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서비스헌장
광명1동 행정서비스헌장
우리동은 동장을 비롯한 전직원이 역동적으로 주민 여러분의 만족도 향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다짐하면서 실천하고자 합니다.
동민 여러분이 주인이 되는 주민자치센터가 될 수 있도록 작은 소리도 귀담아 듣고, 최대한 의견을 받아들여 삶의 질을 한층 더 높여 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주민자치센터의 각종 프로그램을 알차게 운영하고 시설 및 장비를 최대한 제공하겠으며, 연1회 이상 주민 설문조사를 실시 하여 주민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고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주민이 함께 가꾸는 아름다운 동네를 만들기 위하여 분기별 대청소를 실시하고 내집앞 내가게앞 우리골목 쓸기운동을 꾸준히 전개하여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소득 주민의 생활안정을 도모하고자 독거노인 요구르트 무료배달사업과 상시적인 방문과 상담을 통해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사회 구현과 이웃사랑을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경기도 광명시 광명1동장
1. 서비스 이행표준
민원창구에는 『창구안내판』을 설치하여 민원처리 담당자를 편하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으며, 서식 기재대에 각종 서식과 서식 작성요령을 비치하여 혼자서도 서식을 손쉽게 작성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제한을 받지 않는 규정 내에서 Fax, 복사기, 전화기 등 행정장비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실을 편안하고 아늑한 휴식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대기의자를 비치하고, 식수대, 냉·난방기를 설치해 대기하는 시간이 무료 하게 보내지지 않도록 도서, 소식지등 최신 간행물을 비치해 두겠으며, 화장실은 항상 깨끗하고 아름답게 가꾸어 화장실 문화의 선진화에 기여 하겠습니다.
민원창구에는 메모지, 필기구를 비치하고 발급 받은 서류를 넣어 가실 수 있도록 민원용 봉투를 비치해 두도록 하겠습니다.
주민의견 수렴함과 친절·불친절 공무원 신고(추천) 엽서함을 설치하여 방문 고객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적극 받아들여 민원처리시 불편·부당한 사항을 시정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장애인과 노약자의 편의 도모를 위한 전용통로를 설치하고 돋보기 및 휠체어를 비치하겠습니다.
2. 민원행정서비스 이행표준
주민등록 등·초본, 가족관계등록증명서, 국민기초수급자 증명, 장애인증명서 발급 신청 등은 접수 즉시 발급하여 드리겠습니다.
FAX민원 처리시간은 3시간 이내에 발급을 원칙으로 하고, 변동사항이 발생시 30분 이내에 반드시 통보하여 드리겠으며, 발급 후 즉시 전화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 대상민원 : 성적증명서, 도시계획 확인원, 토지대장, 건축물 관리대장 등
담당자 부재시 대행자를 지정하여 신속한 업무처리로 주민들이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주민여러분께 불편을 주는 보안등 개·보수 등 각종 생활민원은 신고 후 1시간 이내에 현장을 방문하여 확인하고, 1일 이내에 개·보수 조치하겠습니다. 처리기간이 5일 이상인 신고민원에 대하여는 1회 이상 진행사항을 확인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주민이 함께 만드는 아름다운 동네를 만들기 위하여 분기별 대청소실시, 년1회 서울경계교량(목감교·철산제2교)을 중심으로 희망의 꽃다리 조성, 내집앞 내가게앞 우리골목 쓸기운동을 꾸준히 전개하여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는데 노력하겠습니다.
주민들이 이용 가능한 회의실 등의 시설은 주민들의 요구시 광명1동주민자치센터 운영 세칙에 따라 개방하고, 필요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재난·재해 대비를 위하여 보유하고 있는 장비 등을 주민들이 요구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실내 FAX실을 설치하여 주민들이 보다 많은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국민기초 수급자 신청을 하시면 국민기초 수급 대상자 결정여부를 14일 이내에 알려드리겠으며, 부득이한 사유로 기한내에 처리를 못할 경우 1일 이내 사유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또한 구직자를 위해 시청 일자리센터 자료를 인터넷을 통하여 누구나 신속하게 접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우리시 소재 사회복지 시설과 의료사업 현황 등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정보제공 :
각 복지관 홍보 팸플릿 및 프로그램 신설시 수시제공
장애인 편의시설을 확충하여 주민센터를 방문하는 민원인이 시설이용에 조금도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장애인 편의시설을 확충하여 주민센터를 방문하는 민원인이 시설이용에 조금도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설치 편의시설 : 장애인 통로, 점자블럭, 엘리베이터, 화장실, 휠체어 비치
3. 일반행정서비스 이행표준
생활이 어려운 독거노인 세대에 대하여 광명1동과 유관단체원을 연계 결연을 맺어 함께 더불어 사는 이웃 사랑을 실천하겠습니다.
