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을 품은 광명시 광명1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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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동소개

행정서비스헌장

광명1동 행정서비스헌장

우리동은 동장을 비롯한 전직원이 역동적으로 주민 여러분의 만족도 향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다짐하면서 실천하고자 합니다.

동민 여러분이 주인이 되는 주민자치센터가 될 수 있도록 작은 소리도 귀담아 듣고, 최대한 의견을 받아들여 삶의 질을 한층 더 높여 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주민자치센터의 각종 프로그램을 알차게 운영하고 시설 및 장비를 최대한 제공하겠으며, 연1회 이상 주민 설문조사를 실시 하여 주민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고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주민이 함께 가꾸는 아름다운 동네를 만들기 위하여 분기별 대청소를 실시하고 내집앞 내가게앞 우리골목 쓸기운동을 꾸준히 전개하여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소득 주민의 생활안정을 도모하고자 독거노인 요구르트 무료배달사업과 상시적인 방문과 상담을 통해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사회 구현과 이웃사랑을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경기도 광명시 광명1동장

1. 서비스 이행표준

고객을 대하는 공무원의 기본자세
  • 방문하시는 고객이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명찰을 패용하고 사무실 입구에 사진과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부착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에게는 먼저 본 사람이 반갑게 인사를 하고 1분 이내에 안내를 하여 방문한 고객이 어색해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과 대화할 때는 항상 밝게 미소를 지으며 눈높이를 맞추고 민원서류 배부시에는 일어서서 정중히 전달하고, 인사를 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확하게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 한 후 2시간 이내에 고객이 원하시는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몸이 불편하신 분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전화를 미리 주시면 5분전에 담당자가 현관에서 기다리고 있다가 고객의 용무를 성심성의껏 도와드리겠습니다.
  •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친절하게 받고 통화 중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하기 위하여 중요부분은 반드시 기록하여 1회 이상 반복 확인하겠습니다.
  • 전화를 연결 할 경우에는 고객이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통화요지를 간략히 전달하고, 신속하게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 전화가 끝났을 때는 반드시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전화를 끊겠습니다.
편리하고 쾌적한 민원실 시설환경

민원창구에는 『창구안내판』을 설치하여 민원처리 담당자를 편하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으며, 서식 기재대에 각종 서식과 서식 작성요령을 비치하여 혼자서도 서식을 손쉽게 작성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제한을 받지 않는 규정 내에서 Fax, 복사기, 전화기 등 행정장비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실을 편안하고 아늑한 휴식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대기의자를 비치하고, 식수대, 냉·난방기를 설치해 대기하는 시간이 무료 하게 보내지지 않도록 도서, 소식지등 최신 간행물을 비치해 두겠으며, 화장실은 항상 깨끗하고 아름답게 가꾸어 화장실 문화의 선진화에 기여 하겠습니다.

민원창구에는 메모지, 필기구를 비치하고 발급 받은 서류를 넣어 가실 수 있도록 민원용 봉투를 비치해 두도록 하겠습니다.

주민의견 수렴함과 친절·불친절 공무원 신고(추천) 엽서함을 설치하여 방문 고객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적극 받아들여 민원처리시 불편·부당한 사항을 시정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장애인과 노약자의 편의 도모를 위한 전용통로를 설치하고 돋보기 및 휠체어를 비치하겠습니다.

2. 민원행정서비스 이행표준

창구민원의 획기적인 개선

주민등록 등·초본, 가족관계등록증명서, 국민기초수급자 증명, 장애인증명서 발급 신청 등은 접수 즉시 발급하여 드리겠습니다.

FAX민원 처리시간은 3시간 이내에 발급을 원칙으로 하고, 변동사항이 발생시 30분 이내에 반드시 통보하여 드리겠으며, 발급 후 즉시 전화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 대상민원 : 성적증명서, 도시계획 확인원, 토지대장, 건축물 관리대장 등

담당자 부재시 대행자를 지정하여 신속한 업무처리로 주민들이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생활불편민원 처리방안 개선 및 신속한 처리

주민여러분께 불편을 주는 보안등 개·보수 등 각종 생활민원은 신고 후 1시간 이내에 현장을 방문하여 확인하고, 1일 이내에 개·보수 조치하겠습니다. 처리기간이 5일 이상인 신고민원에 대하여는 1회 이상 진행사항을 확인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주민이 함께 만드는 아름다운 동네를 만들기 위하여 분기별 대청소실시, 년1회 서울경계교량(목감교·철산제2교)을 중심으로 희망의 꽃다리 조성, 내집앞 내가게앞 우리골목 쓸기운동을 꾸준히 전개하여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는데 노력하겠습니다.

