 재료로 드로잉하는 것을 매우 좋아하는 그림작가입니다. 누구도 상처 받지 않고 함께 멋지게 살아가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꾸준히 그림을 그리고 전시회를 열고 있습니다. 쓰고 그린 책으로 『빈 공장의 기타 소리』 『맥을 짚어 볼까요?』가 있고 그린 책으로 『두 얼굴의 에너지, 원자력』 『책 만드는 이야기, 들어볼래?』 『안녕, 꿈틀이』 등이 있습니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