* 독거노인 야구르트 무료배달 사업 : 20여명
- 재원 : 광명1동 주민자치위원회
연 1회 이상 경로잔치(어버이날, 노인의 날)를 적극 추진함으로써 지역 주민들에게 경로효친 사상을 고취시키고 따뜻한 인정이 넘치는 살맛나는 동네로 가꾸어 가겠습니다.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을 알차고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주민의 문화적 욕구를 최대한 충족시켜 드리고 늘 사랑방 같은 따뜻하고 시원한 분위기로 주민을 맞이하겠습니다.
주민호응도가 높은 프로그램이 운영되도록 주민여러분의 의견을 귀담아 듣겠습니다.
| 프로그램 | 운영시간 | 장소 | 참여인원 | 비고 |
|---|---|---|---|---|
| 서예 외 11개 교실 |
월 ~ 금 08:00 ~ 17:00 |
문화교실 외 | 월 700명 |
4. 잘못된 행정에 대한 시정 및 보상
5.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고객여러분의 의견이나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 전화, 우편, FAX, 인터넷 E-mail, 주민불편 신고함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구분 | 연락방법 |
|---|---|
| 우 편 | 경기도 광명시 광복로31번길 10 (광명1동 9-33) (우편번호 14205) |
| 전 화 | 02-2680-6601 |
| 팩스(FAX) | 02-2680-2801, 02-2680-2841 |
| 의견수렴함 | 광명1동 주민센터 민원실 입구 부착 |
| 서비스별 | 접수·처리창구 | 연락처 |
|---|---|---|
| 동행정 총괄지도 및 감독 | 동장 | 전화 : 2680-6601 FAX : 2680-2801, 2680-2841 |
| 시책, 행사 등 | 행정팀장 | |
| 주민등록등·초본, FAX민원, 인감증명발급 | 제증명담당자 | |
| 주민등록 전입, 말소, 재등록, 출생, 사망, 가족관계등록부 | 전입(가족관계) 담당자 | |
| 아동복지, 노인복지, 장애인복지 | 아동·노인복지담당자 | |
| 국민기초생활보장 | 사회복지담당자 | |
| 종합관찰, 도시환경, 청소, 재활용 | 총무담당자 | |
| 회계, 청사관리, 보안등 | 회계담당자 | |
| 민방위, 재난·재해, 일자리 | 민방위담당자 |
| 창구별 | 접수·처리창구 | 전화번호 |
|---|---|---|
| 민원부조리 및 주민생활불편신고 | 감사담당관 | 2680-2071 |
| 창 구 별 | 담당부서 | 인 터 넷 안 내 |
|---|---|---|
| 시장에게 바란다 | 자치분권과 | 초기화면 → 우리 시장실 |
| 시민제안 | 정책기획과 | 초기화면 → 시민참여 → 시민건의 → 시민제안 |
| 민원상담 | 민원여권과 | 초기화면 → 종합민원 → 민원안내 → 종합민원상담센터 |
6. 주민 여러분께서 협조하실 사항
동주민센터내 공공시설물(청소년문화센터, 문화교실, 헬스장, 화장실 등)은 주민여러분 모두의 재산입니다. 편리하게 이용하시고 깨끗하게 사용합니다.
쓰레기 무단투기를 절대로 하지 마시고 공한지 등과 내집(가게)앞은 내가 먼저 청소하여 깨끗한 생활환경을 조성합시다.
이웃에게 베푸는 작은 배려는 따뜻하고 인정이 넘치는 아름다운 동네를 함께 만드는 초석이 됩니다.