청사 내 시설 및 장비개방

주민들이 이용 가능한 회의실 등의 시설은 주민들의 요구시 광명1동주민자치센터 운영 세칙에 따라 개방하고, 필요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재난·재해 대비를 위하여 보유하고 있는 장비 등을 주민들이 요구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실내 FAX실을 설치하여 주민들이 보다 많은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저소득주민 생활안정 및 자립기반조성

국민기초 수급자 신청을 하시면 국민기초 수급 대상자 결정여부를 14일 이내에 알려드리겠으며, 부득이한 사유로 기한내에 처리를 못할 경우 1일 이내 사유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또한 구직자를 위해 시청 일자리센터 자료를 인터넷을 통하여 누구나 신속하게 접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적극적인 복지수요 대처

주민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우리시 소재 사회복지 시설과 의료사업 현황 등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정보제공 : 각 복지관 홍보 팸플릿 및 프로그램 신설시 수시제공
장애인 편의시설을 확충하여 주민센터를 방문하는 민원인이 시설이용에 조금도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장애인 편의시설을 확충하여 주민센터를 방문하는 민원인이 시설이용에 조금도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설치 편의시설 : 장애인 통로, 점자블럭, 엘리베이터, 화장실, 휠체어 비치

3. 일반행정서비스 이행표준

「사랑의 손잡기」 운동 적극 추진

생활이 어려운 독거노인 세대에 대하여 광명1동과 유관단체원을 연계 결연을 맺어 함께 더불어 사는 이웃 사랑을 실천하겠습니다.

* 독거노인 야구르트 무료배달 사업 : 20여명
   - 재원 : 광명1동 주민자치위원회

연 1회 이상 경로잔치(어버이날, 노인의 날)를 적극 추진함으로써 지역 주민들에게 경로효친 사상을 고취시키고 따뜻한 인정이 넘치는 살맛나는 동네로 가꾸어 가겠습니다.

알차고 효율적인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운영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을 알차고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주민의 문화적 욕구를 최대한 충족시켜 드리고 늘 사랑방 같은 따뜻하고 시원한 분위기로 주민을 맞이하겠습니다.
주민호응도가 높은 프로그램이 운영되도록 주민여러분의 의견을 귀담아 듣겠습니다.

프로그램 운영시간 장소 참여인원 비고
서예 외
11개 교실
월 ~ 금
08:00 ~ 17:00
문화교실 외 월 700명
  • 프로그램서예 외 11개 교실
  • 운영시간월 ~ 금 08:00 ~ 17:00
  • 장소문화교실 외
  • 참여인원월 700명
  • 비고 

4. 잘못된 행정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방문 혹은 전화를 하셨을 때 받으신 서비스가 불만족하다고 지적해 주시면,
    - 동장 책임하에 해당공무원을 재교육하여 불친절한 사례가 없도록 하겠으며, 결과를 5일 이내에 알려 드리겠습니다.
  • 담당자의 착오로 주민여러분께서 2번 이상 방문하였을 때
    - 정중히 사과를 드리고, 최우선적으로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5.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고객여러분의 의견이나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 전화, 우편, FAX, 인터넷 E-mail, 주민불편 신고함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광명1동사무소 연락처
구분 연락방법
우 편 경기도 광명시 광복로31번길 10 (광명1동 9-33)
(우편번호 14205)
전 화 02-2680-6601
팩스(FAX) 02-2680-2801, 02-2680-2841
의견수렴함 광명1동 주민센터 민원실 입구 부착
  • 우 편경기도 광명시 광복로31번길 10 (광명1동 9-33) (우편번호 14205)
  • 전 화02-2680-6601
  • 팩스(FAX)02-2680-2801,
    02-2680-2841
  • 의견수렴함광명1동 주민센터 민원실 입구 부착
서비스별 접수·처리 창구
서비스별 접수·처리창구 연락처
동행정 총괄지도 및 감독 동장 전화 : 2680-6601

FAX : 2680-2801,
2680-2841
시책, 행사 등 행정팀장
주민등록등·초본, FAX민원, 인감증명발급 제증명담당자
주민등록 전입, 말소, 재등록, 출생, 사망, 가족관계등록부 전입(가족관계) 담당자
아동복지, 노인복지, 장애인복지 아동·노인복지담당자
국민기초생활보장 사회복지담당자
종합관찰, 도시환경, 청소, 재활용 총무담당자
회계, 청사관리, 보안등 회계담당자
민방위, 재난·재해, 일자리 민방위담당자
  • 서비스별동행정 총괄지도 및 감독
  • 접수·처리창구동장
  • 연락처전화 : 2680-6601
    FAX : 2680-2801,2680-2841
  • 서비스별시책, 행사 등
  • 접수·처리창구사무장
  • 연락처전화 : 2680-6601
    FAX : 2680-2801,2680-2841
  • 서비스별주민등록등·초본, FAX민원, 인감증명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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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접수·처리창구전입(가족관계) 담당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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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만 접수·처리창구
창구별 접수·처리창구 전화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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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주민 여러분께서 협조하실 사항

동주민센터내 공공시설물(청소년문화센터, 문화교실, 헬스장, 화장실 등)은 주민여러분 모두의 재산입니다. 편리하게 이용하시고 깨끗하게 사용합니다.
쓰레기 무단투기를 절대로 하지 마시고 공한지 등과 내집(가게)앞은 내가 먼저 청소하여 깨끗한 생활환경을 조성합시다.

이웃에게 베푸는 작은 배려는 따뜻하고 인정이 넘치는 아름다운 동네를 함께 만드는 초석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